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인터뷰] 평택시의회 이병배 의원에게 듣는다!
작성일 : 21-01-13 11:58    
 “문제 제기 및 대안 제시 통해 54만 시민이 행복한 평택을 만들겠습니다”
 
“축적된 의정 경험 통해 시민 복리 증진 위한 정책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인터뷰 이병배 의원 메인.jpg

▲ 평택시의회 이병배 의원
 
 제8대 평택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직을 수행한 이병배 의원은 여야를 떠나 의원 간의 화합을 위한 중재자 역할에 충실했으며, 현재 산업건설위원회에 소속되어 도시, 주택, 안전, 건설, 교통, 농업, 상하수도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분야의 의안 및 청원 처리를 통한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의원은 “그동안 축적된 의정활동 경험과 다양한 정책 연구를 통해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한 정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지난 6일 이병배 의원을 만나 ▶전반기 의회 부의장 역할 ▶산업건설위원회의 현장 중심 의정활동 ▶7~8대 시의원을 역임하면서 중점을 둔 부분 ▶‘평택시 이웃분쟁·공공갈등 조정 및 관리 조례’ 제정 ▶평택시 중요 현안 ▶의정활동 계획 ▶시민과의 소통 등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편집자 말>
 
■ 이병배 의원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 펼치겠습니다”
 
- 제8대 평택시의회 전반기 부의장직을 수행하셨습니다. 전반기 부의장직을 수행하면서 중점을 두신 부분은?
 
 시의회가 시민을 위한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의정활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의원 모두가 한마음, 한뜻이 되어 움직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제8대 평택시의회 전반기에 부의장직을 수행하면서 여야를 떠나 의원 간의 화합을 위한 중재자 역할에 충실하고자 노력했습니다.
 
 또한, 집행부에 대한 견제 및 감시자 역할에 충실하면서도 무조건적인 비판보다는 문제점 지적과 함께 합리적인 대안 제시를 통해 평택시 발전을 이끌어 나가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했습니다.
 
 이제 전반기 부의장이라는 무거운 책임을 내려놓고 남은 임기 동안에도 시민들의 행복한 삶을 위해 서로 화합하는 모습으로 시민들과의 거리를 좁혀 나가겠습니다.
 

인터뷰 이병배 의원2.jpg


- 현재 소속된 산업건설위원회는 어떤 역할을 하는지?
 
 평택시의회는 제8대 후반기부터 복지환경위원회를 신설해 기존 의회운영위원회, 자치행정위원회, 산업건설위원회와 함께 4개 상임위원회 체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중 산업건설위원회에서는 평택시의 도시, 주택, 안전, 건설, 교통, 농업, 상하수도 등 시민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된 분야의 의안 및 청원 등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평택시는 인구 54만의 대도시로 발전하기까지 많은 대규모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올해에도 고덕신도시 등 각종 도시개발사업과 브레인시티, 경기경제자유구역평택포승(BIX)지구 등 산업단지 조성, 평택항 개발과 함께 이밖에도 여러 대규모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으로서 사업 현장을 자주 방문·점검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수렴해 집행부에 대안을 제시하는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통해 시의 여러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터뷰 이병배 의원3.jpg

 
- 지난 7~8대까지 시의원을 역임하면서 어떤 일들을 해왔는지?
 
 제7대와 제8대 시의원을 역임하면서 시민 불편 사항과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시민, 집행부, 전문가 등과 수시로 간담회를 개최해 소통해왔으며,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한 각종 조례를 제정함으로써 의원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자 노력했습니다.
 
 특히 누구나 공감하고 실행력을 갖춘 조례가 제정될 수 있도록 전국 최초로 ‘평택시 이웃분쟁·공공갈등 조정 및 관리 조례’를 제정한 것은 큰 성과라고 생각합니다.
 
 ‘평택시 이웃분쟁·공공갈등 조정 및 관리 조례’는 기존의 관 주도형 조례 제정과는 달리 간담회, 포럼 등을 통해 시민이 조례 제정 과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이는 시민이 함께 만드는 조례 제정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점을 높이 평가받아 ‘2019년 전국 지방의회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위원으로서 삼성산업단지 조기 가동, 주한미군기지 이전, 브레인시티 사업 재추진 등의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는데 기여해왔으며, 현재 시에서 추진 중인 고덕신도시, 평택항 개발, 평택호관광단지 사업 등도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인터뷰 이병배 의원4.jpg

 
- 앞으로의 의정활동 계획은?
 
 평택시는 그동안 삼성전자, LG전자 유치, 미군기지 이전, 각종 도시개발사업 등으로 인구 54만의 대도시로 빠르게 발전해 왔습니다. 대도시에 걸맞게 시민들의 기대치 또한 높아졌습니다. 시민들의 복잡하고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의원들의 수준 또한 높아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 항상 공부하고 연구하며, 시민의 입장에서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또한 집행부와 지역 현안에 대한 부분을 협력하고 해결 방안을 마련해 시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겠습니다. 누구나 살고 싶은 평택시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현재 평택시 중요 현안은 무엇이 있는지?
 
 평택시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 미세먼지, 환경문제 등 다양한 현안이 있지만,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으로서 소관 현안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동안 평택시에서는 다양한 대규모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을 통해 인구 54만 대도시로 빠르게 성장해 왔으며, 현재도 많은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시에서 추진 중인 통복지구, 가곡지구, 만호지구 등 도시개발사업, 민간 제안으로 추진되는 화양지구, 동삭세교지구, 지제세교지구, 영신지구 등 도시개발사업, 통복지역 활성화사업, 신장지역활성화사업, 안정 커뮤니티 광장 조성사업 등 도시재생사업, 이밖에도 서해선 복선전철 개통, 포승평택선 건설 등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집행부와 긴밀히 소통하며 이와 같은 다양한 현안 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지역경제 활성화와 지역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항상 현장을 살피며 문제 제기와 함께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시민이 살고 싶은 평택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인터뷰 이병배 의원5.JPG

 
- 시민들과 어떻게 소통하고 있으며,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그동안 제7대와 제8대 의원으로 재직하면서 항상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시민의 작은 목소리도 귀 기울여 듣고자 노력했습니다. 시민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SNS는 물론, 현장에서 발로 뛰며 시민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특히 문서로만 판단하지 않고 현장에서 대안을 찾는 현장 중심 의정활동을 펼치기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그 어느 때보다도 힘들고 고달픈 시기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시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신뢰와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꾸준한 노력으로 전문성 등 시의원으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그동안 축적된 의정활동 경험과 다양한 정책 연구를 통해 시민 복리 증진을 위한 정책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남은 임기 동안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끝까지 관심을 가지고 응원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Copyright ⓒ 평택자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