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발 건강.jpg 1. 집에 오면 양말부터 벗자
 
 늦은 밤, 하루 종일 신발과 양말에 갇혀 있던 발은 혈액 순환이 안 좋아진 상태. 집에 오면 양말부터 벗는다. 맨발 상태에서는 발바닥의 감각기관이 자극되어 혈액 순환이 더욱 잘 된다고 한다.
 
2. 지압용 슬리퍼와 친해지자
 
 지압용 발판이나 슬리퍼를 이용하면 따로 지압을 하지 않아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지압 패드는 자신의 체중을 이용하여 운동하는 건강기구로 발전체의 근육을 풀어주는 데 단 2분쯤이면 OK. 발바닥의 지압점이 골고루 자극 될 수 있도록 슬리퍼를 신은 상태에서 문지방이나 계단 모서리를 밟아 주는 것도 좋다.
 
3. 공굴리기
 
 발바닥의 둥근 부분에 작은 크기의 공을 놓고 2분간 굴린다. 발에 경련이 일거나 높은 힐 때문에 발이 아플 때, 혹은 발을 약간 삐었을 때 효과적이다.
 
4. 찬물이 아닌 따뜻한 물 200cc
 
 발을 눌러 주는 마사지를 하면 몸 전체의 노폐물이 소변으로 배출된다. 이 소변을 빠르게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해서는 마사지 후에 200cc 정도의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 얼음물이나, 상온의 물, 차 등은 몸에 수분으로 축적되므로, 따뜻한 물을 마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것이 좋다.
 
5. 엄지발가락 당기기
 
 양 엄지발가락 사이에 두꺼운 고무줄(고무 밴드)을 두르고 서로 반대편을 향해 힘껏 당긴다. 이 상태로 5초 동안 그대로 있고, 이를 5회 반복한다. 이 운동은 꽉 끼거나 뾰족한 구두를 신었을 때 생길 수 있는 발의 경련을 풀어주는데 효과적이다.
 
6. 발뒤꿈치가 먼저 땅에 닫게 걷는다
 
 땅에 발이 닫는 순서를 발뒤꿈치, 발바닥, 발끝 순서로 걷는다. 이렇게 걸으면 발의 피로가 덜할 뿐만 아니라 관절에도 무리를 주지 않는다.
 
7. 족욕
 
 발의 피로를 풀고 싶다면 티트리 오일과 페퍼민트 오일 세 방울정도면 적당하다. 따뜻한 물을 복사뼈 위까지 잠기게 채운 다음 오일을 약 세 방울정도 넣고 약 15분간 발을 담그면 하루 동안 쌓인 발의 피로가 사라진다. 다리가 붓고 피곤하다면 라벤더나 페퍼민트 오일을 사용하면 된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5560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강한 발을 위한 7가지 Tip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