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4(토)
 
이정래(평택성세병원 산부인과 원장)
 
성세의학칼럼.jpg
  복강경이란 복강과 복강 안을 진찰 및 치료하기 위한 내시경(endoscope)이다. 복부 측면에 작은 구멍을 내고 공기를 넣어 관찰하기 쉽게 부풀어 오르게 한 후 복강 내부를 바라보면서 검사 및 수술, 조직을 채취한다. 복강경은 시야 확보뿐만 아니라 수술 기구를 넣을 때에도 사용한다.
 
 전신마취 후 시술되며 약간의 불쾌감이 있다. 마취 후 배꼽을 통해 바늘을 삽입하여 이산화탄소를 주입한다. 주입된 이산화탄소는 복강 내 기관들을 복벽에서 멀어지게 하여 복강경이 복강 내로 들어갈 때 복강경에 의해 기관들이 상하지 않게 한다. 이후 복강경을 배꼽을 통해 삽입한다. 소요시간은 약 30분이며, 간질환의 진단 및 조직검사에 유용하다. 특히 복부초음파검사나 혈액검사로 진단이 쉽지 않은 간염과 간경변 진단에 도움이 된다. 이 밖에도 결핵성 복막염 및 전이성 암 진단에도 유용한 검사이다.
 
 복강경을 사용하여 복강 내의 많은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 골반 근처에 절개를 개하고 탐침(probe) 및 수술용 도구를 삽입 할 수 있다. 근래에 들어 복강경을 이용한 수술이 더욱 발전하여 복강 내 거의 모든 장기를 치료할 수 있다. 배를 갈라 시술하는 개복술에 비해 간단하며 회복도 훨씬 빠르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복강경술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재 관찰 복강경술(second-look laparoscopy)을 시술하기도 하며, 이때 초기 복강경술의 결과를 살피고 복강 내 장기들의 상태도 관찰한다.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소장, 대장, 위, 자궁 등에 손상이 생길 수 있다. 이 밖의 위험요소에는 절개한 부위에 내출혈이 일어나 그 피가 한 곳에 모여 혹 같이 나오는 경우와, 골반이나 복강, 방광, 피부 감염, 알레르기, 신경 손상, 정맥 내부의 피가 굳어 피 덩이가 되는 경우, 마취제의 부작용 등이 있다. 그러나 그 가능성은 매우 낮다.
 
 단일공법 복강경 수술은 전통적인 개복술에 비하여 절개부위가 작기 때문에 수술 후 통증이 적고 수술 흉터를 덜 남긴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입원과 회복기간을 단축하고, 감염률과 유착이 작은 장점이 있다.
 
 1개의 포트 안에 내시경과 수술기구를 삽입하여 적절한 시간 내에 전자궁 절제술 등의 수술을 시행 할 수 있다면 환자의 만족도는 더욱 좋아 질것이다. 배꼽만을 통한 단일 공법 복강경 수술은 일반적인 복강경기구에 의해서도 시행될 수 있으며 언제나 단일공법에서 다공법의 일반적인 복강경 수술로의 전환이 가능하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7224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세의학칼럼] 복강경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