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0-14(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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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윤 대통령 탄핵… 평택시, “지역 경제 심각한 수준” 경제 안정 대책 발표
    ▲ 14일 정장선(왼쪽 두 번째) 시장이 경제안정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 12.3 비상계엄 사태 11일 만에 탄핵소추 가결 12.3 비상계엄 사태 11일 만에 헌법적 절차인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탄핵소추안이 14일 국회에서 가결됐다. 이날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 윤 대통령 탄핵소추안에는 국회 재적의원 300명 전원이 표결에 참여했으며, 찬성 204표, 반대 85표, 기권 3표, 무효 8표로 가결됐다. 우원식 국회의장은 탄핵소추의결서 등본을 헌법재판소와 대통령실에 보냈으며, 의결서가 전달된 즉시 윤 대통령의 직무는 정지됐다. ■ 헌법재판소, 180일 이내 탄핵 심판 진행해야 헌법재판소(이하 헌재)는 윤 대통령 탄핵이 가결됨에 따라 향후 180일 이내에 탄핵 심판을 진행해야 한다. 헌재는 14일 탄핵안을 접수받아 공식적으로 심판에 들어갔으며, 16일 오전 헌법재판관 회의를 열고 탄핵 심판 주심 재판관으로 정형식(63, 사법연수원 17기) 재판관을 지정하고 탄핵 사건을 배당했다. 헌재에서 탄핵 심판이 인용되면 윤 대통령은 박근혜 전 대통령에 이어 헌정사상 두 번째 탄핵 대통령으로 기록되며, 60일 이내에 후임 대통령을 선출하는 대통령 선거를 치러야 한다. ■ 한덕수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 맡아 윤석열 대통령 탄핵소추안이 가결되면서 한덕수 국무총리가 대통령 권한대행을 맡았다. 총리 권한대행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이후 역대 10번째이며, 한 권한대행은 조약 체결·비준권, 국군통수권, 선전포고권, 긴급명령 및 긴급경제명령 발동권, 공무원 임면권, 사면권 등을 행사할 수 있게 된다. 한 권한대행은 노무현 정부에 이어 윤석열 정부에서 총리를 맡았으며, 대통령경제수석비서관, 주미대사, 경제부총리 등을 역임한 바 있다. ■ 평택시, 침체된 지역경기 회복 위해 시 재정 조기 집행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 증가와 대통령 탄핵 여파로 경제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17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언론브리핑을 통해 ‘경제 안정 종합대책 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브리핑에서 정장선 시장은 “지역경제가 심각한 수준”이라며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시의 역량을 총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브리핑에 따르면 시는 상반기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모든 분야에서 시 재정을 조기 집행할 방침이다. 특히 공공 구매를 확대하고, 관내 기업과 소상공인 제품 구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를 통한 소비지원금 지급과 인센티브 추가 지원 등의 방안도 검토한다. 지역화폐와 관련한 내년도 국가 예산은 전액 삭감된 상태지만, 지역화폐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실질적인 도움이 된다는 판단에 따른 사업 추진이며, 이를 위해 평택시는 평택시의회와 적극 협력해 지역화폐 활용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시는 지역 상권 활성화를 위해 ▶영세기업과 소상공인 체납 지방세 분할 납부 지원 ▶도로점용료 감면 ▶공영주차장 1시간 무료 운영 등을 추진한다. 기업 지원을 위한 방안도 발표했다. 지역 건설업체를 위해 공공 발주에서 의무 참여를 강화하고, 민간사업에서도 지역업체 참여를 위해 민간사업자와 소통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며, 구인 구직난 해소를 위해 일자리 박람회 개최 및 사회적기업의 인건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취약계층을 위해서는 ▶공공 에너지 요금 부담 경감 ▶70세 이상 노인에 교통비 지원 등을 추진하며, 문화 분야에서는 ▶문화누리카드 지원금 확대 ▶예술인과 체육인에 기회소득 지급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농어업 분야에서는 ▶농어민 기회소득 신속 지급 ▶영농 안정 융자 및 비료 가격 안정 지원 ▶영농자재 구입 지원금 현실화 ▶내수면 노후 어선 지원 등을 추진한다. 정장선 시장은 “평택시는 지금의 경제 상황을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면서 “시는 모든 수단을 활용하여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 발표한 내용 이외에도 평택시는 정부와 경기도는 물론 삼성전자 및 LG전자 등의 기업, 나아가 미군과도 긴밀히 협조해 지역 경제를 살릴 방안을 추가적으로 모색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 헤드라인뉴스
    2024-12-18
  • [제28회 평택로컬포럼] 평택호관광단지 활성화 방안
    평택시와 평택지역신문협의회(평택자치신문·평택시민신문·평택시사신문)가 주최·주관하고 평택시의회가 후원한 제28회 평택로컬포럼이 ‘평택호관광단지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12월 11일 평택시남부문화예술회관 세미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사업 현황, 사업을 진행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마련됐다. <편집자 말> ■ [좌장] 김기수 평택지역신문협의회 회장 현재 평택호관광단지는 뜨거운 현안이다. 많은 시민이 궁금해하는 사업 진행 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평택호관광단지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를 선정했다. 토론회를 통해서 평택호관광단지를 성사시킬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또 우리가 힘을 모아 해결해야 하는 과제와 그 방안은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 [기조 발제 1] 고기훈 평택도시공사 전략기획처장 “평택시 선도사업과 관람객 유치할 콘텐츠 다양성 및 강화에 주력” 시는 선도사업으로 관광단지 활성화를 위해 인공해변과 수상스포츠센터를 구상하고 있다. 인공해변은 1만7,000㎡(약 5,142평) 면적에 인공해변 입지, 스파 등을 조성하여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하는 관광단지의 메인 시설이다. 수상스포츠센터는 약 8,500㎡(약 2,571평) 부지에 다이빙풀, 실내 서핑장, 실내 수영장, 안전교육장 등을 설치, 시민들에게 체험과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관광단지 조성에 대한 방문객 수요 예측으로 2018년부터 2023년까지 KT 통신 기반 방문객 수 데이터를 예측하여 도출한 결과, 평균 67만 내외의 방문객 수가 평택시 선도사업인 인공해변 등이 진행됐을 때 120만 명 정도로 늘어나고 관광단지 준공 후에는 약 210만 명 이상이 찾는 관광단지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한다. 올해 말까지 마스터플랜을 수립하고 2026년 실시 계획, 2028년 말까지 단계별로 준공하는 것을 목표로 현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평택호관광단지 조성사업 문제점으로는 부동산 경기 침체 및 기준 금리 상승으로 인해서 민간 투자 여건이 불확실한 상황이다. 대응 방안으로는 민간 투지 유치를 위한 공공시설을 선개발하고 이를 통해서 민자를 유치하는 전략으로 현재 추진 중이다. 또 사업비 증가에 따른 조성원가 상승이 문제다. 조성 계획 변경 시 기반 시설 비율 축소 및 가처분 시설을 추가로 확보하여 조성원가 인상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 [토론 1] 황선식 평택시 미래전략과장 “평택호관광단지는 시의 숙원사업… 성공시켜 관광객 찾아오게 할 것” 평택호관광단지는 시가 민간투자사업 의존에서 벗어나 공공에서 직접 개발하고자 평택도시공사를 사업시행자로 지정하고 공공개발방식으로 전환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관광기업과 개발 전문가들을 인터뷰한 결과, 민간의 경우 수익이 보장되지 않으면 투자를 주저하고, 수익시설이 없으면 민간이 먼저 투자하기를 망설인다는 것을 확인했다. 해결책으로는 확실한 민간투자자를 선정 및 지원하여 관광수익시설을 설치·운영할 수 있게 만들어 주거나 시가 직접 관광객을 집객시킬 수 있는 선도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시는 관광단지 성공 개발을 견인할 선도사업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사업 대상으로 분석하는 과정에 있다. 현재까지 검토된 콘텐츠로는 인공해변, 바다와 강물에 사는 생물을 주제로 한 아쿠아리움이다. 두 시설 모두 긍정적인 의견을 들었다. 또한 시는 선도사업 추진과 더불어 평택도시공사의 사업비 부담을 완화하고 시민이 필요로 하는 공간과 시설을 조성하고자 평택호관광단지 내 관광수익시설 부지를 매입하고자 한다. 시는 평택도시공사로부터 이익 배당을 현금 대신 관광단지 내 필지로, 즉 현물을 배당받아 평택도시공사에게는 용지 분양에 대한 부담을 덜어주고 시 입장에서는 해당 시유지에 2차 선도사업을 추진하여 관광객 수요 확보를 지원하고자 한다. 2차 선도사업은 BTO와 같은 민간투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민간사업자에게 투자비, 행정절차 기간,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어 민간 투자를 활성화시키는 전략이다. ■ [토론 2] 류정화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평택호 자연경관 보전과 조화로운 개발 방식 채택해야” 평택호관광단지를 효과적으로 활성화하여 지역 경제를 살리고 시민의 삶의 질을 한 단계 높이는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질 수 있는 다양한 축제와 문화공연을 기획하고, 평택시의 특산물을 활용한 로컬푸드 매장과 같은 차별화된 콘텐츠를 강화해야 한다. 또 캠핑장, 어린이 놀이시설, 가족 체험프로그램 등을 통해 가족 간 소통과 함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평택호관광단지 개발 과정에서는 환경 보전이 필수적인 요소다. 아름다운 평택호의 자연경관과 생태적 가치를 보전하기 위해 개발 전 철저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고 자연 보호와 조화를 이루는 자연친화적 접근 방식을 채택해야 한다. ■ [토론 3] 박성복 평택시사신문 사장 “관광단지 활성화 위한 수산물공판장·직판장 설립해야” 평택호관광단지는 1977년 관광지로 지정, 1984년부터 본격적으로 영업에 들어갔으며 상가 개장 초기 경기남부지역에서 각광받는 명소로 횟집들이 호황을 누려왔다. 당시 교통 여건이 좋지는 않았지만 평택지역 주민은 물론 전국에서 찾을 정도로 관광객이 붐볐다. 하지만 호황을 누렸던 평택호관광지가 침체기로 접어들었다.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의 거창한 계획에 앞서 9월 27일 준공한 평택 ‘권관항 어촌뉴딜사업’과 연계해 관광객이 선호하는 어항으로의 기능을 회복하는 사업을 우선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권관항과 연계해 경기권에서 조업하는 어민이 어획한 수산물을 유통하는 ‘평택항수산물공판장’과 시민이 직접 수산물을 구입할 수 있는 ‘수산물직판장’, 구입한 수산물을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회센터’ 등을 갖춘 종합적인 시설을 갖추는 사업을 우선 시행하는 것에 대해 시와 도시공사 측의 의견을 묻는다. ■ [토론 4] 공병인 평택호관광단지개발보상대책위원회 상임이사 “관광단지 개발 무산되지 않도록 지역주민 걱정 불식시켜 주시길” 2009년 평택시가 83만 평의 민간제안 사업을 추진했다가 실패한 사례가 재현되지 않을까 걱정이다. 주제 발표 내용대로라면 2028년 완공으로 계획되어 있는데 현재 진행대로 하면 가능할지 의문이다. 브레인시티 개발사업의 예처럼 평택시와 협의하여 분양가를 조정하는 방안을 찾아야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사업이 시작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까지의 관광지 필수 요소는 보고, 먹고, 즐기는 것 세 가지였는데 앞으로는 배우고, 느끼는 것 두 가지를 더해 5대 요소를 갖추어야 제대로 된 관광지의 면모를 갖출 수 있다고 본다. 지역 특성을 살리는 관광지가 되어야 한다. 주민들은 또 관광단지 개발이 무산되는 것 아닌가 하는 걱정이 있다. ■ [토론 5] 기호일 평택호관광단지개발보상대책위원회 사무국장 “시는 현금지원 및 공유지 무상 매각 통해 조성원가 절감해야” 평택호관광단지 사업의 추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항은 지역주민과의 소통과 협력이며, 시의 조성원가 절감 노력 및 사업 투자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조성원가의 상승은 분양 필지의 가격 상승 요인으로 작용하여 사업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시는 해당 사업에 대한 현금지원 및 공유지에 대한 무상 매각 등을 통해 조성원가를 절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재정착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현재 토지 보상이 완료된 상황에서 착공을 위한 주민들의 영업장 및 거주지 이전이 진행되고 있다. 평택도시공사는 올해 12월 말까지를 이전 기한으로 정하고 있지만 일부 주민들의 경우 경제적 사정과 이전지 미확보 등에 따라 해당 기한 내 이전이 불가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주민들의 사정을 고려하여 이전 기한을 1년 연장해 주기를 바란다. ■ [토론 6] 김진철 새희망새평택시민연대 공동대표 “높은 조성원가 해결 위해 저렴한 토지 포함한 개발사업 면적 확장”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사업의 주된 문제점은 ‘공급되는 토지의 높은 조성원가’에 있다. 공급토지의 높은 조성원가는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따라 시행사가 유치하고자 하는 참여 희망 업체의 수를 제한하게 된다. 참여기업이 있다고 할지라도 사업성의 안전 확보, 기업 이윤의 극대화를 목적으로 호텔, 리조트, 복합스포츠시설 등의 집객시설만이 입지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시민 또는 외부 관광객은 시설물 사용에 따른 과다한 이용료 또는 사용료를 지불해야 이용할 수 있어, 조성사업의 본래 취지인 시민들이 쉽게 즐겨 찾을 수 있는 관광단지 조성사업이 아닌 ‘땅장사’란 프레임에 갇히게 된다. 공급토지의 높은 조성원가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저렴한 토지를 포함한 개발사업의 면적 확장’이 필요하다. 정리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 종합뉴스
    2024-12-18
  • 경기도, 국비 19조1,412억 원 확보… 전년 대비 3.1%↑
    ▲ 경기도청 야경 경기도가 지난 1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2025년도 정부예산 수정안을 분석한 결과, 전년 대비 5,774억 원(3.1%)이 증가한 19조1,412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다고 12일 밝혔다. 분야별로 살펴보면 서민·사회적 약자 등을 지원하는 복지 분야 예산은 지원 대상 증가와 정부 복지정책의 확대 영향으로 2024년 13조1,033억 원에서 2025년 13조6,215억 원으로 5,182억 원 증가했다. 대표적인 사업은 ▶기초연금 4조1,314억 원 ▶생계급여 1조5,484억 원 ▶주거급여 6,909억 원 등이 있다. 철도·도로 등 사회기반시설(SOC) 분야의 경우 사업 준공 및 공정률 등에 따라 전년 확보액 3조3,120억 원 대비 다소 줄어든 금액인 3조1,597억 원을 확보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서부내륙(평택~부여) 민자 고속도로 7,351억 원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2,120억 원 ▶월곶~판교 복선전철 1,720억 원 ▶신안산선 2,650억 원 등이다. 환경 분야 예산으로는 ▶전기자동차 보급 3,341억 원 ▶수소전기차 1,265억 원 ▶소각시설 설치 401억 원 ▶국가하천 유지보수 122억 원 ▶다회용기 재사용 촉진 19억 원 등이다. 농정 해양 예산에는 ▶농식품 바우처 57억 원 ▶가축방역 대응 지원 118억 원 ▶세월호 추모시설 46억 원과 교통 분야 예산 ▶대중교통비 환급 지원 1,124억 원 ▶광역버스 준공영제 1,519억 원 ▶특별교통수단 운영 151억 원 등이 반영됐다. 소상공인과 골목상권 활성화 지원을 위한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발행 사업은 국회 본회의 감액예산 처리 영향으로 반영되지 않았다. 경기도는 정부의 내년도 추경계획에 맞춰 민생경제 관련 예산을 추가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할 예정이며, 민간소비와 지역경제의 안정화를 위해 확보된 예산을 내년 1월부터 신속 집행할 계획이다. 경기도는 올해 국비 18조7,700억 원 확보 목표로 국회의원 보좌진 설명회, 더불어민주당 및 국민의힘과 예산정책협의회를 진행하는 한편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김성중 행정1부지사, 오후석 행정2부지사 등이 국회를 찾아 주요 국비사업에 대한 지원을 당부하는 전방위 노력을 기울였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 종합뉴스
    2024-12-18
  • ‘평택시 서정지구’ 생활여건 개조사업 12월 준공
    ▲ 서정동 생활여건 개조사업 종합계획도 경기도는 15일 평택시 서정지구에서 추진 중인 ‘도시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이 12월 준공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사업은 2019년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공모 선정으로 시작됐다. 평택시 서정지구는 한국전쟁 당시 피난촌에서 시작돼 미군 기지촌, 뉴타운 지역으로 지정됐다가 해제된 후 쇠퇴하던 지역으로, 이번 사업은 지역주민 삶의 질 개선과 안전 강화를 최우선 목표로 추진했다. 도시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은 지역의 물리적 안전성과 생활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국가 지원사업이다. 이번 서정지구 사업에서는 담장 및 화재 예방 시설 개선, 배수시설 보강 등 안전 기반시설(인프라)을 구축하고 생활위생시설 확충에 주력했다. 특히 민관협력을 기반으로 한 노후주택 개선사업을 통해 집수리 사업에 있어서도 주민 부담을 덜어주는 등 주민 만족을 위한 노력에 힘썼다. 특히 2021년 이후 집수리 수요 급증에 따라 이를 우선적으로 추진했다. 주민들의 교류와 협업을 위한 커뮤니티센터도 신설했다. 이 센터는 주민들에게 거점공간을 제공하며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효식 경기도 주거환경정비팀장은 “평택시 서정지구 개조사업이 단순한 물리적 개선을 넘어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만들어냈다”며 “앞으로도 원도심의 재생과 균형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홍영지 기자 ptlnews@hanmail.net
    • 종합뉴스
    2024-12-18
  • 평택시 진위면 상습 지정체 구간 4→6차로 확장
    <제공=국토교통부> 도로 교통정체 해소 및 사고 위험이 높은 곳의 도로 개량을 위한 일반국도 도로건설 사업 구간인 ‘국도1호선 평택~오산’ 상습 지정체 구간이 확장 공사를 마치고 12월 16일 오전 11시 개통됐다. 이번에 개통한 평택~오산 구간은 그동안 평택시민들이 오산과 화성 등 인근 도시로 이동 시에 교통 정체로 인해 많은 불편을 겪어 왔다. 평택~오산 구간은 사업비 520억 원을 투입해 2018년부터 건설에 착수했으며, 평택시 진위면 신리교차로에서 사리교차로까지 2.1km 구간이다. 지정체 구간이 확장됨에 따라 혼잡 완화 및 평택에서 오산과 화성 등 주변 도시로 이동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며, 진위 산업단지와의 접근성도 향상되어 경기 남부지역의 물류 효율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안전성 및 주행성 개선을 위한 도로망 확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 헤드라인뉴스
    2024-12-18
  • 내년부터 육아휴직 급여 월 최대 250만 원 지급
    <제공=고용노동부> 내년 1월부터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12개월 사용하면 전체 급여액을 기존 1,800만 원에서 총 2,310만 원까지 지급하는 등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정부 지원이 확대된다. 또한 부모가 함께 생후 18개월 이내 사용할 수 있는 육아휴직제를 활용하는 경우 부부가 1년간 육아휴직 시 각각 2,960만 원씩 부부 합산 5,920만 원의 급여를 받을 수 있다. 정부는 17일 국무회의에서 지난 6월 발표한 저출생 대책의 후속 조치 및 제도 개선을 위해 고용보험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 등 고용노동부 소관 3개 대통령령안을 심의·의결해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현재 육아휴직급여는 월 150만 원이고, 그중 25%는 복귀 6개월 뒤에 지급하고 있다. 하지만 내년부터는 육아휴직 급여를 대폭 인상해 월 최대 250만 원까지 지원하고, 사후 지급 없이 육아휴직 기간 중 전액 지급한다. 또한 근로자의 육아휴직 신청 부담을 덜기 위해 배우자 포함 출산휴가 신청 시 육아휴직도 같이 신청할 수 있도록 한다.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신청하면 사업주는 14일 이내에 서면으로 허용 의사를 표시해야 하고, 사업주 의사표시가 없으면 근로자가 신청한 대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도록 개선해 법 실효성을 높였다. 홍영지 기자 ptlnews@hanmail.net
    • 사회
    2024-12-18
  • 빙판길 교통사고 절반 12월에 발생 “감속 운전해야”
    <제공=행정안전부> 빙판길 교통사고의 절반 정도가 겨울 초입인 12월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는 지난 2019년부터 최근 5년 동안 도로 살얼음 등으로 발생한 교통사고는 총 3,944건으로, 95명이 사망하고 6,589명이 다쳤으며, 특히 12월에 49%인 1,939건이 집중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에 겨울철 추운 날씨로 눈과 서리 등이 도로에 얼어붙을 수 있는 만큼 제동거리가 긴 빙판길에서는 충분한 차간 거리 확보 및 감속으로 안전운전 할 것을 당부했다.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불리는 도로 살얼음은 눈이나 비·서리 등이 도로에 스며들어 얇게 얼어붙는 도로 결빙 현상으로 짙은 아스팔트 색이 얼음에 투과되어 검게 보이고 육안으로 식별이 어렵다. 이번 자료에 따르면 빙판길 교통사고는 시간대별로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낮고 출근 등으로 차량 이동이 많아지는 오전 8시에서 10시 사이에 가장 많았으며, 밤사이 내린 서리 등이 도로에 얇게 얼어붙어 살얼음이 생기기 쉬워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인 빙판길 교통사고 치사율은 2.4로, 평소 교통사고 치사율인 1.4보다 1.7배 높았고, 연쇄추돌 위험이 높은 고속국도 치사율은 18.7로 가장 높았다. 특히 결빙이 발생하기 쉬운 다리 위나 고가도로, 터널·지하차도 입출구, 급커브, 응달 구간 등에서는 속도를 줄여 안전하게 운전해야 하며, 도로 결빙이 의심되는 곳에서는 앞차와 충분한 안전거리를 유지해야 하고,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해야 한다. 황기연 행안부 예방정책국장은 “해마다 겨울이면 빙판길 교통사고로 인해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발생하고 있다”며 “겨울철 감속과 안전거리 유지 등 안전운전에 각별히 신경을 쓰고, 궂은 날씨에는 되도록 대중교통을 이용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홍영지 기자 ptlnews@hanmail.net
    • 사회
    2024-1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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