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0-11(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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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평택시, 코로나19 예방접종 6월 30일까지 연장
    <제공=질병관리청>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코로나19 고위험군(65세 이상 어르신, 생후 6개월 이상 면역저하자 및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자)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예방접종을 오는 6월 30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당초 코로나19 예방접종을 4월 30일까지로 계획했지만, 지난 17일 기준으로 고위험군 10명 중 5명 이상(접종률 47.4%)이 백신을 접종하지 않아 접종 시기가 연장됐다. 시는 최근 3년간 겨울철뿐 아니라 여름철에도 코로나19 발생이 증가한다는 점을 고려해 5월 중으로 접종을 받아야 하고,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기 전 백신 접종 후 면역이 충분히 형성되는 기간(4주)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2024년 10월 11일 이후 백신을 접종한 고위험군도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시간 경과에 따른 면역감소를 고려해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접종이 가능하고, 특히 면역저하자는 면역 형성이 어려운 점을 감안해 추가접종을 권고했다. 보건소 관계자는 “코로나19 여름철 유행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만큼 65세 이상 어르신, 면역저하자 및 감염취약시설 입원·입소자 등 고위험군은 백신 접종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한편, 5월 1일 이후에는 코로나19 접종 가능 의료기관이 일부 변동될 수 있어 방문 전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에서 접종 가능 의료기관을 반드시 사전에 확인한 후 방문해야 한다. 이근혁 기자 ptlnews@hanmail.net
    • 생활/의학
    2025-04-30
  • 지산초록도서관, ‘장애인 독서문화 프로그램’ 운영기관 선정
    ▲ 지산초록도서관 외경 평택시립 지산초록도서관에서는 국립장애인도서관의 ‘2025 장애인 독서문화 프로그램 지원사업’에 공모해 운영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공모는 전국의 공공 도서관, 장애인도서관,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선정된 기관은 장애인의 독서와 문화 체험을 위한 프로그램 예산을 지원받게 된다. 지산초록도서관은 평택북부장애인복지관과 협력해 발달장애인을 위해 독서와 미술 활동을 결합한 ‘책미담: 책과 미술로 나를 담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참가자들이 자신을 탐구하고 꿈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참가자들은 다양한 직업에 대해 배우고 직장인 에티켓을 익히는 등 직업 훈련도 지원받게 된다. 프로그램은 6월부터 시작해 총 14회에 걸쳐 진행되며, 주요 활동으로는 도서관 견학, 그림책 작가와 함께하는 그림책 읽기, 미술 도구를 활용한 독후 활동, 미술관 견학과 직업 체험에 관한 정보교육 등이다. 지산초록도서관 관계자는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책과 도서관에 친밀감을 쌓고, 일상에서 도서관을 가까운 공간으로 느끼고 이용하기를 바란다”며 “참가자들이 도서관과 독서문화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지역사회와 유대감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영지 기자 ptlnews@hanmail.net
    • 교육/문화/웰빙
    2025-04-30
  • 경기평택항만공사, 평택항 친환경 항만안내선 운항 개시
    ▲ 16톤급 규모의 평택항 항만안내선 경기평택항만공사(사장 김석구, 이하 공사)가 탄소중립 실천에 동참하기 위해 4월 29일부터 친환경 항만안내선 운항을 개시한다. 공사는 2002년부터 평택항 항만안내선 사업을 통해 평택항을 찾는 국내외 고객이 국제여객부두, 컨테이너부두, 자동차부두 등을 포함한 평택항 일원을 해상에서 둘러볼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해로 2년째 투입되는 친환경 항만안내선은 16톤급 규모의 파워보트이며, 100% 재활용이 가능한 HDPE(고밀도폴리에틸렌) 소재로 제작되었다. 알루미늄 선박 대비 약 32% 연료 절감이 가능하고, 연성 및 내충격성이 높아 선체 손상이 적어 사고 위험성 또한 낮은 장점을 갖고 있다. 이번 사업은 경기도의 2050년 탄소중립 실현 중장기 프로젝트 ‘스위치(Switch) the 경기’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평택항의 환경친화적 운영을 위한 선도적인 정책으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공사 김석구 사장은 “평택항 친환경 항만안내선 운항 개시에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며 “향후에도 2050년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다양한 사업 영역에서 저탄소 혁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항만안내선은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하루 1회 운항하며, 최소 8명에서 최대 21명까지 탑승이 가능하다. 승선 신청은 운항 5일 전까지 전화 예약(☎ 031-682-5663)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 종합뉴스
    2025-04-30
  • 평택해경, 사랑의 헌혈 통해 생명 나눔 동참
    ▲ 사랑의 헌혈 운동에 참여한 평택해경 직원들 평택해양경찰서(서장 우채명, 이하 평택해경)는 25일 오후 2시~4시, 청사 앞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사랑의 헌혈’을 통해 생명 나눔에 동참했다. 이번 행사는 정부 부처에서 시행하고 있는 ‘헌혈 이어가기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평택해경도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진행했다. 헌혈에 참여한 직원들은 대한적십자사 경기혈액원의 헌혈 버스를 찾아 헌혈했으며, 기증한 혈액은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전국 의료기관으로 전달되어 각종 질환이나 사고로 수혈이 필요한 환자들에게 소중한 생명의 희망으로 이어질 예정이다. 평택해경 관계자는 “평택해경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나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따뜻한 공동체 조성을 위한 공공기관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평택해경은 지난해에도 총 4회에 걸쳐 50여 명의 직원이 생명 나눔 헌혈에 동참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 종합뉴스
    2025-04-30
  • 평택시 통합 30주년, ‘인구·주택·공공시설·경제’ 눈부신 발전
    지역 내 총생산, 1995년 6조4,884억 원 → 2022년 40조9,016억 원으로 크게 증가 ▲ 1995년 5월 10일 3개 시·군 통합 개청식에서 현판 제막을 하고 있다. 1995년 5월 10일 평택시, 송탄시, 평택군이 통합하여 평택시로 출범한지 올해로 30주년을 맞았다. 평택지역 대부분은 조선시대까지 ‘진위군’으로 불리다가 일제강점기 이후 ‘평택군’으로 불렸으며, 그 후 1981년 평택군에 포함되어 있던 송탄읍이 송탄시로 분리되었고, 1986년에는 평택군 평택읍이 평택시로 승격해 분리됐다. 1990년대 초반 3개로 나누어진 평택을 다시 통합해야 한다는 논의가 진행됐다. 1994년 정부는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해 인접 군 지역을 통합하는 행정구역 개편 체계를 마련해 1994년 3월 23일 시·군 통합 권유 대상 지역을 선정했고, 평택지역도 이에 포함됐다. 1995년 시·군 통합에 대한 찬반양론이 대립하는 가운데 3월 21일 실시된 주민의견조사에서 평택시는 30,496세대 중 27,498세대가 참여해 93%, 평택군은 33,339세대 중 27,352세대가 참여해 54.9%, 송탄시는 33,463세대 중 25,255세대가 참여해 51.6%의 찬성으로 통합이 결정됐다. 이에 따라 1995년 5월 10일 통합 평택시로 새롭게 출범했다. ◆ 통합 후 평택시의 인구수는 어떻게 달라졌나? 평택시 인구는 1995년 3개 시·군 통합 당시 32만 명에서 2019년 4월 50만 명을 돌파하면서 대도시로 진입했으며, 현재(2025년 3월 말 기준) 64만6,802명(남 31만4,985명, 여 28만4,994명)으로 통합 당시보다 32만6,802명의 인구가 증가했다. 또한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르면 인구 50만 이상 기초 시·군 중에서 지난해 평택시 출생아 수는 2023년보다 10.8% 증가한 4,110명(남아 2,086명, 여아 2,024명)으로 집계되어 인구 50만 이상 기초 시·군 가운데 출생아 증가율이 가장 높은 도시로 조사됐다. 2023년도 실시한 평택시 인구정책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보고서에 의하면, 2027년 인구 약 69만 명, 2040년 약 90만 명을 예상하고 있다. ◆ 통합 후 30년 동안 평택시는 어떻게 발전했나? 평택시는 3개 시·군 통합 후 30년 동안 인구 및 주택, 사회 기반, 공공시설, 경제 분야에서 끊임없이 발전해 왔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단독주택 43,544호→74,283호(2023년 기준) ▶아파트 26,542호→175,685호(2023년 기준) ▶상수도 보급률 72.3%→99.9%(2024년 12월 기준) ▶도로 485km→1,975km(2024년 12월) ▶공원 45개→406개(2024년 7월 기준) ▶도서관 2개→14개(2024년 기준) ▶학교 129개→236개(2023년 4월 기준)로 나타났다. 또한 경제 분야에서도 큰 성장세를 보였다. 국가통계포털에 공개된 ‘경기도 시·군 단위 GRDP 경제활동별 지역내총생산’ 자료에 따르면 지역 내 총생산(GRDP)은 1995년 6조4,884억 원에서 2022년 총 40조9,016억 원으로, 3개 시·군 통합 후 30년 동안 지역 내 총생산은 34조4,132억 원이 증가했다. 최근 평택시의 높은 GRDP는 제조업과 건설업 활성화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제조업에서는 19조9,521억 원, 건설업에서는 6조6,152억 원의 가치가 창출돼 해당 분야에서는 각각 경기도 2위와 1위를 기록했다. 이외에도 산업단지 수는 1995년 2개소에서 17개소(2024년 기준)로 15개소가 증가했으며, 입주 업체 수도 1995년 226개소에서 2,458개소(2024년 기준)로 10배 이상 증가했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1995년 통합 이후 평택시는 꾸준히 발전해 왔고, 지금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주목받고 있는 도시가 됐다”면서 “64만 시민의 삶이 더 나아질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 헤드라인뉴스
    2025-04-30
  • 평택시, 공설종합장사시설 “이렇게 추진합니다”
    장사시설 농경지에 조성… 폐기물소각장·공동묘지 조성하지 않아 ▲ 평택시 공설종합장사시설 예비후보지 위치도 평택시는 종합장사시설 건립 사업과 관련해 사실과 다른 소문이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24일 보도자료를 통해 해당 사업에 대해 설명했다. 공설종합장사시설 건립 사업은 화장을 원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는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현재 평택시민의 화장률은 92%에 이르지만 지역에 화장시설이 없어 타 시·군으로 원정 장례를 치르는 실정이다. 이를 위해 시는 2024년 4월 ‘평택시 공설종합장사시설 등 건립 추진 조례’를 제정해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했으며, ‘건립추진위원회’를 별도로 구성해 투명성과 객관성을 담보할 수 있는 공모요건과 절차를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시는 작년 9월부터 올해 1월까지 건립 후보지 유치를 공모했으며, 이 기간 평택시는 관심 있는 7개 지역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하고, 마을 대표자와 함께 우수장사시설 벤치마킹을 진행한 바 있다. 최종적으로는 3개 마을이 공모에 참가했으며, 이중 서류심사 합격 지역인 진위면 은산1리가 지난 2월 14일 예비후보지로 선정됐다. 예비후보지는 은산1리 태봉산 자락의 약 7만 평(산림 5만 평, 농경지 2만 평)으로, 장사시설은 농경지에, 레포츠공원 등 주민 편익 시설은 마을과 인접한 곳에 각각 조성하고 산림은 녹지공간으로 보존한다고 밝혔다. 또한 장사시설에는 화장시설과 봉안당, 장례식장, 매점 등 기타 부대시설이 들어서며, 폐기물소각장이나 초대형 공동묘지 등은 조성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시 관계자는 “사업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모든 공모 과정을 공개적으로 실시했다”면서 “일부에서는 주민명단과 유치위원회 제출 서류까지 공개하라는 요구도 있었으나, 이는 개인정보 등으로 인해 비공개 결정을 한 것이지 사업에 의혹이나 조작이 있어 공개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 정장선 시장은 “종합장사시설은 평택시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시민의 편안한 삶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 사업”이라며 “시민들의 협력과 이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시는 예비후보지에 대한 입지 타당성 용역을 현재 진행하고 있으며, 용역 결과가 도출되면 건립추진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5월 중 예비후보지에 대한 적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 헤드라인뉴스
    2025-04-30
  • 계절용기기 화재 1위 ‘에어컨’… 여름 전 실외기 점검해야
    경기도내 아파트 등 공동주택에서 발생한 화재는 겨울보다 여름철이 가장 많았으며, 계절용기기 화재는 에어컨이 가장 큰 이유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는 최근 3년간(’22년~’24년) 도내 공동주택에서 발생한 화재 3,621건을 분석한 결과, 이 같은 특징이 나타났다면서 본격적인 여름철을 앞두고 에어컨에 대한 사전점검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조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아파트와 다세대주택, 기숙사 등 공동주택 화재는 전체 주거시설 화재의 55%를 차지하면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공동주택화재의 68%(2,454건)는 주방기기(808건)와 계절용기기(579건), 배선기구(278건) 등 전기기기가 대부분을 차지했다. 이 가운데 계절용기기에서 비롯된 화재 579건 중 에어컨이 192건으로 가장 많은 33.2%를 차지했으며, 전기장판·담요류가 121건(20.9%), 열선이 80건(13.8%) 순이었다. 공동주택 화재 주요 원인은 부주의(44%·1,609건)와 전기적 요인(37%·1,337건)으로 나타났다. 계절별로는 여름 28%(1,020건), 겨울 26%(948건), 가을 23%(832건), 봄 22%(821건) 순으로 여름에 가장 많은 화재가 발생했다. 에어컨 화재의 85%(163건) 역시 여름철에 발생했다. 김재병 경기도소방재난본부장은 “에어컨과 가스레인지처럼 익숙한 전기제품일수록 방심이 가장 큰 위험 요인이 된다”며 “도민 여러분께서 본격적으로 여름철이 시작되기 전에 실외기 점검 등 생활 속 실천을 통해 화재를 미연에 방지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 사회
    2025-04-30
  • SKT 고객 유심 정보 해킹당해… 가입자 2,300만 명 피해
    <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내 최대 가입자를 보유한 SK텔레콤에서 고객 유심(USIM) 정보 해킹 사건이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이 크게 불안해하고 있다. 유심이란 휴대폰의 가입자 식별 모듈로, 전화번호와 네트워크 연결 정보, 인증 키 등을 저장하며, 이번 SKT 해킹 사건에서는 해커가 SKT의 홈 가입자 서버(HSS)를 공격해 유심 인증 키와 같은 정보가 유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제는 이 정보를 통해 해커가 유심을 복제하거나 사용자의 통신망을 조작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금융 피해, 개인정보 도용, 범죄 악용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되고 있다. 소비자가 할 수 있는 대처법은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유심 무료 교체, 명의도용방지서비스 가입 등이 있으며, ‘휴대폰 재부팅’을 요구하는 문자나 전화는 절대 따르면 안 된다. 이에 따라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KT 해킹 사고와 관련해 SKT와 고객 피해 방지대책 논의를 통해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호 수단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을 했음에도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사업자인 SKT가 100% 보상하기로 했다. 한편 이상 징후(폰 먹통)나 피해 의심(의심스러운 결제) 시에는 SKT 고객센터(☎ 080-800-0577) 또는 KISA(☎ 118)에 즉시 연락해야 한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 사회
    2025-04-30
  • 이륜차도 안전검사 의무화… 4월 28일부터 시행
    <제공=국토교통부> 이륜자동차 불법 개조(이하 튜닝), 차량관리 미흡으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하여, 안전검사 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의 「이륜자동차검사의 시행 등에 관한 규칙」 제정안과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개정안이 4월 28일 공포·시행됐다. 그간 이륜자동차는 자동차와 달리 환경부에서 실시하는 배출가스 등 환경 분야 외 별도 안전검사 의무가 없었는데, 이륜자동차 배달대행 서비스 확대 등으로 안전관리 강화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안전검사 의무화가 시행됐다. 이륜자동차 안전검사 제도의 주요 내용은 ▶정기검사 강화(원동기, 주행장치, 제동장치 등 총 19개 항목) ▶사용검사 신설(사용 폐지 이륜자동차 대상) ▶튜닝검사 신설(튜닝 승인 받은 경우 45일 이내 검사) ▶임시검사 신설(점검·정비 명령 및 원상 복구 명령 대상)이다. 과태료는 검사 지연 기간 30일 이내 2만 원, 31~84일 2만 원과 31일째부터 3일 초과 시마다 1만 원이 더해지고, 85일 이상이면 20만 원이 부과된다. 한편 제도 시행에 따른 이륜차 이용자의 혼선을 예방하기 위해 3개월간(4.28~7.27) 계도기간이 운영된다. 홍영지 기자 ptlnews@hanmail.net
    • 사회
    2025-04-30
  • 민주노총 평택안성노동조합 “초단기 근로계약 근절돼야”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위원장 김기홍, 이하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은 4월 28일(월) 오후 3시, 평택역 1번 출구 앞 평택역 광장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펼침막과 손팻말을 이용해 초단기 근로계약 근절을 위한 홍보를 실시했다. 현재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에는 평택안성경비노동자지회 노동자 30여 명을 비롯하여 도드람푸드지회, 도드람지회, 엠에이티지회, 평택시비정규직지회, 평택시가족센터지회, 평택시일자리센터비정규직지회, 평택당진항특경지회, 안성시비정규직지회, 평택사료공장지회 등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와 공공 및 민간 부문 계약직 노동자 등 400여 명의 조합원이 가입돼 활동하고 있다. 경기도의 ‘아파트 노동자 인권보호 및 컨설팅 지원 사업’ 등을 토대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3개월, 6개월 등 6개월 이하 단기근로계약 비중이 2021년에 49.3%(11개 시·군 2,326개 단지 조사), 2022년 49.9%(11개 시·군 1,611개 단지 조사)에 이르고 있는 등 1년 미만의 단기근로계약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평택시와 평택안성비정규노동센터에서 2024년 진행한 ‘평택시 아파트 경비노동자 노동조건 실태조사’에 따르면 휴게시간이 평균 7.8시간으로 명시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휴게시간이 겨우 3.5시간에 불과하다. 김기홍 위원장은 “공동주택 현장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3개월, 6개월 단기 근로계약은 노동자들의 권리를 막는 족쇄가 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시민들에게 경비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하여, 시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개입을 촉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은 고용 안정을 촉구하는 홍보 활동을 평택역 광장에서 매달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 사회
    2025-04-30
  • 주택 임대차 계약하면 30일 이내 신고하세요!
    <제공=국토교통부> 오는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계약 후 30일 이내에 신고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국토교통부는 주택 임대차계약 신고제의 과태료 부과 기준을 완화하는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령안이 4월 29일 공포 및 시행되며,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 계도기간은 5월 31일 종료된다고 밝혔다. ‘주택 임대차계약 신고제’는 보증금 6천만 원 또는 월 차임 30만 원을 초과(경기도 외 군(郡) 지역 제외)하는 주택 임대차 계약 시 30일 이내 신고 의무가 생기며, 임대인과 임차인 간 정보 비대칭을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0년 8월 도입되어 2021년 6월부터 시행됐다. 다만, 과태료 부과에 따른 국민 부담, 행정 여건 등을 감안하여 과태료를 한시적으로 부과하지 않는 계도기간을 지난 4년간(’21.6.1.~’25.5.31.) 운영해 왔으며, 5월 31일 종료를 앞두고 있다. 국토부는 계도기간을 더 이상 연장하지 않고, 올 6월부터 과태료 부과를 본격 시행하겠다는 방침이며, 추가 연장보다는 과태료 부과를 통해 임대차계약 신고를 독려하여 투명한 거래 질서 확립을 촉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국토부는 4월 29일 공포된 시행령 개정을 통해 임대차계약 후 30일 이내 신고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에 부과되는 과태료 기준을 최소 4만 원부터 최대 100만 원이었던 것을 최소 2만 원부터 최대 30만 원으로 완화해 단순 실수로 인해 지연 신고한 서민의 부담을 경감하기로 했다. 한편 임대차계약 신고는 임대인, 임차인 모두에게 신고 의무가 있으나 일방이 신고하더라도 서명·날인된 계약서를 제출하면 공동 신고로 간주된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 사회
    2025-04-30
  • 제20회 평택·안성·오산·천안 교회연합 찬양대합창제 성료
    4월 27일(일) 오후 6시 안성제일장로교회(양신 목사 시무)에서 ‘2025 부활절 축하 제20회 평택·안성·오산·천안 교회연합찬양대합창제’가 열렸다. 이번 합창제는 평택·안성디지털문화선교협의회(이사장 이명섭 목사, 협의회장 한상옥 장로)가 주최했으며, 1998년부터 매년 열리고 있는 경기·충청권의 대표적인 찬양대합창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평택·안성디지털문화선교협의회 부이사장 송용현 목사의 사회로 진행된 합창제 1부 개회 예배에서는 류승빈 목사 대표기도와 양신 목사가 ‘찬양의 이유’를 주제로 설교를 가졌다. 이어 안성시 기독교총연합회 총회장 오명동 목사 축하 인사 후 이명섭 목사가 등단해 경기 남부지역, 충청 북부지역 기독교문화 발전을 위해 노력해온 안성 매산장로교회 노성철 원로목사, 평택장로교회 황운용 원로장로 외 2명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대전극동방송 최다슬 아나운서의 사회로 진행된 2부 합창제에서는 ▷안성선교합창단 ▷안성중앙성결교회 ▷성환장로교회 ▷한국관광고등학교 ▷안성제일장로교회 ▷오산침례교회 ▷기쁜감리교회 ▷동산장로교회 찬양대와 합창단, 교회연합챔버오케스트라 등 600여 명이 출연하여 1천2백 명의 관객들에게 멋진 합창음악을 선사했다. 평택·안성디지털문화선교협의회 이사장 이명섭 목사와 준비위원장 한상옥 장로는 “경기 남부지역과 충청 북부지역 교회와 시민에게 수준 높은 찬양 합창음악을 선사해 주신 8개 교회 찬양대와 한국관광고 합창단, 안성선교합창단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평택·안성디지털문화선교협의회는 오는 9월 14일(일)에 개최되는 제19회 평택·안성 교회연합 찬양대축제(워십, 중창, 합창, 악기) 출연 교회를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다. 한상옥 객원기자 san91919@hanmail.net
    • 교육/문화/웰빙
    2025-04-30
  • [칼럼] 오산공군기지 에어쇼는 취소되어야 한다.
    오는 5월 10일과 11일, 양일에 걸쳐서 평택 오산공군기지에서 대규모 에어쇼가 열린다고 한다. 하지만 이 행사를 단순한 축제로 볼 수만은 없다. 다수의 대중들은 하나의 축제거리로 좋아할 수는 있지만 분명히 반대하는 입장도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다. 에어쇼를 반대하는 첫 번째 이유는 군사력 과시에 대한 걱정 때문이다. 에어쇼는 항공 기술과 군사력을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자리이다. 한마디로 극강의 폭력성을 자랑하는 자리이다. 그러나 지금 시대는 평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대다. 지난 몇 년간 전 세계는 전쟁의 광풍 속에서 수많은 민중들이 죽어나갔다. 이런 전쟁의 수많은 피해 속에서 주한미군의 책임은 결코 피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에어쇼를 진행하는 것은 광기 그 자체이지 않을까 싶다. 두 번째는 주민들의 생활권 침해 문제다. 에어쇼 기간 동안 전투기와 항공기가 만드는 엄청난 소음과 교통 혼잡은 주변에 사는 사람들에게 큰 불편을 준다. 특히 아이들, 노약자,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는 심각한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평소에도 기지 주변의 주택가는 소음 문제로 힘든데, 에어쇼까지 겹치면 고통은 더 커질 수밖에 없다. 누군가의 즐거움이 누군가의 고통거리가 되는 상황이 달갑지는 않다. 세 번째는 환경 문제다. 전투기나 군용기가 공중 퍼포먼스를 할 때 엄청난 양의 연료를 소모하는데, 이로 인해 많은 탄소가 배출된다. 기후 위기가 심각한 이 시대에, 굳이 이런 행사를 열면서까지 환경에 부담을 주는 건 맞지 않다. 잠깐의 즐거움을 위해 탄소를 마구 배출하는 일은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 전 세계가 탄소배출을 줄이자고 이야기하는데 에어쇼를 진행하는 것은 굉장히 위선적인 일이다. 네 번째로, 에어쇼가 청소년들에게 주는 영향을 무시할 수 없다. 화려한 전투기 퍼포먼스는 자칫 군사력과 무력을 멋진 것으로 보이게 만들 수 있다. 가치관이 형성되는 청소년들에게 이런 인상을 심어주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 평화와 인권을 소중히 여기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이런 부분까지 세심하게 고민해야 한다. 고도의 폭력 행위를 단순한 볼거리로 보이도록 착각하게 만들고 평화감수성에 대해 무뎌지게 만드는 것은 이 사회의 폭력성을 줄이는 데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한미동맹의 군사적 상징성을 강화하는 문제가 있다. 평택 오산공군기지는 주한미군의 핵심 기지 중 하나다. 이번 에어쇼는 한미동맹의 군사적 결속을 대외적으로 보여주는 성격을 띠게 되는데, 한국 사회 안에서는 한미동맹에 대해 다양한 생각과 의견이 있다. 한미동맹에 대해서 찬성하는 측도 있고, 반대하는 측도 있지만 지금과 같은 시기는 어느 누구도 환영하지 않는다. 방위비분담금 협상과 관세 문제 등 풀어야 할 숙제를 뒤로 하고, 군사적 메시지를 강하게 전달하는 행사는 오히려 사회적 갈등을 키울 수도 있다. 우리는 평화를 원한다. 그리고 모든 폭력에 반대한다. 평화감수성을 키워주는 사회가 되지 못할망정, 무뎌지게 만드는 사회는 지양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오산공군기지 에어쇼는 취소되어야 마땅하다.
    • 오피니언
    2025-04-30
  • [정재우 칼럼] 고령자 자살을 아는가!
    최근 일본에서 고독사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다고 한다. 2024년 1월부터 3월까지 자택에서 홀로 사망한 사람은 총 2만1,716명으로 집계되었고, 이 중 65세 이상 고령자가 약 1만7,000명으로 전체의 80%를 차지했다. 이는 하루 평균 약 186명이 고독사하는 셈으로, 이전에 언급된 하루 평균 60명보다 훨씬 높은 수치이다. 특히 85세 이상 고령자의 고독사 비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남성이 여성보다 약 5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은 일본의 심화된 고령화, 1인 가구 증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더욱 심각한 현상은 고령자의 자살 문제이다. 일본 내각부의 『고령사회 백서』에 따르면 60세 이상 고령자의 자살자 수는 2023년 총 8,069명으로 60~69세 2,798명, 70~79세 2,901명, 80세 이상 3,070명이다. 이는 전체 자살자 수의 약 40%를 고령자가 차지하는 것으로, 특히 70대와 80대에서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고령자의 자살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건강 문제이다. 전체 자살 동기 중 약 70%가 질병이나 건강 상태의 악화와 관련이 있다. 또한, 가족과의 단절, 배우자의 사망 등으로 인한 상실감과 고립감도 주요 요인으로 지목된다. 한국의 고령자 자살률도 여전히 심각한 수준이다. 2023년 기준, 전체 인구 10만 명당 자살률은 27.33명으로 2014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고령층의 자살률은 더욱 높아, 60대 30.7명, 70대 39.0명, 80대 이상은 59.4명에 달한다. 성별로는 남성의 자살률이 여성보다 높아, 80대 이상 남성은 10만 명당 115.8명으로 여성(29.6명)의 약 4배에 이른다. 자살 동기는 연령대별로 차이가 있으며, 60대는 정신적 문제(28.4%), 대인관계(13.2%), 경제적 문제(10.3%) 순이고, 80대 이상은 신체적 질병(26.5%), 정신적 문제(25.8%), 대인관계(7.1%)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자살률 감소를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정신건강검진 주기를 10년에서 2년으로 단축하고, 조울증, 조현병 등까지 대상 질환을 확대하여 2025년부터 청년층을 우선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자살예방 상담 전화를 109번으로 통합하여 상담 접근성을 강화하고, 학교, 공공기관 등 자살예방교육 의무기관도 확대하고 있다. 더 나아가 2024년 7월부터는 전 국민 마음투자 심리상담 바우처 사업을 시행하여 우울·불안 등이 중증 정신질환으로 악화하거나 자살로 이어지지 않도록 전문 심리상담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고령자 자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민의식의 변화와 사회적 지원이 매우 필요하다. 우울증과 같은 정신질환에 대한 낙인을 줄이고, 치료를 받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인식을 확산시켜야 한다. 아울러 독거노인의 사회적 고립을 줄이기 위해 지역사회 중심의 커뮤니티 활동과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활성화해야 한다. 또 현재 노인상담 전문기관은 일부 지역에만 설치되어 있는 만큼 전국적으로 확대하여 고령자들의 심리적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자살 예방에 대한 교육과 캠페인을 통해 시민들의 인식을 높이고, 자살 위험 신호를 조기에 발견하여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여기에 더하여 우리 사회의 자살 문화를 바꾸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먼저 자살을 종용하는 사회 풍조를 바꾸어야 한다. 여기에는 유명인의 자살이 주는 폐해가 얼마나 큰지를 알아야 한다. 한 나라 최고위급 지도자들, 인기 정상의 연예인들, 평소 존경받던 위치에 있던 자들은 그들을 뒤따르는 무고한 무리가 자살에 노출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일명 자살 생존자들(자살한 주변의 유족들과 친근한 이들)이 겪을 고통에 대해 자살 예비자들은 미리 돌아보기를 바란다. 그들에 대한 최소한의 양심을 챙겨보라. 자살자의 책임은 무효한 것이 아니다. 전혀 용서받지 못할 자살은 강요한 동반 자살이다. 어린 자식이나 부모나 배우자를 강제로 죽음으로 끌고 가는 행위는 사회적 배신이다. 그들을 지켜줄 사회에 대한 모독이다. 자살은 기독교 시각으로 볼 때 조물주에 대한 가장 큰 대적 행위이다. 생명을 주어 살아갈 기회를 준 절대자에 대한 배반이다. 가롯 유다는 이 길을 선택했고 그 대가로 가장 깊은 음부에 떨어졌다. 자살은 고령자나 청년이나 누구든지 간에 인간과 신에 대한 가장 가혹한 행위이다. 이를 잊어버리는 세상이 되지 않기를 기도한다.
    • 오피니언
    2025-04-30
  • [조선행의 소비자권익] 수입식품 검역과 안전한 먹거리
    인터넷에 ‘수입식품 잔류농약’ 검색어를 입력하면 「멕시코산 아보카도 농약 기준치 초과검출(25.3.6)」, 「동결건조 바나나칩 잔류농약 기준치 5배 초과 검출(25.2.18)」, 「입점 카페 농약 우롱차 판매 논란으로 대형백화점이 원산지 전수조사에 나서(25.3.6)」 등의 뉴스를 손쉽게 접한다. 하루가 멀다 하고 수입농산물에서 잔류농약이 검출된다는 것은 검역을 거치지만 어딘가 허점이 있다는 이야기이다. 검역 절차는 국내 소비자의 안전한 먹거리와 건강을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지만 불완전한 서류제출, 일정 성분 기준치 초과, 검역 기준 미비 등으로 추가검사, 반송, 폐기, 회수되기도 한다. 미생물이나 농약의 잔류량 검사 등은 무작위로 선별하거나, 수출국에서 문제가 발생할 시 특별히 실시한다고 알고 있다. 사실 모든 수입식품을 검사한다는 것은 현재의 여건으로는 불가능에 가까운 일일 것이다. 우리나라는 1995년 WTO(세계무역기구) 출범 후 한·칠레FTA(2004년)를 시작으로 전 세계 52개 국가와 FTA(자유무역협정)를 맺고 있다. FTA 체결 초기에는 농민과 다수 국민의 저항이 있었으나 점차 시장을 세계로 넓혀야 하고 비교우위 논리에 따라 외국의 낯선 과일, 가공양념류들이 국내에 자유롭게 수입되었다. 평택의 중형 규모의 마트에서도 언제부턴가 동남아 열대과일이 항상 전시되어 있고, 여러 종류의 냉동과일도 판매되고 있다. 수입 과일이 특별한 장소에서 만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옆에 일상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동물권을 옹호하면서 MZ 세대를 중심으로 채식주의자(비거니즘, 비건)가 확산되고 있다는 뉴스를 접한다. 이러한 흐름을 읽고 식품기업에서는 발 빠르게 대응하며 새로운 부가가치 생산을 위해 비건식품을 국내시장에 대거 출시하면서 해외 비건식품을 국내에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콩고기, 비건 빵, 비건 요거트, 비건 고기 소시지 등 종류도 참 많다. ‘비건’이 젊은이를 중심으로 새로이 부상하는 트렌드인 것 같다. 그러나 비건이라 해도 그 식품의 원재료는 무엇이며 어떻게 재배되고 어떤 과정으로 유통되는지에 대한 정보와 관심은 아직 덜 한 듯하다. 국내 농산물은 정기적으로 잔류농약 등의 검사를 잘하고 있다. 나름 촘촘히 관리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반면 외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은 어떨까? 모르는 일이다. 여러 가지 맛과 향, 달콤함으로 유혹하는 수입 과일들, MZ 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비거니즘 식품, 다양한 양념과 소스들. 국내 농산물을 사용하기도 하겠지만 수입식품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제는 수입되는 식품의 안전성에 촉각을 세워야 한다. 소비자는 영롱한 빛깔, 고소한 향기, 달콤함에 취하기 전에 재배 방법과 유통경로를 확인하는 날카로운 눈매가 필요하다. 더불어 정부는 그물망처럼 얼기설기 짜여진 시스템이 아니라 촘촘히 걸러내는 시스템으로 작동되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인력과 장비가 부족하다면 이를 위한 투자와 연구개발에 자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수입식품의 철저한 검역으로 우리의 먹거리 안전성을 한 단계 높여야 할 것이다.
    • 오피니언
    2025-04-30
  • [기고] SKT 유심 정보 유출 사건이 남긴 교훈
    요즘은 지갑을 들고 다닌 기억이 없다. 신분증을 사용할 일도, 현금을 사용할 일도 없어 그저 휴대폰과 카드 하나만 챙겨 다녔는데, 이제는 카드조차 들고 다니지 않는 일이 많아졌다. 왜냐하면 휴대폰 하나로 모든 것이 해결되기 때문이다. 과거와 비교하면 참 편리한 세상을 살고 있다. 휴대폰 하나로 은행 업무도, 결제도, 인증을 비롯한 일상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일까? 지난주에 들려온 SKT 유심 정보 유출 소식은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넘겼으나, 유심 복제로 인한 피해의 가능성이 있다는 말을 듣고 사태가 결코 간단하지 않음을 깨달았다. 쉽게 타인이 탈취한 내 유심 정보로 휴대폰 개설이나 대출, 가상화폐 등의 자산을 탈취당할 수도 있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SKT는 국내 최대 통신사로, 가입자 수만 2,300만 명에 달한다. 우리 가족도 모두 SKT를 사용하고 있어, 유심 정보 유출 소식을 접한 후 부랴부랴 후속 조치를 하느라 주말 동안 정신이 없었다. SKT에서 내놓은 해결책은 유심보호서비스 가입과 유심 교체로 압축되었는데, 유심 교체 물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혼란이 예상된다. 대안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권장하고 있지만, 이것만으로는 대중의 불안감을 완전히 해소하기 어렵다. 실제로 각종 영상과 게시글을 통해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번호도용문자차단서비스 ▶정보보호알림이 등의 가입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관련 사이트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접속이 어려운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문제는 이러한 서비스들이 대부분 신청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인터넷 이용이 익숙하지 않은 노년층이나 정보 접근성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큰 제약이 따른다는 점이다. 이번 사태를 통해, 편리함을 위해 어디까지 개인정보를 양보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경종이 울렸다고 본다. 특히 국가와 기업이 지나치게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관리하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지 의문이 든다. 점점 더 많은 정보를 기업과 정부에 제공하고 있지만, 보안 사고가 발생하면 그 피해는 개인이 감당해야 하는 구조적 문제가 여전히 존재한다. 코로나 이후 비대면이 익숙해진 사회에서 편리함의 추구가 또 다른 선의의 피해자를 양산할 가능성이 있음이 이번 사태를 통해 분명해졌다. SKT 유심 정보 유출 사건은 단순한 해킹 문제가 아니라, 현대 사회에서 편리함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개인정보 보호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통해 우리는 편리함과 보안 사이에서 균형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그리고 개인정보 보호의 책임을 누가 져야 하는지에 대해 깊이 고민할 필요가 있다. 국가와 기업은 보다 철저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하고, 개인정보 보호를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것은 물론, 유출에 따른 징벌적 배상 등의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
    • 오피니언
    2025-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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