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1(화)
 
세계프로골프협회 투어프로 김춘호
 
 
김춘호.jpg
 오늘 이야기는 플레이의 순서에 관한 입니다.
 
■ 제 10조 플레이의 순서
 
10-1. 매치 플레이
 
a. 티잉 그라운드 한 사이드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먼저 플레이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은 것을 오너를 얻었다고 합니다. 최초의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를 하는 사이드는 조 편성표의 순서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조 편성표가 없을 때에는 오너 결정은 제비뽑기로 정합니다. 한 홀에서 이긴 사이드는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를 하고, 한 홀에서 동점인 때에는 티잉 그라운드의 오너가 그대로 계속 오너를 합니다.
 
b. 티잉 그라운드 이외 볼이 인 플레이일 때 홀에서 먼 곳의 볼이 먼저 플레이 되어야 합니다. 2개 이상의 볼이 그 홀로부터 등거리(等距離)에 있을 경우 먼저 플레이할 볼은 제비뽑기로 정해야 합니다. 예외: 303c
 
c. 만약 플레이어가 그의 상대방이 플레이해야 할 순서에 플레이 한 경우, 그 상대방은 즉시 그 스트로크를 취소할 것을 요구해야 하며, 그로 하여금 바른 순서에 따라 앞서 플레이한 원구가 있던 지점에 되도록 가까운 곳에서 벌타 없이 플레이하게 하면 됩니다.
 
10-2. 스트로크 플레이
 
a. 티잉 그라운드 한 홀에서 가장 최소의 스코어의 경기자가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오너 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로 적은 스코어의 경기자가 다음 플레이를 하며 이하 순서대로 플레이해야 합니다. 만일 한 홀에서 2() 이상이 같은 스코어인 경우 그 경기자들은 다음 티잉 그라운드에서 그 티잉 그라운드에서의 순서와 동일하게 플레이하여야 합니다.
 
b. 티잉 그라운드 이외 볼이 인 플레이일 때 홀로부터 가장 먼 곳에 있는 볼이 먼저 플레이되어야 합니다. 2개 이상의 볼이 그 홀로부터 등거리에 있을 경우 먼저 플레이할 볼은 제비뽑기로 결정하면 됩니다. 예외: 22(플레이에 방해 또는 원조<援助>가 되는 볼) 315(포볼의 스트로크 플레이 순서)
 
c. 경기자가 타순을 잘못했어도 벌은 없으며 그 볼은 있는 상태 그대로 플레이하면 됩니다. 그러나 만일 경기자 중의 1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경기자들이 본조(本條)2ab에 규정하고 있는 이외의 순서로 플레이 할 것을 동의한 것으로 위원회가 판단할 경우 경기자들은 전원 실격처리 될 수 있습니다. (스리섬과 포섬의 스트로크 플레이에서의 잘못된 순서의 플레이에 관해서는 제 293항 참조)
 
10-3. 티잉 그라운드에서의 잠정구 또는 제 2의 볼
 
 플레이어가 티잉 그라운드에서 잠정구 또는 제 2구를 플레이하는 경우에는 상대방 또는 동반 경기자가 첫 번째 스트로크를 한 다음에 해야 합니다. 만일 플레이어가 타순을 지키지 않고 잠정구 또는 제 2의 볼을 플레이한 경우에는 本條 1c 2c를 적용하면 됩니다.
 
10-4. 측정(測定)중에 움직인 볼
 
 어느 쪽 볼이 그 홀에서 뭔가를 결정하기 위하여 측정 중에 볼이 움직여진 경우에는 벌이 없으며 그 볼은 리플레이스 되어야 합니다.
 
다음 이야기는 티잉 그라운드에 관한 입니다. 감사합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0285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춘호 프로의 ‘쉽고 재미있는 골프이야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