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 견인할 수 있도록 시정 역량 집중하겠습니다”

 

브리핑 (1).JPG

▲ 분야별 시정 성과를 설명하고 있는 정장선 평택시장 

 

■ 국회의원 재직 시 발의한 특별법으로 18조9,796억 원 지원 받아 현재 발전 기틀 마련


정장선 평택시장은 임인년 새해를 맞아 4일 평택시청 종합상황실에서 ‘신년 언론인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정장선 평택시장과 최원용 부시장, 실·국·소장 등 최소한의 간부 공무원들만 참석한 가운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이날 정장선 시장은 100만 도시로 도약하고 있는 평택시 발전의 초석을 놓는 계기로 국회의원 재직 시 발의한 「미군기지 이전에 따른 평택시 등의 지원 등에 관한 특별법」을 설명했다. 


정장선 시장은 특별법을 통해 평택지역 개발사업을 위해 총 18조9,796억 원을 지원 받았으며, 이를 통해 ▶삼성, LG 등 430만평 산업단지 확보 ▶고덕국제신도시와 브레인시티 ▶SRT와 산업철도(평택항~평택역) ▶평택호 횡단도로(국제대교) 등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브리핑 (2).JPG


■ 민선7기, 분야별 성과 및 추진방향 설명


정장선 시장은 민선7기 3년 6개월의 성과로 ▶도시발전 분야 - 카이스트 평택캠퍼스 아주대학교병원 유치, 화양지구 종합병원, 평택항 매립지 경계분쟁 승소, 평택역 주변 개발, 구도심 활성화 사업 ▶환경·교통 분야 - 미세먼지 차단숲, 서해안 녹지벨트, 바람길숲 조성 등 그린웨이 프로젝트와 6600번, 6800번 광역버스 신설, 서해선 안중역 KTX 확정, 평택~부발선 연결 ▶문화·관광 분야 - 평택시 문화재단 설립, 노을생태문화공원과 오성누리 광장 등 두강물 친수시설 조성사업, 평택항 관광산업 개발전략 수립, 경기도 최초 5성급 관광호텔 유치 등 평택시의 노력들이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새해 주요 시정운영 방향으로는 ▶균형발전을 더욱 가속하기 위해 지역별 특화 전략 및 원도심과 신도심 균형 추진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미래 산업 육성과 미래를 여는 스마트 농업 ▶살고 싶은 도시 조성을 위해 환경, 문화 복지 등 삶의 질 향상 추진으로 2022년을 시민중심 미래첨단 100만 도시 발전·도약의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정장선 시장은 “올해에는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을 견인 할 수 있도록 시정의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지금의 평택이 훗날 미래세대가 자랑스러워 할 삶의 공간, 도시의 공간이 될 것이라 확신하며 지속가능한 시민중심, 미래첨단 100만 도시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원년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브리핑 (3).JPG


■ 임인년(壬寅年) 신년사 “시민 모두가 시정의 주인 되는 소통도시 만들겠다”


존경하는 57만 평택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2021년 신축년(辛丑年)이 저물고 2022년 임인년(壬寅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주요시정 운영 방향을 분야별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위드 코로나 시대에 지역경제 활성화를 통해 시민생활 안정에 시정을 집중하겠습니다. 


둘째, ‘사람이 중심이 되는 미래첨단 대도시 평택’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지역균형발전을 통한 모두가 하나 되는 새로운 평택을 만들어 나가면서 양적·질적 성장을 견인하도록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도일동 일원 브레인시티 내에 ‘22년부터 5년 단위 3단계로 카이스트 평택캠퍼스 설립을 본격 추진하여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미래도시 인프라 핵심기술을 선도하는 반도체 중심도시 평택을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아주대학교병원은 ‘27년에 개원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고덕국제신도시 내 행정복합타운, 국제학교, 중앙도서관, (가칭)평택박물관, (가칭)평화예술의 전당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시민 모두가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교육도시’를 만들겠습니다. 특히 지역수요를 반영한 권역별 균형 있는 복지교육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넷째, ‘누구나 살고 싶은 행복한 복지 농촌’을 만들겠습니다. 청년농업인 영농정착, 농기계 임대, 시설현대화 지원, 농산물가공지원센터 건립과 지속적인 용배수로 정비·준설 등 경쟁력 있는 영농환경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개별 농민에게 기본소득을 지급하여 사람중심의 안정된 농업을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더불어 행복한 국제도시, 삶이 풍성한 문화도시’를 만들겠습니다. 더불어 행복한 국제도시 기반을 강화하겠습니다. (가칭)평화예술의 전당, 무형문화재 전수교육관, (가칭)평택박물관 등 문화예술도시로의 발전을 위한 핵심문화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시민의 건강을 지키고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다리 생활문화체육센터, 하북리 체육시설, 청북지구 레포츠공원조성 등 지역별 균형 있는 체육시설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여섯째, ‘미래를 꿈꿀 수 있는 맑은 도시’로 한걸음 더 나아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평택시 2050탄소중립 실현목표를 새롭게 세우고 ‘탄소중립, Net-Zero 선도 도시 평택’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습니다.


일곱째, ‘시민 모두가 시정의 주인이 되는 소통도시’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민·관 협치 활성화로 실질적인 지방자치를 실현하겠습니다. 지역에서 발생되는 주민들 간의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 이웃분쟁조정센터 등을 운영하여 주민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시민의 공간(1호), 공익활동 지원센터를 개소하여 시민사회협력과 네트워크기반을 더욱 공고히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올해에는 양적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을 견인 할 수 있도록 시정의 역량을 집중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시민중심, 미래첨단 100만 도시’로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원년으로 만들겠습니다. 임인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가정에 늘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길 소망합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태그

전체댓글 0

  • 6328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장선 평택시장, 2022년 ‘100만 도시 평택’ 발전·도약의 원년 밝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