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이 “무능한 윤석열 정권 심판하는 선거”, 정 “대한민국 전진·후진 좌우하는 선거”

 

을 토론회 메인.JPG

▲ 토론회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는 이병진(왼쪽) 후보와 정우성 후보 

 

평택지역신문협의회와 평택시기자단이 공동으로 마련한 ‘제22대 국회의원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가 4월 1일 평택시청소년문화센터 1층 강당에서 진행됐다. 김기수 평택지역신문협의회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이날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병진 후보와 국민의힘 정우성 후보 등 두 명의 국회의원 후보가 참석한 가운데 서민호 평택자치신문 대표, 박성복 평택시사신문 사장, 정숭환 뉴시스 경기남부본부 기자가 각각 패널로 참여했다. <평택자치신문>은 이번 토론회 보도를 통해 4월 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에서 평택시민의 후보자 선택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 <편집자 말>


■ 사회자 공통질의-1 


◆ 좌장(김기수 평택지역신문협의회장) : 제22대 총선이 갖는 전국적·지역적 의미는?


◇ 이병진 후보 : 이번 총선의 전국적 의미는 오만하고 무능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견제하는 것이다. 정부가 오만하고 무능할 때 견제할 수 있는 국회가 존재해야 민주주의가 발전한다. 지역적 의미로는 평택 발전을 위한 적임자를 뽑는 선거다. 평택 발전을 위해 국정과 지역 발전에 모두 능숙한 후보를 선택해야 한다.


◇ 정우성 후보 : 22대 총선은 대한민국을 전진시키느냐 후진하게 만드느냐를 좌우하는 선거다. 우리 평택의 새로운 미래를 열 기회이기도 하다. 평택에는 그동안 해결하지 못한 현안이 쌓여 있다. 여기에는 많은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실타래를 풀어내기 힘든 측면도 있다. 이를 해결할 추진력이 있고 젊은 후보가 필요하다. 


■ 사회자 공통질의-2


◆ 좌장 : 평택지원 특별법 기간 만료에 대한 대응책은?


◇ 정우성 후보 : 평택지원특별법은 당연히 연장해야 한다. 공여구역지원법과 평택지원특별법을 통합하는 등의 방안으로 특혜 논란을 벗어난 입법 활동을 추진하겠다. 평택시민의 안전과 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안이 추가로 필요하다. 평택시는 수십 년간 국가안보를 이유로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받아 왔다. 고도 제한으로 재개발·재건축을 못 하고 있다. 국방부와 긴밀히 협의하고 주한미군과 지속적으로 만나 상생 대책을 마련하겠다. 


◇ 이병진 후보 : 새로운 법률을 제정해서 평택의 지속적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 평택항 발전을 위한 특별법과 세제 혜택을 포함한 반도체 특별법을 발의하겠다. 또 평택지원특별법 기간 만료에 대비해 지역경제의 자립성을 강화하는 장기적인 계획을 수립하겠다. 공공·민간 부문 투자를 유치하는 전략을 개발하고 지역사회와 정부·기업 간의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 지속가능한 지역발전계획을 수립해 실행하겠다.


■ 패널 질의


◆ 서민호 평택자치신문 대표 : 두 후보 모두 해양물류인재 육성을 위해 국립 평택해양대학교 신설과 한국해양대학교 유치를 공약했다. 가능성과 이후 기대효과에 관해 말해달라. 

 

을 토론회2.JPG

▲ 패널 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이병진 후보

 

◇ 이병진 후보 : 무역으로 먹고사는 대한민국에 해양 분야는 중요하다. 평택에 국립해양대를 설립해 해양강국의 바탕이 되는 인재를 육성하고 이 학생들이 우리나라 선사뿐만 아니라 양질의 외국 선사에 취업할 수 있게 해야 한다. 


◇ 정우성 후보 : 국립 해양대 신설이 필요하다. 국립대는 공무원 정원을 비롯한 많은 예산상의 규제 때문에 신설이 상당히 어렵다. 평택해양대는 재정·운영의 독립성이 있는 국립대학 법인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 법률을 제정하여 바로 시행하도록 하겠다. 


◆ 박성복 평택시사신문 사장 : 평택항 세수는 국세이지만 항만 활성화를 돕는 공공 서비스는 평택시 재원으로 감당하고 있다. 불합리한 세수 구조를 바꾸고 지역경제도 활성화할 정책방안이 있는가?


◇ 정우성 후보 : 평택항에 특별히 적용할 특별기금 회계 마련으로 국비를 지원받도록 하겠다. 특별기금회계는 특별한 목적에 국한해서 사용할 수 있다. 평택항에서 거둔 국세를 일단 특별기금회계에 넣은 후 평택에 특별 교부를 통해 평택항에 집중적으로 투입하게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산업단지 개발, 수소·반도체 등 첨단산업 육성을 함께 진행해 발전을 이끌 수 있다. 법률적 제도 마련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


◇ 이병진 후보 : 정부의 재정 지원이 평택항에서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국회에 입성해 농림해양수산위원회에 들어가 대응하겠다. 중요한 것은 이와 함께 정부·항만 운영기관·기업·학계 등과 협력해 항만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해야 한다. 


◆ 정숭환 뉴시스 경기남부본부 기자 : 평택항 한중 합작 카페리 5개 선사 중 3개의 중국 지분율이 최대 97%이다. 중국이 최근에 공기업을 앞세워 한국 기업을 압박해 국내 기업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다. 이 상황을 해결할 방안은?


◇ 이병진 후보 : 한중 해운협정에서 합의한 ‘상호호혜의 원칙 지분율 50대50을 지켜야 한다는 시민단체 요구가 있다. 저는 민주당의 외교안보특보로서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양국 기업 간의 공동운영위원회를 구성하겠다.

 

을 토론회3.JPG

▲ 패널 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국민의힘 정우성 후보


◇ 정우성 후보 :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정부가 대놓고 나선다면 국가의 불공정 개입이 된다. 공정위원회나 통상교섭본부에서 이 일을 해줘야 한다. 혹은 표준 약관을 제정하고 계속 감시하면서 공공 민간 간의 거래에 개입할 수 있다.


◆ 서민호 평택자치신문 대표 : 정우성 후보 공약을 보면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사업 조기 완성, 대형리조트 워터파크, 해양레포츠 컨벤션센터 유치가 있다. 어떤 방식으로 지원할 것인가.


◇ 정우성 후보 : 민간 유치를 위해 세금 감면이나 인프라 지원과 같은 재정 지원이 필수다. 기재부에서 국비 확보, 지방채 발행 등을 비롯해 적극적이고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


◆ 서민호 평택자치신문 대표 : 이병진 후보는 국도 45호선·38호선 확충 공약을 발표했다. 어떻게 추진할 것인가.

 

◇ 이병진 후보 : 국토부는 2030년까지 국토 45번을 8차선으로 확장하기로 했다. 45번 국도는 서부 쪽으로 확장되어야 한다고 본다. 38번 국도 확장은 제5차 국도·국지도 건설 5개년 계획에 따라 오성나들목 동쪽~신대동 6차선으로 계획돼 있다. 신속히 확장하도록 하겠다.


◆ 박성복 평택시사신문 사장 : 개발과 성장 중심의 평택시 개발 방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이병진 후보 : 인구 증가에 따라 주거·교통 등 기반시설을 확충해야 한다. 지역경제를 다각화하고 고용 기회를 창출하기 위한 산업단지 개발, 기업 유치, 중소기업 지원 등의 전략이 필요하다. 인구 증가와 개발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친환경 개발정책이 필요하다. 


◇ 정우성 후보 : 평택을의 팽성·고덕·포승·청북이 각각 분절돼 있고 안중읍을 보면 안중역세권, 구읍내, 화양지구 등이 하나의 교통망으로 연결되지 않고 분리되어 있다. 이와 같은 분절은 해당 지역에 충분한 인프라를 갖추는 데 장애가 된다. 평택지원특별법이나 평택항과 배후단지 개발의 재원을 활용해 분절된 지역들을 연결하고 인프라를 구축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 정숭환 뉴시스 경기남부본부 기자 : 평택을 지역을 개발하기 위해서 무엇이 선행되어야 하는가.


◇ 정우성 후보 : 안중과 고덕을 연결해야 한다. 우선 포승과 청북에 산업단지를 배치하고 고덕의 지식산업센터를 중심으로 새로운 반도체 연구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 아울러 안중에는 반도체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 기관과 스타트업이 설립되고 고덕·안중·포승·청북·평택항까지 모두 이어지는 곳에 지역 분절을 해결할 시설들을 갖춰야 한다. 


◇ 이병진 후보 : 현재 서부지역은 읍면까지 이동하는 데 대중교통 수단이 부족하다. 거점 급행버스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고덕동에서 지제역까지 버스 전용 차선이 있는 도로도 건설해야 한다. 이와 함께 고덕국제신도시에 국제학교 설립과 종합병원 유치 등이 필요하다. 


■ 마무리 발언


◇ 이병진 후보 : 20여 년 전 평택대 교수로 재직 시 민주당에 영입돼 정치를 시작했다. 하지만 국회의원 낙선으로 오랜 세월 야인으로 머물렀다. 그동안 상처 입은 자존심을 지키고 감추기 위해 더 당당하게 노력하며 살아왔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말이 있다. 저에게 기회가 다시 왔다. 이번이 마지막 기회다. 저를 선택해준다면 평택시민과 대한민국 국민에게 봉사하라는 하느님의 뜻으로 여기고 최선을 다하겠다.


◇ 정우성 후보 : 평택의 미래를 만들기 위해 평택에 왔다. 저는 평택항에서부터 해양·물류·관광 산업이 커나가고 글로벌 과학·예술 인재가 성장하며 살기 좋은 읍면이 있는 평택을 꿈꾼다. 그 꿈을 펼칠 가장 좋은 곳이 바로 평택을이다. 실질적인 대안,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협상하고 실행해 나가는 그런 국회의원이 평택에 필요하다. 어떤 후보가 우리 평택의 미래를 위해 필요한 사람인지를 생각하고 올바른 선택을 부탁드린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3732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4.10 총선 토론회] 민주당 이병진 후보 VS 국힘 정우성 후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