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2(일)
 
 
조현옥 건강.jpg
 
 
 밤이 짧아지고 낮이 길어지는 봄은 활동량 또한 늘어나는 계절인 관계로 단백질, 무기질 등 각종 영양소의 필요량은 증가하지만, 겨우내 이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해 생기는 영양상의 불균형은 춘곤증이나 만성피로로 나타난다. 이럴 때에 봄나물에 든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은 이런 춘곤증과 피로감을 극복하게 해 주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주며, 특히 봄나물의 쓴 맛을 내는 치네올(cineol)성분은 소화액 분비를 촉진시켜 식욕을 자극하기 때문에 봄나물에는 우리 건강에 좋은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산형과의 여러해살이풀인 참나물은 식용으로서 맛이 좋고 나물중의 나물로 알려져 있으며,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이다. 우리나라에는 참나물, 노루참나물, 가는잎참나물 등 3종이 분포되어 있다. 숲속의 고랑이나 계곡 주변에 자생하며, 맛이 정말 좋다고 하여 참나물이란 이름이 붙여졌다.
 
 참나물은 상쾌하면서도 독특한 향기가 있어서 입맛을 잃기 쉬운 봄철에 미각을 되찾아 주는 나물반찬으로 비타민A, 미네랄, 칼슘, 카로틴, 철분이 풍부해 건강에도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다. 연한 잎과 줄기 모두를 고기와 함께 날로 쌈을 싸서 먹으면 향기가 대단히 좋고 씹히는 맛도 일품이다.
 
♣ 참나물의 효능 ♣
 
1. 참나물에 함유된 다량의 철분은 빈혈예방에 좋다.
2. 참나물은 열량이 잦아 비만방지에 효과가 있다.
3. 참나물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은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을 준다.
4.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참나물은 고혈압이나 중풍예방에 좋다.
5.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참나물은 혈압, 발암 억제에 좋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6540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현옥의 건강산책] 참나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