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5-10-11(토)
 

리더십아카데미.jpg

 

평택대학교(총장 이동현) 평택시민대학 리더십아카데미 제1기 다섯 번째 강좌가 9일(목) 제2피어선빌딩 국제회의장에서 진행됐다. 


이날 강좌에는 시민 리더들과 평택대 부동산학과 석·박사 대학원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평택대학교 이시화 명예교수가 ‘친환경 명품도시 조성과 도시계획’을 주제로 강연했다.


이시화 교수는 도시의 시대별 변화에 대하여 설명하면서 “도시의 진화는 시설 중심에서 행복 중심으로 변화하였고, 과거의 시설과 인프라 중심 도시에서 ‘시민 개개인의 일상과 행복을 담아내는 공간’으로 진화가 되어야 한다”면서 “현재 도시는 시민 삶의 질과 행복 중심 도시에서 존재의 의미를 담는 미래도시로 변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역사 건축물이 없어도 사람의 눈이 머무는 도시, 스토리가 있는 도시, 사람 냄새와 따뜻한 감성이 살아있는 도시, 로컬푸드의 브랜딩과 창조산업의 연결로 맛있는 도시, 시민의 건강·환경, 안전한 도시가 명품도시”라며 “평택시가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이 교수는 1980년대 미국에서 시작된 도시설계 운동으로 무분별한 도시 확장과 난개발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접근방식인 뉴 어버니즘(New Urbanism)을 평택시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시화 교수는 마무리 발언에서 “도시는 결국 사람의 기억으로 남는다”면서 “평택시는 그냥 건물이 많은 도시가 아니라 시민의 꿈과 행복, 그리고 삶의 존엄을 담는 ‘명품도시’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평택시민대학 평택시민리더십아카데미(운영위원장 이태규 교수)는 총 8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월 둘째·넷째 목요일 오전 6시 30분에 진행된다. 다음 6강은 5월 22일, ㈜하이리움 김서영 대표가 ‘수소에너지와 에너지 전환’을 주제로 강연한다. 참여하고 싶은 시민은 평택대학교 평생교육원(☎ 031-659-8006)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민대학 “시민의 꿈과 행복 담는 명품도시 평택 돼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