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외금양계비 문화재 지정 도움 준 장주국 前 주무관에게 감사장 전달

 

이야기가있는역사문화연구소.jpg

▲ 문화재지킴이들이 올해 마지막 활동 후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이야기가 있는 역사문화연구소(소장 김희태)는 23일(토) 경기도 화성시 정남면 관항리 일원에서 올해의 마지막 정기 문화재지킴이 활동을 가졌다.


이날 활동에서는 관항리 소재 ‘관항리 삼층석탑’과 ‘외금양계비’에 대한 정화 활동과 모니터링을 진행했다. 대상 문화재 중 외금양계비의 경우 지난 8월, 화성시 향토문화재(유형문화재 제23호)로 지정된 바 있다.


이번 모니터링에는 마을 주민인 장주국 前 화성시의회 주무관이 참여해 최초 관항리 삼층석탑이 관항리 마을제당 인근에 있었으며, ‘탑산골’로 불린 사실과 함께 현 위치로 옮겨진 탑의 부재 일부가 도난을 당한 사실을 증언했다. 

 

이야기가있는역사문화연구소2.jpg

▲ 김희태 소장이 장주국 前 주무관에게 감사장을 전달했다.

 

이야기가 있는 역사문화연구소는 문화재지킴이 활동을 마친 후 외금양계비의 문화재 지정에 도움을 준 장 前 주무관에게 감사장을 전달했다. 


김희태 소장은 “외금양계비의 문화재 지정은 민·관 협력이 만들어 낸 소중한 성과”라며 “이러한 협력 모델을 기반으로 향후 만년제 표석의 문화재 지정과 복제 표석 설치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야기가 있는 역사문화연구소는 지난 2018년 4월 개소한 이래 지역의 문화재지킴이 단체로 활동하면서 ▶문화재지킴이 활동 ▶문화재 조사 및 연구(비지정 문화재 조사·연구, 학술 발표 및 공모사업) ▶영상 제작 및 저술 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문화재지킴이 활동과 관련한 궁금한 사항은 이야기가 있는 역사문화연구소(☎ 031-893-334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8136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이야기가 있는 역사문화연구소, 정기 문화재지킴이 활동 가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