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살기 좋은 평택, 안전한 평택 만들 수 있도록 발로 뛰겠습니다”

“58만 평택시민 위한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메인.JPG

▲ 김순이 평택시의회 의원

 

지난 6.1지방선거를 통해 제9대 평택시의회에 입성한 김순이 의원은 그동안 비전2동 체육회장, 평택여중 운영위원을 지냈으며, 현재 남부노인복지관 후원회 이사, 봉사단체 좋은사람들 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시민들과의 꾸준한 소통을 통해 지역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시민들이 바라고 있는 평택시의 현안 과제 해결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고 있다. 김순이 의원은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해나가겠다”며 “특히 동료 의원들과 함께 의회의 고유기능인 견제와 협력은 물론 시정발전을 견인하는 핵심 권한인 입법기능과 재정심사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7일 김순이 의원을 평택시의회에서 만나 ▶6.1 지방선거를 치른 소감 ▶평택시의회 의원의 역할과 책임 ▶전반기 의정활동 계획 ▶입법 활동 현황 및 복지환경위원회 의정활동 등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편집자 말>

 

4.JPG


■ 김순이 의원 “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 되는 조례를 제정하겠습니다”


- 6.1지방선거를 통해 제9대 평택시의회에 입성하셨습니다. 지난 6.1지방선거를 치르면서 힘들었던 점과 반대로 보람을 느낀 점은? 


먼저 지난 6.1지방선거에서 많은 성원과 격려는 물론 소중한 선택을 해주신 시민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시의회에 입성하면서 가장 먼저 생각했던 부분은 제가 꿈꾸던 사회적 약자를 위한 의정활동을 할 수 있게 되어 가슴이 설렜습니다. 선거 당시 유세 현장에서 제 손을 꼭 잡아주시면서 “시의원 되면 변하지 말고 시민을 위해 꼼꼼하게 일해야 한다”는 유권자분의 당부가 기억에 남습니다. 


선거 기간 동안 시민 여러분들께 약속했듯이 위임해주신 권한을 시민과 평택시를 위해 올바르게 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며, 시민들의 삶터와 일터에서 늘 만나고 가까이 있는 의원이 되겠습니다. 앞으로 임기 4년 동안 행복한 평택, 살기 좋은 평택, 안전한 평택을 만들 수 있도록 발로 뛰겠습니다. 

 

3.JPG

 

- 평택시의회 의원으로서 역할과 책임이 무엇이라고 보는지?


의회와 의원의 책무는 시 집행부의 견제와 균형을 통해 지속적인 시민 복리를 추구해야 할 것이며, 의원 상호 간에도 화합 및 상호 존중, 그리고 신뢰를 바탕으로 58만 시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전개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역의 행정을 주민들이 스스로 결정하는 지방자치제도에서 선거를 통해 선출된 지방의회 의원은 집행기관에 대한 견제, 감시라는 본연의 역할과 함께 시민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는 대의기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시민 여러분들의 눈높이에 맞게 시민과 늘 소통하고 직접 시민 여러분들의 생활 속으로 찾아가 현장에서 답을 찾아 책임감 있게 대의기관 역할을 해나갈 것이며, 시민들에게 꼭 필요한 조례안 발의를 통해 시민을 위한 권익 신장 및 불합리한 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2.JPG

▲ 제234회 임시회 현장활동에 나선 김순이 의원

 

- 시의회에 입성한 후 대표발의 1건, 공동발의 10건 등 활발한 입법활동을 하셨는데, 어떤 조례안들을 발의했는지?


지난 9월 8일 ‘평택시 청년창업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발의했고, 모든 의원님들께서 공동발의를 통해 참여해 주셨습니다. 지면을 빌려 의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이 개정조례안은 최근 청년 실업에 따라 취업 연령이 상승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청년창업 지원 대상자의 연령을 보다 확대하고, 평택시 청년창업지원센터의 기능을 추가하여 청년창업의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자 발의했으며, 주요 골자는 불필요한 인용 조문 삭제, 청년창업지원 대상자 연령을 확대(기존 15세 이상 34세 이하에서 15세 이상 39세 이하로 확대)했습니다.


청년창업은 무엇보다도 청년 일자리 창출의 동력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미래의 기회를 열어가는 우리 지역 경제 혁신의 출발점이라는 점에서 중요성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정책적으로 청년창업과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창업 교육 및 창업동아리 지원, 다양한 청년창업 제도를 개선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평택 지역 경제 활성화와 시민, 청소년들을 위해 ▶평택시 지역화훼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안 ▶평택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 규제병해충 대체작물 식재 지원 조례안 ▶평택시 환경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 조례안 ▶평택시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 발달장애인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안 ▶평택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을 공동발의했습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조례 제정, 시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조례 제정을 통해 시민들께서 삶의 질 향상을 체감할 수 있도록 집중해 나갈 것이며, 이를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JPG


- 복지환경위원회 부위원장이신데, 복지환경위원회는 어떤 일을 하는지?


복지환경위원회에서 부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복지환경위원회는 복지·환경 분야가 점점 넓어지면서 시민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등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한 상황에서 지난 2020년 7월 제8대 후반기 평택시의회에서 새로 신설된 위원회입니다.


복지환경위원회의 소관부서는 복지교육국, 환경국, 보건소, 도서관 등으로, 평택시민의 행복과 안전에 가장 밀접하게 연관되어있는 다양한 업무를 현재 담당하고 있습니다. 평택시민의 일상과 안전이 관련되어있는 만큼 김승겸 위원장님을 비롯해 이관우, 최선자, 김명숙 위원님과 함께 전문성을 갖추기 위한 역량 강화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평택시는 다른 지자체와 달리 가파르게 외적 성장을 이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외적 성장에 매몰되어 시민의 삶과 직결되는 복지와 환경 분야에서 소홀해질 수 있기 때문에 복지환경위원회의 역할과 책임은 막중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시민을 위한 복지 제공, 복지사각지대 최소화, 청소년 사회 안전망 구축, 취약위기가정 관리, 청소년부모에 대한 평택시 차원의 지원체계 구축 등 시민 모두가 행복할 수 있도록 김승겸 위원장님을 비롯한 동료 위원님들과 함께 촘촘한 복지 안전망 구축에 힘쓰겠습니다. 


다만 환경 문제의 경우 우리 평택시의 노력뿐만 아니라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도 병행되어야 해결이 되는 문제가 적지 않습니다. 평택시민들의 환경권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해 평택시의회가 평택시와 공동 노력할 것이며, 이와는 별도로 현재 문제가 되면서 평택시 자체적으로 해결이 어려운 평택항, 평택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문제는 지속적으로 정부에 건의해 나가겠습니다.

 

6.JPG


-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많은 시민 여러분들께서 힘드신 상황입니다. 하루빨리 코로나19 사태가 종결되어 시민들께서 평온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시민과 주민들의 일꾼이라는 초심을 잊지 않고 의정활동에 충실하겠으며, 선거 기간 동안 시민 여러분들께 약속드렸듯이 발로 뛰며 현장에서 답을 찾겠습니다. 


지방자치는 무엇보다도 시민의 참여가 있어야 그 빛을 발할 수가 있으며, 한 사람의 생각보다는 여러 사람들의 생각을 모아야 더 좋은 정책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평택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시민들의 의견을 경청하면서 좋은 정책을 만들어 시민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혹시라도 평택시의회와 제가 시민의 기대에 어긋나거나, 또 시민의 욕구에 부응하지 못할 경우에는 언제라도 질타해주십시오. 앞으로도 보다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의정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격려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4661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김순이 평택시의회 의원에게 듣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