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30(화)
 

“오염수 가득한 관리천 통수는 진위천과 평택호 수생태계 파괴”

 

방제둑 해제 반대.jpg

▲관리천 둑 해체를 반대하는 시민단체 회원들

 

경기남부하천유역네트워크와 평택시민환경연대는 지난 15일 오후 2시 백봉교(평택시 오성북로 301) 기자회견을 통해 환경부와 경기도, 평택시는 관리천 방제둑을 해체하지 말고 환경부는 관리천 화학물질 오염수 관련 민·관 합동협의기구를 구성하라고 주장했다. 


지난 1월 9일 발생한 ‘화성·평택 하천 수질오염사고’는 화성시 양감면에 소재한 유해 화학물질 보관 사업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촉발됐으며, 당시 보관 중이던 유해 물질 일부와 화재 진압에 사용된 화재수가 관리천으로 유입돼 약 7.7㎞ 구간의 하천이 오염된 바 있다.


이날 두 단체는 기자회견에서 “관리천 화학물질 오염수가 국가하천인 진위천으로 유입되는 것에 평택시민들의 우려와 걱정이 크다”면서 “최근 시민사회가 자체적으로 실시한 백봉교 인근 관리천 수질 조사에 따르면 여전히 오염수의 색은 파란색이고, TOC(총기유탄소)는 진위천과 평택호에 비해 현저히 높다”고 밝혔다.


이어 “환경부와 평택시의 진위천, 안성천, 평택호 목표 수질은 3등급이고, 국가하천 수질 개선과 관리를 해야 하는 환경부, 경기도 및 평택시는 이에 대한 개선 노력 없이, 이번에는 관리천 화학물질 오염수를 처리도 하지 않고 방제둑을 해체해 통수하려고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아직 오염수가 가득하고 여전히 많은 양이 처리가 안 되고 있는데, 관리천을 통수시켜 화학물질 오염수를 진위천으로 보내는 행위는 진위천과 평택호 수생태계를 파괴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방제둑 해제 반대2.jpg

▲ 19일 오염수 통수 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한 시민단체 회원들

 

이날 기자회견을 마친 경기남부하천유역네트워크는 환경부, 경기도, 평택시에 관리천 통수로 인한 진위천 수질 오염 방지, 오염된 관리천 토양과 생태계 복원 방안 및 지하수 모니터링 방안 마련을 위한 민·관 합동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했다.


한편 전명수 평택시민환경연대 공동대표와 김훈 평택환경행동 공동대표를 비롯한 5명은 지난 19일 수원지방법원 평택지원에 환경부장관과 평택시장을 상대로 한 관리천 유해화학물질 오염수 통수(방류)금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0727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민환경연대, 관리천 민·관 합동협의기구 구성하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