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세상사는 이야기 증명사진.jpg
조하식(수필가·시조시인)

이제 우리는 주어진 인생을 어떻게 살다가 천국에 들어갈 것인가를 궁리해야 합니다. 다소 무겁지만 태초에 태어난 아담과 하와는 땅이 혼돈하고 흑암이 깊음 위에 있을 때 생령이 되었음을 기억하십시오. 어쩌면 그것이 에덴동산의 완벽한 축복으로도 만족하지 못한 연유인지도 모릅니다. 이미 공중 권세를 잡은 악령들이 발호하고 있었다는 서술입니다. 이를테면 땅이 혼돈하다는 진술은 성령의 역사를 훼방하는 세력의 실체를 만천하에 공포한 현장이었습니다. 그다음 구절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이어진 말씀처럼 하나님의 신이 수면에 운행하고 있었으니까요. 음미하면 할수록 참으로 달고 오묘한 말씀이 아닐 수 없습니다. 제가 아는 재야 신학자 한 분은 이를 놀랍게 풀이했습니다. 무척 조심스럽긴 하지만 아주 조금만 밝히자면 바로 그것이 좀처럼 끊이지 않고 죄악을 되풀이하는 인간의 속성과 결부되어 있다는 진단이었습니다. 그분의 영성을 충분히 신뢰하는 입장에서는 귀담아들을 수밖에 없다고 감히 사려하는 바입니다. 해맑은 하늘과 검붉은 진토(塵土)야말로 절대 뒤섞일 수 없다는 선언으로 마음속에 고이 품고 있습니다.


그러기에 더욱 우리는 현재 주신 것만으로도 자족할 줄 아는 감사가 있어야 합니다. 비록 타락한 땅 위에 두 발을 디디고 살지언정 결단코 불의한 세파에 휩쓸려서는 안 되겠다는 다짐입니다. 남들이 한다고 무심코 따라 하다가는 똑같은 잘못을 범하는 데서 끝나지 않거니와 그 몇 배로 책임을 떠안을 수 있으니까요. 선물로 주신 자유의지를 마음껏 사용하고 사는 만큼 그에 상응한 책무가 반드시 뒤따른다는 자각이 있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피조세계는 일순간에 커다란 불협화음을 내며 엄청난 혼란에 휩싸이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우리 믿는 자들에게는 절호의 기회랍니다. 사전에 마땅히 예방할 의무도 있겠습니다만 일단 벌어진 일에 대해서는 슬기롭게 수습할 책무를 져야 하니까요. 평소 최선의 대안을 고민하는 자세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치열한 문제의식을 갖고 절차에 따라 문제를 제기하되 비판하고 분석하는 것 이상으로 복안을 내어놓아야 한다는 조언입니다. 그에 대한 화룡점정은 무엇입니까? 신행일치를 통한 솔선수범입니다. 행동하는 양심이 아니고서는 설득력을 얻기 어렵습니다.

 

세상사는 이야기.JPG

▲ 평택섶길 상공에 떠 있는 동력 패러글라이딩

 

다만 생명을 살리는 복음과 배치되지 않으면 가능한 한 모든 사람과 평화하되 그와 동시에 구별된 삶을 고수하는지를 불신자들은 눈여겨보고 있다는 걸 잊지 마십시오. 우리의 소망은 모든 사람이 구원 얻기를 바라시는 하나님을 굳게 믿는 일입니다. 그로 인해 예수 그리스도가 십자가상에서 우리의 죄를 짊어지고 돌아가셨습니다. 자질구레한 걸 가지고 쓸데없이 다투지 말라는 진언입니다. 의외로 사소한 것에 목숨을 거는 이들을 자주 목격하기에 드리는 고언(苦言)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작지만 큰일이 있을 수는 있으나 대체로 큰 뜻을 품고 작은 일에 충성하는 사례와는 확연히 구별되는 대목입니다. 무릇 서로의 감정이 상하면 자칫 본질을 흐리기 십상이어서 되짚어보자는 뜻입니다. 과거사를 훑어보면 이런저런 이해타산이 문제의 진원지인 경우가 많습니다. 과감한 양보를 통해 손해를 기꺼이 감수하라는 권면입니다. 시일이 지나고 보면 그것은 결코 피해가 아닌 이득이 되어 돌아옵니다.


이것이 삼위의 하나님께서 우리 인간을 끝까지 돌보시는 원리입니다. 그런데도 “왜 인간 최초의 부부는 하나님의 말씀보다 사탄의 거짓말을 더 신뢰하였을까요?”, “도대체 왜 아담과 하와는 에덴동산에서 영원히 동행을 원하셨던 하나님의 축복을 그리도 쉽사리 걷어차 버렸을까요?”, “왜 인간들은 상황에 따라 하나님이 위임하신 자유의지를 악용하며 제멋대로 살아갈까요?”, “왜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입으로는 믿는다고 시인하면서도 여전히 그에 부합한 행실들은 따라주지 못할까요?”, “왜 인간들은 스스로 해결하지 못하는 죄악의 문제에 관하여 이토록 무심할까요?”, “왜 사람들은 오늘날과 같은 종말론적 상황을 맞고도 깊게 깨닫기는커녕 오히려 신의 존재마저 부인하는 것일까요?” 이상의 질문들을 한마디로 줄이면 강퍅한 인간들의 닫힌 마음의 문을 열어 우리의 죄를 대신하여 돌아가신 예수님을 믿도록 도울 수 있느냐로 모을 수 있겠습니다. 지금도 창조주 하나님은 아담과 하와를 축복하신 것처럼 우리 모두를 변함없이 사랑하고 계십니다.



■ 프로필


- 고교생에게 국어와 문학을 가르치며 수필집·시조집·기행집 등을 펴냈습니다.

- 평택에서 기고 활동과 기독교 철학박사(Ph.D.) 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블로그 “조하식의 즐거운 집” http://blog.naver.com/johash 꾸립니다.

- <평택자치신문>에 “세상사는 이야기”를 13년째 연재하는 중입니다.


※ 다음호(643호)에는 ‘DMZ 일원 안보현장 탐방기 - 경순왕릉과 레클리스의 대비’가 이어집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269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상사는 이야기] 에덴동산에 숨은 비밀 ‘영원의 피안을 갈망하다’ (5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