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혈압재GO, 건강하GO… “혈압 측정하세요”
‘세계 고혈압의 날’ 예방 활동 전개… 5월 한 달간 캠페인 실시
▲ 통복시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혈압을 측정하고 있다.
평택시는 ‘세계 고혈압의 날’을 맞이하여 5월 한 달간 고혈압 예방 교육 및 캠페인을 실시했다.
매년 5월 17일 ‘세계 고혈압의 날’은 세계고혈압연맹이 고혈압에 대한 경각심을 심어주고, 고혈압으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정했다.
고혈압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으로 혈압이 정상 범위보다 높은 상태를 말하며,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 8위(고혈압성 질환)를 차지할 정도로 심뇌혈관질환의 가장 흔하고 강력한 위험 요인이지만, 평소 별다른 증상이 없어 심각성과 관리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쉬운 질환이다.
이에 평택시는 고혈압의 위험성과 관리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5월 9일 ‘고혈압 예방 힐링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고혈압 환자의 식단관리를 위한 저염식 키토김밥과 두부 유부초밥 만들기를 실시했다.
또한 5월 14일에는 만성질환자 20명을 대상으로 ▶혈압, 혈당 측정 및 질환 상담 ▶나의 혈압 재어보기 ▶고혈압 약의 올바른 복용법 ▶응급 상황 시 대처법 ▶식생활 속 혈압관리 방법을 실습했으며, 5월 21일에는 통복시장 고객센터에서 통복시장을 이용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생명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 혈압 측정하세요!’ 캠페인을 실시했다.
평택보건소 관계자는 “보건소에서는 시민의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를 위해 건강상담실, 교육 및 캠페인을 지속해서 운영하고 있다”면서 “시민들께서 많은 이용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심뇌혈관질환 관리에 대한 궁금한 사항과 자세한 내용은 평택보건소(☎ 031-8024-4444), 송탄보건소(☎ 031-8024-7392), 안중보건지소(☎ 031-8024-8664)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홍영지 기자 ptlnews@hanmail.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