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1(화)
 
세계프로골프협회 투어프로 김춘호
 
 
김춘호.jpg
 오늘 이야기는 플레이스와 리플레이스에 관한 입니다.
 
203. 플레이스와 리플레이스
 
a. 플레이스하는 사람과 장소
 
 규칙에 의하여 플레이스하는 볼은 플레이어 또는 그의 파트너가 플레이스하여야 합니다. 볼을 리플레이스 할 경우, 그 플레이어나 그의 파트너 혹은 그 볼을 집어 올렸거나 움직여진 지점에 플레이스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경우에도 규칙위반에 대한 책임은 그 플레이어가 져야 합니다. 볼을 플레이스 또는 리플레이스 하는 과정에서 볼이나 볼 마크가 우연히 움직여진 경우 그 볼이나 볼 마크는 리플레이스 해야 합니다. 볼이나 볼 마크의 움직임이 볼을 플레이스 혹은 리플레이스 하는 행위 혹은 볼 마크를 치우는 등의 특정행위에 전적으로 기인했을 경우 벌은 부가되지 않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규칙 182a 또는 201항에 의거 1타의 벌이 플레이어에게 부가됩니다.
 
b. 플레이스 또는 리플레이스를 요하는 볼의 라이가 변경 되었을 때
 
 1) 해저드 이외의 장소에서는, 홀에 근접하지 않고 원위치에서 1클럽 길이 이내의 해저드 이외의 장소에 원()라이에 가장 유사하고 가장 가까운 라이에 플레이스해야 합니다. 2) 워터 해저드 안에서는 볼을 그 워터 해저드 내에 플레이스해야 한다는 것을 제외하고 상기(上記) 1에 따라서 플레이스해야 합니다. 3) 벙커 내에서는 원()라이와 되도록 비슷한 상태로 복원하고 그 라이에 플레이스해야 합니다.
 
c. 위치가 불명(不明)인 경우
 
 볼을 플레이스 하거나 리플레이스 할 지점을 결정하지 못한 경우
1) 스루 더 그린에서는 원위치에 되도록 가깝고 해저드 또는 퍼팅그린 위가 아닌 장소에 드롭 해야 합니다. 2) 해저드 내에서는 해저드 내로서 원위치에 가장 가까운 장소에 드롭 해야 합니다. 3) 퍼팅 그린 위에서는 해저드 아닌 장소로 원위치에 가장 가까운 장소에 플레이스를 해야 합니다.
 
d. 정지 하지 않는 볼
 
 플레이스한 볼이 플레이스되어야 할 지점에 정지하지 않을 때에는 그 볼을 벌 없이 다시 플레이스해야 합니다. 그래도 볼이 그 지점에 정지하지 않을 때에는 1) 해저드 이외의 장소에서는 홀에 근접하지 않고 해저드 아닌 장소로 볼이 플레이스될 수 있는 곳에 가장 가까운 지점에 플레이스해야 합니다. 2) 해저드 내에서는 그 해저드 내()로써 홀에 근접하지 않고 볼이 플레이스 될 수 있는 곳에 가장 가까운 지점에 플레이스해야 합니다. 만일 볼이 플레이스 되어야 할 지점에 플레이스 되어 정지한 이후, 그 볼이 움직이면 벌은 없으며, 다른 적용할 조항이 없는 한 그 볼은 있는 그대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본조 1, 2항 또는 3항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에는 그 홀의 스트로크 플레이는 2타 부가
 
20-4. 드롭 또는 플레이스 하였을 때가 인 플레이볼
 
 플레이어의 인 플레이 볼이 집어 올려 졌으면 그 볼은 드롭 또는 플레이스 되었을 때 다시 인 플레이가 되어야 합니다. 교체된 다른 볼은 드롭 또는 플레이스 되었을 때 인 플레이의 볼이 됩니다. 잘못 교체된 볼 : 규칙 제 151항 참조 교체나 드롭 또는 플레이스를 잘못한 볼의 집어 올리기 : 규칙 제 206항 참조
 
20-5. () 스트로크를 한 곳에서 다음 스트로크의 플레이를 하는 경우
 
 규칙에 의하여 플레이어가 스트로크를 플레이 한 곳에서 다음 스트로크의 플레이를 선택할 때 또는 하지 않으면 안 될 때 플레이어는 다음과 같은 처리를 하여야 합니다.
 
 스트로크를 티잉 그라운드에서 플레이할 경우는 티잉 그라운드 구역 에서 플레이해야 하며 티업 할 수도 있습니다. 스루 더 그린 또는 해저드에서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드롭 하여야 합니다. 퍼팅 그린 위에서 스트로크를 할 경우에는 플레이스해야 합니다. 본 항의 반칙은 매치 플레이는 그 홀의 스트로크 플레이는 2타 부가 됩니다.
 
20-6.
 
부정확하게 교체나 드롭 또는 플레이스한 볼의 집어 올리기 본 규칙에 반하여 부정확하게 교체되었거나 오소(誤所)에 드롭 하였거나 또는 플레이스되어도 아직 플레이하지 않는 볼은 벌 없이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20-7. 오소(誤所)에서의 플레이
 
티잉 그라운드 구역, 혹은 다른 티잉 그라운드에서의 플레이는 규칙
 
114.5항 참조
 
a. 매치 플레이
 
 플레이어가 오소에 드롭 또는 플레이스한 볼을 스트로크하면 그 홀의 가 됩니다.
 
b. 스트로크 플레이
 
 경기자가 1)오소에 드롭 또는 플레이스 하였거나 2)규칙에 의거, 리플레이스가 요구되었음에도 움직여진 볼을 리플레이스 하지 않은 자기의 인플레이 볼을 스트로크 했을 때에는 중대한 위반이 없는 한 해당되는 조항에 규정된 벌을 과()한 후 그 볼로 그 홀을 끝내야 합니다. 오소로 부터 플레이한 후 경기자가 그 사항을 인지하여 중대한 위반을 범했다고 믿는 경우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아직 스트로크를 행하기 전에, 한 라운드 최종 홀에서는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한하여 경기자는 제 2의 볼을 규칙에 따라 드롭 또는 리플레이스 하여 그 볼로 그 홀을 종료할 뜻을 선언할 수 있습니다.
 
 경기자는 스코어 카드를 제출하기 전에 그 사실을 위원회에 보고해야 하며 만일 이를 이행하지 않을 경우 경기에 실격하게 됩니다. 위원회는 중대한 위반이 있었는지 여부를 재정(裁定)해야 합니다. 중대한 위반이 있다고 재정되는 경우 제 2의 볼의 스코어가 채택되며 경기자는 그 볼의 스코어에 2벌 타를 가산해야 합니다. 중대한 위반이 있고 경기자가 상기의 조치대로 정정하지 않았을 경우 그 경기자는 실격 됩니다. )경기자가 제2의 볼을 플레이했을 경우 채택 않기로 재정된 볼의 플레이에 부가된 벌타 및 그 볼로 얻은 타수는 스코어에 가산되지 않습니다.
 
 다음 이야기는 21조 볼을 닦는 일, 22조 플레이의 방해 또는 원조가 되는 볼에 관한 입니다. 감사합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1345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춘호 프로의 ‘쉽고 재미있는 골프이야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