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시민의 마음건강 보살피고 더 나은 내일로 동행합니다”
 
심리적 고통과 갈등 해결 “전문적 상담서비스 제공”
 
 
14면 전면 인터뷰 메인.jpg
▲ 내담자 상담을 실시하고 있는 이정주 소장 
 
 본보는 지난 1일(목) 성인개인상담, 부부·커플상담, 가족상담, 아동청소년상담, 진로학습상담, 자녀양육코칭, 외도상담 등 다양한 상담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신이 겪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을 인식하도록 돕고 있는 평택평안심리상담센터 이정주 소장을 만나 평택시민의 심리적 고통과 갈등 해결 및 치유를 통해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되도록 돕는 전문적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편집자 말>
 
■ 이정주 소장 “평택시민의 마음건강을 보살핍니다”
 
- 평택평안심리상담센터를 소개해 주십시오
 
 저희 상담센터는 상업적인 프랜차이즈 상담기관과는 여러 면에서 다릅니다. 전문 심리치료 및 심리검사를 수행하는 상담센터입니다. 심리학과 상담학을 전공하고 석·박사 졸업 후 오랜 기간 현장에서 임상수련을 쌓으면서 전문가 자격을 취득한 전문상담사 선생님들이 평택시민의 마음건강을 보살피고 더 나은 내일로 동행합니다.
 
 또한 전문상담사 윤리강령을 준수하며 내담자의 비밀보호와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내담자의 심리적 고통과 갈등을 해결하고 자기이해와 함께 타인을 이해하도록 조력하고 있으며, 문제해결과 치유를 통해 현재의 위기가 기회로 전환되도록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심리상담은 어떤 경우 필요한가요?
 
 낯선 지방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그곳 지리를 상세히 밝혀 놓은 안내도를 구하고, 자신의 모습을 잘 보고 싶을 때는 맑고 결이 고운 거울 앞에 서봐야 하듯이 자신의 내면의 모습을 보며 주어진 생활을 더욱 의미 있고 행복하게 영위하기 위해서 심리상담의 기회를 활용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특히 정서적인 우울, 긴장, 불안이 심하거나,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하고 수동적이며 나약한 성격, 정신집중이 안되고 잡념이나 공상이 심할 때, 열등감이 많고 자기비하가 심한 경우, 분노조절을 하지 못하고 공격적 성향이 강한 경우에 심리상담이 꼭 필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진로결정과 학습문제, 자기표현에 어려움을 겪을 때에도 자신의 내면과 태도를 객관적으로 조명해 보는 상담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 심리 상담을 통해 생활 과정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사고방식과 행동방식, 대인관계 개선을 통해서 적응능력을 향상시켜 인간적인 성장과 자아실현을 이루어 가실 수 있습니다.
 
14면 전면 인터뷰3.jpg
 ▲ 평택평안심리상담센터 상담실 전경
 
- 소장님의 센터에서 제공하는 상담서비스의 종류는?
 
 저희 상담센터에서는 성인개인상담, 부부·커플상담, 가족상담, 아동청소년상담, 진로학습상담, 중독상담, 자녀양육코칭, 외도상담, 스트레스관리프로그램, 의사소통향상프로그램, 통합예술치료, 미술치료, 집단상담, 부모교육, 기업상담(EAP)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8년 올해 저희센터는 (사)한국EAP협회와 협약하여 근로복지공단의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300인 미만 중소기업 근로자분들께 제공하는 무료 심리상담지원 서비스로, 고용보험을 납부하는 근로자이신 경우에 누구나 EAP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희 센터로 문의하시면 친절하게 도와드립니다.
 
- 상담센터에서 심리검사를 해야 하는 이유는?
 
 심리검사는 심리적 문제와 증상에 대한 개인차를 비교하고, 내담자의 인지적, 정서적 행동 및 대인관계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입니다.
 
 측정된 검사결과에 대한 해석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이해와 현재 자신이 겪고 있는 심리적 어려움이 무엇인지 명료하게 인식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위해 상담사와 내담자가 함께 문제를 구체화하고 어떻게 접근하고 풀어나갈 것인지 상담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저희 센터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목적에 부합하는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심리검사 결과 측정된 수치가 보여주는 내용뿐만 아니라 내담자가 의식하지 못했던 내면의 통찰이 이루어지도록 활용합니다.
 
14면 전면 인터뷰2.jpg
▲ <스마트폰중독 이기는 아날로그교육>을 출간한 이정주 소장 
 
- 소장님께서 책을 출간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책인지 궁금합니다. 또 상담 슈퍼비전을 진행하고 계신데 어떤 프로그램인지요?
 
 지난 2014년 8월 출간한 〈스마트폰중독 이기는 아날로그교육〉이 세종 교양부문 우수도서로 선정되어 전국 공공 도서관에 공급되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의 책을 읽으시고 디지털시대에 슬기롭게 생활하시길 소망합니다.
 
 상담 슈퍼비전은 임상수련 중인 상담사에게 사례 및 심리평가에 교육을 제공하여 성장과 발전을 돕는 일입니다. 이러한 지도를 통해 내담자를 보호하며 상담사들의 수행을 감독하여 상담자들이 독립적인 전문가로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현재 저는 한국상담심리학회 1급(1301호), 한국상담학회 1급(665호) 수련감독으로 개인분석, 개인 슈퍼비전, 소그룹 슈퍼비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소장님은 어떤 마음가짐으로 내담자들을 만나십니까?
 
 우리 모두는 소중하고, 사랑받아야 하는 귀중한 존재입니다. 우리 안에 고유의 달란트와 창의적인 천재성과 선한 마음이 잠재되어 있지만 삶의 겉모습에 가려져 보이지 않을 뿐입니다.
 
 삶의 무게로 인해 좌절하고,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어 고립되며, 나만 이해받지 못한다는 비합리적인 신념으로 힘겨운 시간들을 보내던 분들이 저희센터의 문을 두드리고 있습니다.
 
 내담자의 삶과 존재를 무조건적으로 존중하고 수용하며, 주의 깊게 경청하고 전문적 상담 및 심리이론과 임상적 경험과 민감성을 토대로 성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힘든 처지에 계신 분들께서 부정과 비탄에 가려져 보이지 않았던 삶의 은혜와 축복을 발견하시도록 기도합니다.
 
 앞으로도 내담자의 걸음에 맞추어 때로는 앞에서, 때로는 뒤에서 내담자 스스로 나아가며 성장하여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내면의 잠재력을 피워내시도록 정성을 다해 상담에 임하겠습니다.
 
 저희 상담센터는 평택시 평남로1023 법률회관 403호(문의전화: ☎ 031-655-9115)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 저희 센터에 많은 관심을 갖고 방문하셔서 마음건강을 보살피셨으면 합니다.
 
 한상옥 객원기자 san91919@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548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평택평안심리상담센터 이정주 소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