평택시민 리더십아카데미 2기, 이상근 교수 초청 강연
“AI는 인간의 사고 확장시키는 도구... 인간 중심 사고로의 전환 필요”
평택대학교(총장 이동현) 평택시민대학이 주관하는 시민교육 프로그램 ‘평택시민 리더십 아카데미’ 제2기 세 번째 강연이 9월 25일(목) 평택대학교 제2피어선빌딩 국제회의장에서 개최됐다.
이번 강연은 고려대학교 인공지능학과 이상근 교수를 초빙해 ‘AI+상식 초가속 시대와 우리의 삶’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이 교수는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인간의 사고와 사회 구조에 미치는 영향을 철학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AI 시대에 대한 이해와 대응법을 설명했다.
이 교수는 “AI는 인간의 사고를 확장시키는 도구이며, 상식과 윤리가 결합될 때 진정한 가치가 발현된다”며 “기술 중심의 사고를 넘어 인간 중심의 사고로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연 후에 이어진 토론에서는 AI시대의 시민 리더십과 지역사회 대응 전략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첨석자들이 질문한 ‘AI 기술이 인간의 삶을 지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시민이 갖추어야 할 핵심 역량’에 대해 이상근 교수는 “기술을 이해하는 지식뿐 아니라, 인간다움에 대한 철학적 성찰과 공동체적 책임 의식이 중요하다”며 “시민 개개인이 윤리적 기준을 갖고 기술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
‘평택시민 리더십 아카데미’는 총 8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음 강연은 10월 16일, 권영철 전 CBS 기자가 '지역언론과 공론장 활성화'를 주제로 진행할 예정이다.
‘평택시민 리더십 아카데미’는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소정의 수강료로 개별 강의 신청도 가능하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평택시민대학 사무국(☎ 031-659-8006)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