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조현옥 건강.jpg
 원래 감자는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에서 살던 잉카족이 오래전부터 식량으로 재배해왔으며, 16세기에 유럽을 거쳐 인도에 전파됐고 다시 중국을 거쳐 조선 중기 때 우리나라에 들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밀과 함께 인류의 가장 오래된 먹을거리 가운데 하나로 꼽히는 감자는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해 ‘밭의 사과’로 불리는데 사과의 5배 정도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으며, 감자 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은 채소나 과일의 비타민과는 달리 전분에 둘러 싸여 있어 열을 가해도 잘 파괴되지 않는 장점이 있다.
 
 감자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항궤양 작용과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시키며, 섬유질이 많아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기 때문에 성인병 예방에 좋다. 특히 폴리페놀의 일종인 화학물질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암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음이 최근 밝혀지고 있다.
 
 감자를 고를 때에는 껍질의 색이 푸르게 변한 것이나 싹이 난 것은 될 수 있으면 피하고, 껍질을 벗겼을 때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단단하고 무거우며 흠집이 없는 것이 좋다.
 
♣ 감자의 대표적 효능 ♣
 
1. 칼륨은 염분을 소변과 함께 체외로 배출시켜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2. 감자에 함유된 비타민C는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다.
3. 사포닌 성분은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콜레스테롤을 녹여 피를 맑게 해준다.
4. 감자에 함유된 팩틴 성분은 장의 연동운동을 강화시켜 음식물의 소화 흡수를 돕는다.
5. 감자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변비개선 및 예방에 효과가 있다.
6. 섬유질을 함유한 감자는 당뇨병, 심장질환 등 성인병 예방에 좋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1323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현옥의 건강산책] 감자의 대표적 효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