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각종 위험시설 마을 약 1km 반경 소재... 주민들 불안에 떨어

 

괴태곶 토론회.jpg

 

금요포럼과 괴태곶봉수대되찾기&안전대책시민운동본부(이하 운동본부)는 지난 11일(금) 평택시 안중읍 시민의공간에서 ‘포승읍 괴태곶봉수대와 주변지역 안전대책 마련’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수십 년 동안 국가기간시설인 위험시설로 인해 각종 피해를 겪고 있는 주민들의 피해현황과 안전대책을 모색했다. 


적문 수도사 주지스님은 인사말에서 “운동본부가 작년 12월 출범해 올해 4월 민·관·군·학이 함께하기로 뜻을 모았고, 6월에는 제주강정마을과 이어 평택대추리, 화성매향리, 울산석유비축기지 등을 살펴보았다”면서 “이제 우리는 주민들의 애절한 절규에 대한 답을 제시하는 구체적인 정책과 계획들이 수립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백승종 교수는 지난 8월 포승읍 원정리 인근 주민 13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해군 제2함대 및 에너지시설(LNG, 석유, 발전소 등) 등으로 인한 주민피해 조사 결과와 해결방안을 발표했다. 

 

괴태곶 토론회2.jpg


백승종 교수는 조사 결과 ▶재산권 제약 ▶생업 위축 ▶위험시설 일방적 설치 ▶교통불편과 상시적 위험 ▶공해로 인한 주민 피해 ▶마을 이전의 불가피성 ▶최근접지인 원정7리 및 3리에 대한 대책마련을 제시했다. 


이어 백승종 교수는 주민들의 소외감과 고통해소를 위한 해결책으로 포승읍 원정리 주민 복지증진, 특별 조례 및 법안 마련, 주민들과의 소통 강화, 봉수대의 즉각적인 반환, 공개적이고 주기적인 피해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지정토론에서 황선식 평택시청 미래전략관은 “해군 2함대와 에너지 비축기지 등으로 인한 원정리 주민피해 및 안전에 대한 염려와 우려가 큰 것으로 안다”면서 “에너지기업 안전협의체 구성을 통해 위험요소를 개선하고 안전문화를 확산시켜 사고 예방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문형철 원정7리(원효호암마을) 이장은 “각종 위험시설들이 마을 약 1km 반경에 소재해 마을주민들은 365일 단 하루도 공포에서 헤어나지 못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다”며 “마을주민 모두가 이주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원정리마을도 강정마을과 울산 온산공단 마을에 상응하는 피해보상 또는 배상을 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 좌장을 맡은 김훈 금요포럼 공동대표는 “포승읍 원정리 주민들의 고통은 현재 진행형”이라며 “앞으로 민·관·군 협업을 통해 주민들의 고통을 줄일 수 있는 방안들을 모색해 나가자”고 말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해군2함대 작전과장, 유의동 의원실 이윤재 보좌관, 시민단체 대표 및 회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2821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금요포럼, 괴태곶봉수대와 주변지역 안전대책 마련 토론회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