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시민 모두의 삶의 질 향상시키는 생활 밀착형 시의원 되겠습니다”

“시민 대표하여 집행부의 행정 전반을 견제·감독하겠습니다”

 

인터뷰 메인.JPG

▲ 소남영 평택시의회 의원

 

지난 6.1지방선거를 통해 제9대 평택시의회에 입성한 소남영 의원은 시의회 입성 전 시민단체협의회 사무총장, 평택요식업조합장, 세교동 주민자치위원장, 시민경찰 평택시연합회장 등을 지내면서 많은 봉사활동을 통해 시민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해 왔다. 소남영 의원은 “시정 전반에 대해 살필수록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앞으로 평택시민을 대표해 집행부의 행정 전반을 감시·감독하고, 58만 시민 한분 한분이 좀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실용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7일 소남영 의원을 만나 ▶6.1 지방선거를 치른 소감 ▶평택시의회 의원의 역할과 책임 ▶전반기 의정활동 계획 ▶평택발전과 시민을 위한 조례안 공동 발의 등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본보는 이관우 부의장, 최선자 의원에 이어 소남영 의원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편집자 말> 


■ 소남영 의원 “시민 삶의 질 향상시키는 생활 밀착형 시의원이 되겠습니다”


- 6.1지방선거를 통해 제9대 평택시의회에 입성하셨습니다. 지난 6.1지방선거를 치르면서 힘들었던 점과 반대로 보람을 느낀 점은? 


그동안 시민단체협의회 사무총장, 평택요식업조합장, 세교동 주민자치위원장, 시민경찰 평택시연합회장 등을 역임하면서 시민들을 위한 봉사에 많은 매력을 느꼈었습니다. 


또한 봉사를 하면서 시민들과의 많은 소통을 통해 시민들이 원하는 부분과 바라는 부분을 많이 알게 되었고, 이러한 부분은 제가 의원이 되면서 의정활동에 많은 자양분이 되고 있습니다. 


6.1지방선거에서 지역주민 분들께 약속했듯이 시민 모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생활 밀착형 시의원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의정활동을 하면서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의정활동을 이어가겠습니다. 

 

우탑.JPG


- 평택시의회 의원의 역할과 전반기 의정활동 계획을 말씀해 주십시오. 


먼저 거대 담론보다는 생활 정치 위주로 시민 분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제도와 정책을 만들어내는 시의원이 되겠다고 말씀 드립니다. 


시의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시민의 직무를 대리해 시민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의정활동을 펼치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우선 의원 간 신뢰와 협치를 통해 당적에 관계없이 소통과 화합을 이뤄 시민들에게 신뢰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의회가 되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평택시민들의 더 나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의회와 집행부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며,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시민만을 바라보며 열심히 일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특히 지역의 여러 문제점과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관련 단체·기관과의 논의를 통해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며,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지역의 다양한 문제와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조례 제정을 해나갈 것입니다. 


이외에도 집행부의 관계 공무원들이 각종 회의 및 보고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고 있지만 시민 여러분들께서 시의회 의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셨던 현장의 목소리가 집행부 공무원의 시각으로 재해석 되거나 왜곡되어 보고되는 사례들도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이유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가장 잘 들을 수 있는 현장에서 시민들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답을 찾는 의정활동을 하겠습니다. 

 

3면 인터뷰2.JPG


- 그동안 14건의 많은 조례안을 공동발의했는데, 어떤 조례안들을 발의했는지?


그동안 동료 의원님들과 함께 제233회 제1차 정례회에서는 ▶평택시 규제병해충 대체작물 식재 지원 조례안 ▶평택시 환경기본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 조례안 ▶평택시 체육진흥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 발달장애인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안 ▶평택시 청년창업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공동 발의했습니다. 


제234회 임시회에서는 ▶평택시 지역화훼산업 활성화 지원 조례안 ▶평택시 주차장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의회 의원 정책연구활동 활성화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의회 위원회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평택시의회 전문가 자문단 설치 및 운영 조례안 ▶평택시의회 정책 아이디어 공모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공동 발의했습니다. 

 

3면 인터뷰3.JPG


- 공동 발의한 조례안 가운데 중요한 조례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최재영 의원께서 대표발의하고, 저를 비롯한 의원 모두가 공동 발의한 ‘평택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는 전통시장 편의시설 중 주차장 설치기준을 시장구역과의 직선거리 150m에서 200미터 이내로 확대함으로써 전통시장 인근 공영주차장의 주차요금을 감면하여 전통시장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했습니다. 


그리고 김순이 의원께서 대표발의한 ‘평택시 청년창업지원센터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최근 청년들의 실업에 따라 취업 연령이 상승하고 있는 현실을 반영하여 청년창업지원센터의 기능을 추가하여 청년창업의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도울 것입니다. 


그리고 청소년들을 위해 강정구 의원께서 대표발의하고 저를 비롯한 모든 의원들이 공동발의한 ‘평택시 청소년활동 진흥 조례안’을 통해 평택시 청소년의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제도적 근거를 마련했습니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활동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갈 것이며, 청소년의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학부모님들과 함께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지원할 것입니다. 


이외에도 김명숙 의원께서 대표발의하고 저를 비롯한 모든 의원님들이 공동발의한 ‘평택시 발달장애인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에는 발달장애인 지원을 위한 기관과의 협력 및 기반 확충에 관한 규정과 발달장애인의 조기발견 및 조기개입에 관한 규정을 신설하여 발달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여나갈 것입니다. 

 

3면 인터뷰4.JPG


- 의원님이 소속된 산업건설위원회는 지난 10월 21일~28일까지 열린 제234회 임시회에서 주요 사업 현장에 대한 현장활동을 실시했습니다. 어느 현장들을 방문했는지?


제가 속한 산업건설위원회는 도시, 건축, 안전, 건설, 교통, 상하수도사업소, 차량등록사업소와 관련된 사항은 물론 농업기술센터 등 농촌과 관련한 의안과 청원도 처리하고 있습니다. 


저를 비롯해 6명의 산업건설위원회 위원들은 임시회 기간 중인 10월 25일~27일까지 평택시 주요 사업 현장을 방문해 담당 공무원 및 현장 관계자로부터 사업 현황 및 향후 추진 계획 등을 청취하면서 문제점과 개선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1일차인 25일에는 ▶세교지하차도 ▶바람길숲 ▶브레인시티 산업단지 ▶동부고속화도로 사업 현장을 방문했으며, 2일차인 26일에는 ▶농기계임대사업소·농산물가공창업관 ▶안중역 철도통로박스 상습 침수 현장 ▶화양지구 도시개발사업 현장을 방문했고, 3일차인 27일에는 ▶고덕산업단지 공업용수 2단계 사업 현장 ▶송탄정수장 ▶서정동 행복두드림센터를 방문했습니다.


이번 현장방문을 통해 산업건설위원회는 시민들의 민원사항과 불편사항을 해결해 나갈 것이며, 앞으로 평택시에서 이뤄지는 건설사업, 민간개발사업, 도로사업 등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3면 인터뷰5.JPG


- 평택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먼저 장기간의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비롯한 시민분들께 위로와 격려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시의원에 당선된 후 그동안 예산, 결산, 업무보고, 정책보고 등 정신없는 의정활동을 해왔습니다. 시정 전반에 대해 알아가면서 막중한 책임감이 더해집니다. 앞으로 시민을 대표하여 시민의 혈세가 제대로 쓰이는지 집행부의 행정 전반을 견제·감독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시민들의 민원을 해결하는 열쇠는 현장에 있으며 직접 시민을 만나서 대화하고 현장을 확인하는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을 펼쳐 나가겠습니다.


지방자치는 한 사람의 생각보다는 많은 사람의 생각과 참여가 있어야 좋은 정책이 만들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시의회에 대한 관심은 물론 때로는 질책으로 평택시의회가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조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58만 평택시민 여러분들과 함께 평택시의 현안과 지역의 소통을 위해 일 잘하는 의원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평택시의회에 시민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9937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터뷰] 소남영 평택시의회 의원에게 듣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