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인터뷰] 평택남부노인복지관 실버봉사팀 성명순 회장
작성일 : 19-04-29 15:37    
하루 5시간 주 5회 경로식당 ‘식자재 세척·배식·청소’ 봉사

“이웃 위한 봉사활동 통해 아름다운 노년의 삶 살겠습니다”
 
 
인터뷰 실버봉사팀.jpg
 ▲ 실버봉사팀 성명순(첫번째줄 왼쪽 두 번째) 회장
 
 평택남부노인복지관 경로식당에서 주 5회 하루 5시간씩 배식, 식자재 세척 등 조리작업을 제외한 모든 작업 활동을 돕고 있는 성명순(64) 회장을 비롯해 29명의 실버봉사팀은 우리의 어머니이자 지역의 봉사자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26일 봉사대상이 아닌 어르신 스스로 어르신들을 위한 봉사활동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실버봉사팀 성명순 회장을 만나 봉사팀 결성 계기, 주로 하는 봉사,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려운 점과 보람을 느낄 때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편집자 말>
 
■ 5,000시간 이상 봉사활동 이어온 성명순 회장
 
- 실버봉사팀을 만든 계기는?
 
 처음에는 남부노인복지관 경로식당 영양과장님과 조리장님의 권유로 개인별로 봉사활동을 하시는 분들이 의견을 모아서 결성하게 되었고, 5년 정도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평택남부노인복지관 경로식당에는 하루 600~700여명의 노인 분들이 찾기 때문에 봉사활동이 없다면 자체적으로 노인 분들에게 중식을 대접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2019년부터 저를 비롯한 회원들이 하나가 되어 하루 5시간씩 주 5회 봉사를 하고 있으며, 조리작업을 제외한 식자재 세척 및 배식, 청소 등 다양한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실버봉사팀2.jpg
 
- 봉사팀 회원들을 소개해 주십시오
 
 실버봉사팀에는 저를 비롯해 지기중(79), 이전자(79), 박춘자(77), 박노일(77), 정근분(76), 변문섭(76), 이정교(75), 이은자(74), 백성자(73), 이현자(72), 김명순(71), 류혜숙(71), 전혜자(70), 배향진(70), 유문형(68), 최인숙(67), 임인순(62), 오영순(62), 석순자(59), 김민주(59), 박정애(58), 최병문(56), 박미영(46), 송현아(46), 박용주(42), 강창모(33), 이종탁(33) 회원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평균 연령대는 고령인 어르신도 계시지만 젊은 회원도 열정적으로 봉사하고 계시며, 회원 중에는 10,00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하신 정근분 어르신이 계시며, 저도 5,00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실시해 평택시자원봉사센터에서 2018년 우수자원봉사자상을 수상했습니다.
 
 또한 2018년 자원봉사활동 우수상 수상자 7명 중 저희 봉사팀에서 5명이 선발될 정도로 실버봉사팀의 봉사활동 누적시간과 기여도는 매우 높은 편입니다.
 
 앞으로도 봉사를 받는 대상자가 되기보다는 남부노인복지관과 지역사회를 위해서 봉사를 이어갈 것이며, 이러한 봉사활동을 통해 아름다운 노년의 삶을 살아갈 계획입니다.
 
-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렵거나 보람을 느낄 때는?
 
 어렵다기보다는 봉사자간의 소통이 되지 않아 봉사활동을 하면서 가끔 어려운 점이 있으며, 외부에서 오는 봉사팀이 매일 바뀌는 관계로 손발이 잘 맞지 않아 그 부분이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는 합니다.
 
 이와 반대로 어르신들이 점심을 맛있게 드시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뿌듯해집니다. 저를 비롯한 실버봉사팀 모두는 건강과 시간이 허락한다면 꾸준히 어르신들을 위해 봉사를 이어가겠습니다.
 
인터뷰 실버봉사팀3.jpg
 
- 개인적으로 따로 하고 계시는 봉사활동이 있는지?
 
 저는 현재 통복동 1통 통장, 적십자 비전봉사회 회원, 통복동부녀회 부회장을 맡아 통복동에서 진행하는 봉사활동에도 참여하고 있으며, 주민센터에서 진행하는 봉사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봉사활동을 통해 어려운 이웃을 발굴하고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을 알려주고 자립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바람이지만 어려운 처지에서 생활하는 우리의 이웃들에게 주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특히 요즘은 각 읍·면·동별로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다양한 복지사업을 발굴·전개하고 있어서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있다면 각 읍·면·동 주민센터에 제보를 통해 지역공동체의 따뜻한 손길을 전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자원봉사는 자발성, 공익성, 무보수성, 지속성 등을 특징으로 합니다. 시민 여러분들도 자신과 이웃, 지역사회를 위한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지역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평택시를 만들어 나가는데 동참하셨으면 합니다.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의 건강이 허락된다면 이웃과 지역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꾸준히 하고 싶으며, 실버봉사팀 단원들과 평택남부노인복지관 경로식당을 이용하는 어르신들을 위해 좀 더 노력하는 봉사자들이 되겠습니다.
 
 박정옥 시민기자 joanna48@naver.com
 
[Copyright ⓒ 평택자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