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세상사는 이야기 증명사진.jpg
▲ 조하식 수필가·시조시인

벌써 때 이른 첫눈이 내렸습니다. 새하얀 눈으로 덮인 세상처럼 우리들의 마음도 예수님의 보혈로 깨끗해졌으면 좋겠습니다. 이러구러 어느덧 올해도 다 지나갑니다. 겨울 편지에서는 “인간의 원죄”에 대하여 깊숙이 들여다보렵니다. 아시다시피 태초에 하나님이 아담과 하와를 지으실 적에는 죄가 없었지요. 풍요로운 에덴동산에서 각종 실과를 따먹으며 영생을 누리도록 창조하신 피조물이었으니까요. 아담은 영특했고 한동안 본분에 충실했습니다. 온갖 동물에게 이름을 붙여줄 정도(창 2:19)였어요. 실로 놀라운 능력이었습니다. 지상의 어느 학자도 그만큼 뛰어난 업적을 남기지 못했잖아요. 창조주께서 허락하신 달란트를 십분 활용한 결과였습니다. 아름다운 에덴동산은 한동안 그렇게 지극히 평안했습니다.

 

그런데 하루는 아담이 내 뼈 중의 뼈요 살 중의 살(창 2:23)이라고 좋아하던 하와 앞에 뱀의 형상으로 둔갑한 사탄이 나타납니다. 코앞에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로울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를 범하라고 유혹했어요. 물론 간교하게 포장한 거짓말(창세기 3:1~6)이었죠. 선악을 알게 하는 과실을 따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는 하나님의 명령(창세기 2:17)을 불행히도 최초의 부부는 어기고 맙니다. 그 대가는 영적 죽음이었습니다. 죄를 지은 상태에서 속이고 감추는 짓은 일상이 되었지요. 가당찮은 핑계를 대며 남에게 책임을 전가(창세기 2:17)하는 어리석음을 범한 터입니다. 자범죄로 인해 죄인이 된 게 아니라 이미 죄로 물든 죄인(시편 51:5)인고로 죄를 지을 수밖에 없다는 겁니다. 삼위의 창조주이신 예수님께서 인간의 몸을 입고 성육신하심으로써 우리의 죄 짐을 지고 돌아가셨기에 구원을 받은 현장이 생생히 다가오는 대목입니다.


감읍하게도 생령으로 지으셨기게 자유의지를 선물하셨습니다. 매일 죽어야 한다(고린도전서 15:31)는 과제를 주신 참이죠. 자유의지는 온전히 내게 맡기신 권한이니까요. 착오는 스스로 계신 하나님을 대적한다고 해서 당장 무슨 징계가 따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는 전능자의 은혜를 오용하며 살지요. 엄연한 창조 사역을 믿지 않을지라도 성령께서는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간구(로마서 8:26)하시며 마침내 돌아오기를 기다리십니다. 그 큰 사랑을 모르는 건 뿌리 깊은 불신앙 때문이지요. 죄인들이 미처 깨닫지 못한 채 제 잘난 맛에 살아가는 모습을 보노라면 가슴이 아플 뿐입니다. 영적으로 죽은 상태에서 자신의 잘못이 보일 리 없으니까요. 예수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영접하기 전에는 도무지 무슨 말인지 모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영생의 약속을 받은 성도보다 더 행복한 일생은 없습니다.

 

세상사는 이야기.JPG

 

가까이 상생 정신을 실천할 공동체에서 싸움이 계속되는 원인은 자명합니다. 바로 ‘이기적 유전자’ 때문입니다. 한때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도킨스의 주장과는 세계관이 다릅니다. 아담과 하와가 저지른 범죄의 속성이 고스란히 자자손손 유전된 참이니까요. 불순종의 인자가 끈질기게 우리를 괴롭히는 형국입니다. 감히 하나님과 같아지려는 교만이 자기 자신을 우상화한 죄악이지요. 인간은 높아지면 반드시 타락의 길로 접어드는 이유입니다. 세례 요한처럼 창조주께서 허락하신 달란트를 소명에 쓰고 나면 그 얼굴을 주님의 옷자락에 깊숙이 감춰야 하거든요. 물거품 같은 공명심에 연연하다가 형편없이 추락한 사례를 잊지 말아야 합니다. 나는 심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자라게 하시는 분은 오직 예수그리스도라는 바울의 고백(고린도전서 3:6-7)을 마음 판에 새기십시오. 사람은 참으로 미약한 존재여서 자기애를 껴안고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굳이 상처의 원인을 찾는다면 영적인 질환이 첫째요, 육적인 환부는 태만일 가능성이 짙습니다. 꼭두새벽부터 오밤중까지 백날 말씀을 듣고 읽어도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않으시니까요(시편 66:18). 누군가에게 도움을 청하고 도우미 역을 자임할 여건을 마련할 의무가 본인에게 있다는 말입니다. 거의 모든 인간사가 서로의 필요는 주고받는 법칙을 벗어나기 어렵거든요. 상대가 장애를 가졌다면 더욱 신중히 접근해야 합니다. 도움을 청하기 전에 지레 선심을 쓰듯 말하고 행동하면 곤란합니다. 느긋이 기다려주며 최대한 이해하려는 노력을 병행해야 합니다. 마지못해 돕는다면 감정을 상할 뿐이지요. 이해와 배려를 통해 서로 사랑할 때 오래 함께할 수 있습니다. 이웃을 향해 주님께 하듯 진심을 다하는 게 복음입니다. 소외된 분들이 이룬 공동체를 힘써 돕되 우리는 잠시 보이다가 사라지는 안개(야고보서 4:14)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프로필


- 고교생에게 국어와 문학을 가르치며 수필집·시조집·기행집 등을 펴냈습니다.

- 평택에서 기고 활동과 기독교 철학박사(Ph.D.) 과정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 블로그 “조하식의 즐거운 집” http://blog.naver.com/johash 꾸립니다.

- <평택자치신문>에 “세상사는 이야기”를 13년째 연재하는 중입니다.


※ 다음호(635호)에는 ‘서울 나들이 - 박물관과 녹지의 만남’이 이어집니다. 


태그

전체댓글 0

  • 8063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세상사는 이야기] 사마리안에게 전한 사계 ‘선한 마음의 겨울’ (4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