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청소년과 소외계층 배려하는 '평택人'..."아름다운 평택 만드는데 노력할 터"

 평택에서 태어나서 초·중·고 시절을 보내고 현재는 고향의 발전을 위해 여러 봉사단체에서 활동하는 기업인 이병배 대표를 만났다. 이병배 대표는 20대부터 40대 초반까지는 전)국제로타리 3750지구대 로타렉트 평택지구대표와 전)송탄로타리 로타렉트클럽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평택항운노동조합 운영위원, 평택시체육회 상임이사, 평택시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부회장, 세교동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 위원장, 장당중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평택청소년국악관현악단 대표 등을 맡아 지역사회 발전과 지역의 소외계층, 시민들의 생활체육, 청소년 교육문화 발전에 많은 노력을 쏟아오고 있다. 이병배 대표는 ㈜광은자산개발, KYK종합건설 공동대표를 맡으며 지역의 각종 건설사업을 하면서 지역발전을 위해 바쁜시간을 보냄에도 불구하고 평소 관심이 많은 청소년문제와 소외계층에 대한 봉사, 지역의 체육발전 등을 위해 분주한 발걸음으로 뛰고 있다. <편집자 말>

■ ㈜광은자산개발, KYK종합건설 이병배 공동대표 인터뷰

 이병배 대표는 늘 밝은 표정으로 사람들을 만나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기업인이자 평택인으로, 지난 26일(수) 그의 사무실에서 가진 인터뷰 내내 훈훈한 분위기에서 편안한 대화를 나누었다.

- 기업을 운영하면서 바쁘신 가운데 평택의 발전을 위해 많은 단체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계시는데

 봉사라고 하기에는 부끄럽고, 제가 태어나고 자란 고향에서 현재 작은 기업을 운영하고 있으니 오히려 고향의 혜택을 많이 입으며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미력한 힘이나마 평택의 발전에 도움이 되고자 여러 단체에서 부지런히 뛰고 있습니다. 

 전에는 국제로타리 3750지구대 로타렉트 평택지구 대표를 했고, 현재는 평택항운노조 운영위원, 평택시체육회 상임이사, 평택시바르게살기협의회 부회장, 세교동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회장, 장당중학교 운영위원회 위원장, 평택청소년국악관현악단 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 평택시체육회에서 하시는 일은

평택시체육회는 평택시의 체육에 관한 제반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전반적 체육활동에 관한 기본방침 심의 결정, 아마추어정신 확립, 각 가맹경기단체의 선수 육성·지도·감독, 체육운동에 관한 자문 및 건의, 시민체육대회, 학생종합체육대회 각종 대회 개최, 학생의 건강 및 체력향상에 관한 조사연구, 시민체력향상에 관한 조사연구 및 시민생활체육 육성보급, 경기기술 연구 및 향상, 경기자 및 경기지도자 양성 등 입니다. 또한 경기도체육회에서 경기력향상위원을 하면서 경기도 체육발전은 물론 평택시와의 연계활동에 가교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평택청소년국악관현악단대표를 맡게 된 이유는

 제가 평소 국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악기를 연주하거나 소리를 하지는 못하지만 우리 음악을 들으면 마치 한적한 오솔길을 걷는 것처럼 여유가 생기고 마음이 편안해집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국악프로그램도 즐겨보고 공연도 관람하곤 했지요. 그런데 우연한 기회에 평택자치신문을 보다가 평택청소년국악관현악단 창단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는 분을 통해서 어디에서 활동하는지 알아보았지요. 아주 작은 시골학교인 죽백초등학교에서 평택에 거주하는 초·중·고생 60여명이 활동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활동하는지 궁금하여 찾아가보았는데 더운 여름날에 땀을 뻘뻘 흘리며 학생들이 악기를 연주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게다가 지도하는 강사들도 목이 쉬어가면서 열심히 지도하고 학부모님들도 많이 오셔서 학생들을 뒷바라지를 하는 모습을 보고 도움을 주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때부터 몇몇 지인들과 평택청소년국악관현악단을 후원하고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부족합니다. 더 많은 후원단체나 후원자들이 참여해 자라나는 우리고장의 청소년들이 건전한 문화활동을 통해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하는데 밑거름이 되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특히 전통문화를 계승하는 청소년국악관현악단이 미래의 문화도시 평택의 상징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후원바랍니다.

- 지난달에 세교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위원장에 취임하셨는데

예, 지난달 15일(수)에 세교동주민센터 2층 회의실에서 세교동 바르게살기위원회 위원장으로 취임하였습니다. 김기상 바르게살기운동 평택시협의회장, 고인정 도의원, 임승근 평택시의회 부의장, 고정윤 시의원,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취임식에 많은 축하를 해주었습니다.

김용기 전위원장께서 해놓으신 업적이 많아 후임위원장으로 다소 부담이 있지만 회원 여러분들과 힘을 모아 앞으로 더 많은 이웃에게 봉사활동을 늘려갈 생각입니다. 그동안 어려운 이웃들과 주민들을 위해 진행해왔던 어려운 이웃돕기 기금 마련을 위한 '사랑 나눔 바자회', 거동불편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을 돕기 위한 집수리(수세식 화장실 및 욕실 설치 등) 봉사, 어르신을 위한 효도잔치, 어르신 사랑의 점심봉사, 소년소녀가장 사랑의 장학금 전달 등을 통해 우리지역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손길과 이웃의 정을 나누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 장당중학교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계신다는데 주로 어떤 일을 하시는지

예, 현재 제 딸이 다니는 장당중학교에서 학교운영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제 자녀가 청소년이다보니 학교나 청소년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요즘 청소년문제가 심각하다고 언론에서 보도되고 학교폭력이니 교실붕괴현상이니 하는 말들이 매스컴에서 오르내리는 것을 보며 가슴이 많이 아팠습니다. 한참 꿈을 품고 미래의 희망을 가꾸어 가야할 시기에 있는 청소년들이 아파하고, 학교에서 근무하시는 선생님들도 교권추락으로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며 학교나 청소년문화에 우리 모두 관심을 갖고 좋은 학교만들기에 노력해야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학교운영위원회 일을 하며 학교 문화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학교운영위원회는 공립학교의 경우 심의기구이고 사립학교의 경우는 자문기구 역할을 하며,교원위원과 학부모위원 그리고 지역위원으로 구성됩니다. 하는 일은 학교 세입·세출 등 예결산에 관한 사항, 교육과정운영 및 학사 일정에 관한사항, 교과서 및 부교재 선정 건, 교복에 선정에 관한 건, 학교 급식에 관한 건, 수학여행비 등 금전에 관한 모든 건, 학칙 및 생활지도 규정에 관한 건, 교육분쟁 조정 등 학교에 대한 모든 일들을 심의나 자문을 하는 위원회입니다.


- 자치신문독자들과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평택에서 태어나신 분이나 타지에서 오셔서 정착하신 분이나 현재 평택에서 살고 있다면 모두 우리 평택시의 가족입니다. 평택이 지금은 중소도시이지만 앞으로 성장가능성이 무한한 고장입니다. 평택시민여러분들 모두가 주인의식을 가지고 주변을 둘러보면 도움이 필요하거나 함께 활동할 단체가 많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평택을 만들어가는데 함께 힘을 모아서 노력한다면 거듭 발전하는 살기 좋은 도시가 될 것입니다. 특히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소외되지 않고 밝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안연영 김선우 기자 ptlnews@hanmail.net


■ 이병배 대표 약력

▶경기도체육회 경기력향상위원회 위원 ▶평택시체육회 상임이사 ▶평택시 바르게 살기운동협의회 부회장 ▶장당중학교 운영위원회위원장 ▶(사)평택애향회 수석부회장 ▶세교동 바르게살기운동위원회 위원장 ▶세교동 방위협의회 부회장 ▶세교동 체육진흥회 이사 ▶전)국제로타리 3750지구대 로타렉트 평택지구대표 ▶송탄 로타리 로타렉트 클럽 회장 ▶평택항운노동조합 운영위원 ▶평택청소년국악관현악단 대표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0206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나눔 실천 기업인, 이병배 대표를 만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