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6(월)
 
조현옥 건강.jpg
 
 매실은 과일 중에서도 약으로 여겨질 만큼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매실청, 매실식초, 매실잼, 매실엑기스, 매실주 등 웰빙건강식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구연산을 포함한 각종 유기산과 풍부한 비타민 등을 자랑하는 매실은 피로회복을 돕고 강한 해독과 살균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푸른 보약이란 별명이 붙었다.
 
 특히 매실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사과보다 칼슘이 4, 마그네슘 7, 아연은 5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다. 또한 구연산의 함량이 다른 과실에 비해 월등히 높아 최근 웰빙 식품으로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다.
 
 아울러 매실을 보기만 해도 갈증이 해소된다는 망매해갈(望梅解渴)’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무더운 여름의 갈증 해소에 효과가 만점이라는 얘기다. 식중독 등으로 배탈 설사가 자주 나기 쉬운 여름철에 위장을 보호해주기도 한다. 좋은 매실 고르는 방법은 음력 5월 말부터 6월에 수확한 것이 좋으며 매실 표면에 흠집이 없고 색이 선명한 것으로 골라야 가공 후에 독성이 없어지고 영양은 그대로 유지된다. 상처가 있거나, 갈라진 것, 흠집이 생겨 물이 나오는 것은 선택하지 않도록 한다.
 
매실의 대표적 효능
 
1. 갈증해소와 살균·항균작용을 도와 식중독을 예방한다.
2. 칼슘이 다량 함유된 매실은 여성의 빈혈, 생리불순, 골다공증에 효과가 있다.
3. 대표적인 알칼리 식품인 매실은 체질개선에 효과가 있다.
4. 매실에 함유된 피루브산 성분은 숙취해소에 좋다.
5. 매실 속에 함유된 카테킨산은 장의 건강을 지켜준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093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현옥의 건강산책] 매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