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0(토)
 
김다솔 기자
 
기자수첩.jpg
 환경부가 추진하고 있는 환경복지서비스 사업은 결손가구, 장애인가구, 독거노인가구 등 취약계층의 건강보호를 위해 매년 약 2,000가구를 대상으로 실내 환경 진단 및 환경보건 컨설팅을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환경부는 2009년부터 사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환경보건 전문인력이 저소득가구, 결손가구, 장애인가구, 독거노인가구 등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해 실내공기질(환경) 진단 및 주택개량과 공기청정기를 지원하는 환경복지서비스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한 해 약 2,000가구에 불과해 전국 각 지자체의 모든 취약계층이 지원받을 수는 없는 실정이다. 이런 이유에서 평택시 자체적인 실내 환경 진단 및 환경보건 컨설팅을 지원하는 시책 발굴이 필요해 보인다.
 
 특히 코로나19 이후 취약계층들은 일반 가구에 비해 비염, 천식 등 환경성 질환에 쉽게 노출될 우려가 있으며, 또한 주거지의 열악함으로 인해 미세먼지 저감이 필요한 가구에는 환경부와 같이 평택시에서 환경진단을 실시해 주택개량은 물론 미세먼지 저감이 필요한 환경이 열악한 가구를 대상으로 공기청정기를 지원하는 시책도 필요한 시점이다.
 
 물론 환경복지서비스 사업은 예산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쉽지 않겠지만, 현재 평택시 23개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집 고치기 봉사 및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민·관 협력으로 진행되고 있는 만큼 좀 더 확대해 나간다면 충분히 가능한 시책이며,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주거환경 개선사업 이외에도 대한적십자사 평택봉사회 집수리 봉사, 자유총연맹 홀몸어르신 집 환경 정비, JK집수리봉사단 취약계층 주거개선사업 등 많은 재능기부가 진행되고 있다. 이렇듯이 민·관 협력을 통한 환경복지서비스 시책은 생각보다 작은 예산으로도 시범적으로 취약계층의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해 나갈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하고 행복한 지역복지 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전국 각 지자체에서도 환경부의 정책과는 별도로 주거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민·관 협력 사업을 대폭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 이외에도 취약계층의 건강 보호에도 보탬이 되고 있다. 일례로 2019년 11월 평택시와 상호교류 및 협력 증진을 위한 자매결연 협약을 맺은 1,004개의 섬을 품은 신안군 역시 노약자나 취약계층 대상자를 찾아가는 보건·복지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방문간호사 추가 채용에 이어 방문전용 차량 14대를 구입하여 각 읍·면·동에 지원하여 방문간호사들의 기동력을 높여 보건·복지 수요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듯이 평택시의 자체적인 시책 개발을 통해 취약계층을 위한 환경복지서비스 시책이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세상 일이 해보지도 않고 안 된다거나, 예산이 많이 들어서 힘들다거나, 그 많은 대상자 모두를 지원할 수 있는 인력이 없어서 불가능하다는 소극적인 생각보다는 빠르지는 않더라도 기존의 복지망을 좀 더 촘촘히 구축해 나간다는 중장기적인 생각을 가진다면 환경복지서비스는 물론 취약계층을 위한 다양한 시책 개발과 지역복지망을 촘촘히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민·관 협력을 통한 복지망 구축은 시민이 중심인 평택시를 만드는 동시에 사람이 우선인 평택시를 만드는 큰 동력이 될 것이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9043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자수첩] 평택시 취약계층 환경복지서비스 시책 필요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