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0-04(토)
 

송탄소방 교육.jpeg

▲ 송탄소방서 외경

 

평택시 송탄소방서(서장 김승남)는 20일 관내 노인복지시설 35개소 종사자를 대상으로 줌(Zoom)을 이용하여 비대면 화재예방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다가오는 초고령사회를 맞이해 증가하는 노인복지시설 화재 사고를 예방하고 초기 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23년 12월 31일 기준, 경기도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노인인구(2,171,451명)를 보유하고 있다. 노인복지시설 역시 전국 대비 17.6%(16,396개소)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5년(2020~2024년) 동안 경기도 내 노인복지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월평균 1.21건으로 철저한 안전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날 교육에서는 ▶노인복지시설 화재 사고 사례 및 겨울철 주요 화재 발생 요인 안내 ▶거동 가능 여부에 따른 대피 우선순위 선정 안내 ▶종사자(시설주, 요양보호사 등) 대상 피난구조설비(구조대 등) 사용법 안내 ▶거동 가능 유무에 따른 병실 배정(보행 가능 고층, 보행 불가 저층) 등을 교육했다.


김승남 소방서장은 “노인복지시설은 자력 대피가 어려운 어르신이 많아 중증도를 고려한 층별 배치와 출입구 이동 거리 등을 반영한 철저한 피난계획이 필요하다”며 “신속한 대피를 위해 평소 철저한 피난 훈련과 안전한 시설 환경 조성에 힘써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송탄소방서, 노인복지시설 화재 예방 교육 강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