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2(일)
 
성모의학칼럼.jpg
 
김종호(평택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장)
 
 
상해의 형태
 
베기, 찰과상과 멍: 가장 흔한 상해 눌린 손가락이나 발가락: 쭉 편 손가락 또는 엄지의 끝이 타박을 입게 된다 뭉그러진 또는 강타 당한 손가락 끝 또는 발가락: 보통 마지막 가락이 벤 상처나 피 물집이 생긴다 손톱 상해: 손톱 뿌리가 찢어졌다면, 봉합하여 영구적인 변형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손톱 및 혈종: 손톱 밑에 피가 응고된 것이다 골절
 
가벼운 외상에 대해 집에서 할 수 있는 응급조치
 
1. 멍들거나 부은 손가락(발가락) 또는 경미한 손톱 밑 혈종: 차가운 물에 20분 동안 담가야 한다.
 
2. 얕게 벤 상처: 소독된 거즈로 10분 동안 직접 압박해서 출혈을 멈추게 한다. 5분 동안 비누와 물로 환부를 씻는다. 항생제 연고를 바른다. 환부에 오물이 있으면, 오랫동안 담그고 부드럽게 문지른다.
 
3. 찰과상 입은 손가락 마디: 이 상해는 손가락 또는 발가락 위 표면의 깊은 상처이다. 환부를 물과 물비누로 5분 동안 강하게 씻는다. 소독된 거즈로 문지르는 것은 모든 오물을 제거하는데 필요할지 모른다. 피부조각(특히 피부조각이 더럽다면)은 소독된 가위로 잘라내야 한다. 환부가 깨끗할 때는 소독된 거즈로 10분 동안 압박하여 출혈을 멈추게 한 후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일회용 반창고로 덮는다. 매일 환부의 붕대를 제거하고 환부를 소독해야 된다. 감염의 증상이 보이면 병원에 가야한다.
 
4. 눌린 손가락 또는 발가락: 운동의 범위가 정상인 것을 확인한다. (R/0골절), 20분 동안 냉수에 손을 담근다. 통증이 더 심해지면, 옆 손가락과 함께 납작한 끈으로 묶어 준다.
 
5. 뭉그러지거나 강타 당한 손가락 끝: 20분 동안 냉수에 손을 담근다. 담그는 동안 비눗물로 잘 닦아준다. 소독된 가위로 찢겨진 피부 조각을 잘라내야 된다. 환부를 항생제 연고와 일회용 반창고로 덮어 주어야 하며, 매일 바꾸어 주어야 한다.
 
6. 찢겨진 손톱: 손톱이 강타에 의한 상해로 찢겨졌다면, 의사에게 보여야 된다. 손톱이 갈라졌지만 거친 날이 없다면, 그대로 두면 된다. 손톱이 거의 다 찢겨지거나 손톱의 큰 조각이 있다면, 소독된 가위로 찢겨진 손을 따라서 잘라낸다. 냉수에 20분 동안 손가락을 담근다.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일회용 반창고를 붙인다. 매일 환부의 붕대를 제거하고, 따뜻한 소금물(0.47당 소금 1/2tsp)에 손가락을 담근다. 7일째, 손톱 뿌리는 새로운 피부로 덮여야 되고, 이미 아픔이 없어야 한다. 새로운 손톱은 1-2개월 동안에 걸쳐서 자란다. 감염의 증상이 보이면 병원에 가야한다.
 
7. 깨끗이 하기(cleansing): 먼저 보호자의 손을 씻어야 된다. 따뜻한 물과 액상비누로 상처를 최소한 5분간 씻은 후 경우에 따라서는 상처부위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 젖은 거즈로 여러 번 문질러야 될 때도 있다. 또는 핀셋으로 더러운 조각들을 들어내야 할 수도 있다. 상처부위에 타르가 묻었을 때 바셀린으로 문지르고 비누와 물로 씻어내면 닦아지기도 한다. 액상비누가 고형비누보다 기름기를 더 잘 제거한다. 너덜너덜한 피부조각은 특히 더러워졌을 때 소독된 가위로 잘라낸다. 상처부위를 잘 씻어내야 한다.
 
8. 피부상처에 항생제 연고 사용법: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반창고나 거즈로 덮어 준다. 이 치료는 팔꿈치, 무릎 또는 손 같은 관절부위에 찰과상이 있을 때 중요하다. 항생제 연고는 딱지를 부드럽게 해주기 때문에 상처부위의 딱지가 깨지고 다시 드러나는 일이 안 생기게 된다. Bacitracin이나 Betadine 연고를 사용한다. 하루에 한 번 상처 부위를 따뜻한 물로 씻고 연고를 다시 바르고 거즈를 덧대는 치료를 계속한다.
 
9. 진통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필요할 때,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을 준다.
 
10. 피 물집: 피 물집을 터뜨리면 감염의 가능성이 증가하므로 피 물집을 터뜨리지 않아야 된다. 이것은 1~2주안에 말라서 떨어져 나간다.
 
다음과 같은 증세가 보이면 소아과 진찰을 받아야 한다
 
15분간 문질러 씻은 후에도 환부에 오물이 있는 경우 진통제와 얼음을 적용한 후 2시간 이상 심한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3일이 지난 후에도 통증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 1주일 후에도 손가락이나 발가락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감염의 증상이 있는 경우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8965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성모의학칼럼] 손가락, 발가락 외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