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1981년 송탄시로 승격되면서 형성된 행정동... 송탄지역 가장 북쪽에 위치

 

평택시사.png

▲ 송북동의 중심마을 우곡

 

◆ 송북동(松北洞)


1981년 송탄시로 승격되면서 형성된 행정동이다. 송탄지역의 가장 북쪽에 위치해 유래됐고 송천·건지미·신흥·우곡·오좌동·오리골·동막을 관할하고 있다.


1. 송천(松泉): 1970년경 탄현(炭峴)에서 분리되면서 정해진 명칭. 지산천 옆에 마을이 형성돼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2. 건지미(乾芝): 조선후기 건지산리로 통상 윗건지미만을 의미. 잔디의 떼가 마를 정도로 건조한 지역이었다는 뜻에서 유래했다.

 

3. 양달말: 건지미의 동북쪽 마을. 햇볕이 잘 드는 곳 마을이 형성돼 유래했다.

 

4. 응달말: 건지미 서남쪽 지명. 응달진 곳이어서 유래했다.

 

5. 북어울: 양달말의 뒷산의 마을. 큰북어울과 작은북어울이 있다. 명태를 말려 북어를 만든 일이 있다하여 유래했다.

 

6. 신흥(新興): 아래건지미라고도 한다.

 

7. 우곡(牛谷): 고려 말부터 진주 소씨가 집성촌을 이뤄 ‘소골’이라 부르다 한자로 ‘우곡牛谷’으로 쓰게 됐다.

 

8. 양지편: 우곡마을 농협창고 뒤쪽의 마을. 양지바른 곳에 마을이 있다.

 

9. 가운데말: 우곡의 중심마을. 마을회관 일대의 마을이다.

 

10. 시루터: 우곡마을 서쪽 등성이 너머 마을.

 

11. 풀무골: 우곡마을 뒤쪽 골짜기. 진주 소씨의 멸문지화에 관련된 풀무골 전설이 전해진다.

 

12. 동막(東幕): 마을이 태봉산에 막혀 있어 유래됐다.

 

13. 아랫뜸·동뜸·서뜸: 동막의 자연마을.

 

14. 염봉재: 동막에서 진위면 마산리 수촌으로 넘어 가는 고개. 작은흰치고개라고도 한다.

 

15. 백현원: 조선시대 염봉재 중턱에 있었던 국영주막. 맹사성의 공당문답 고사가 전해진다.

 

16. 오좌동(梧佐洞): 법정동으로 독곡동에 속한 마을로 ‘오좌월’, ‘오좌울’이라고도 한다. 오동나무에 봉황이 앉는 형국에서 유래됐다고 전한다.

 

17. 동실봉: 오좌동 뒷산 이름.

 

18. 모산: 오좌동 서쪽 입구에 있는 봉우리. 조선 전기 용성군 최자반이 모정을 짓고 남산터 원정의 최수성 등 사림들과 교유했던 곳이다.

 

19. 오리곡(五里谷): 오릿골이라고도 한다. 독곡동의 자연마을로 단양 우씨들이 많이 거주한다. 마을 앞에 큰 개천이 흐르고 오리가 많이 날아들어 유래됐다는 설과, 버드나무가 많아서 오류곡이라고 했던 것이 음이 변했다는 설, 진위현 관아로부터 5리 거리에 위치했다는 설이 있다. <참고문헌: 평택시사(평택시사편찬위원회 펴냄)> 


※ 다음호(634호)에서는 ‘평택시 신장동(新場洞)’ 지명 유래가 이어집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9571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史로 보는 ‘평택시 송북동’ 지명 유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