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기고] 65세 이상 어르신 기초연금 신청하세요!
작성일 : 19-09-06 17:53    
이명호(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장)
 
 
기고 기초연금.jpg
 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는 민족 최대의 명절인 추석을 맞아 65세 이상 어르신들이 기초연금을 신청하여 받으실 수 있도록 9월 2일부터 9월 15일까지 집중적으로 홍보활동을 실시한다. 
 
 이번 홍보기간 동안 평택시 통복시장 등에서 기초연금 신청 등에 대한 캠페인 및 현수막 게시 등을 통해 많은 어르신들에게 기초연금을 널리 알리기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올해는 전년도의 기초연금 지급액 인상(20만원→25만원)에 이어 소득하위 20% 이내 저소득 어르신들에게 기초연금을 인상(25만원→30만원) 하여 지급함으로써 어르신들의 노후생활 안정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
 
 기초연금 지급대상은 만 65세 이상이고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어르신들에게 매월 최대 253,750원을 지급하며, 이 중 소득하위 20%(소득인정액 단독가구 5만원, 부부가구 8만 원 이하) 이내인 경우에는 최대 월 30만원까지 지급한다.
 
 선정기준액이란 65세 이상자 중 기초연금 수급자가 70% 수준이 되도록 설정한 소득인정액으로, 2019년 기준 단독가구 137만원, 부부가구 219만2천원이다.
 
 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는 만 65세가 되는 어르신들에게 신청안내를 하고, 기존에 탈락하신 분이나 취약계층 등 수급이 가능한 어르신을 발굴하여 안내하고 있으며, 추석, 설날 등 명절과 기초연금 지급액 인상 등이 있는 시기에 기초연금 관련 내용을 집중적으로 안내하여 “한 분이라도 더” 기초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원거리 거주자나 거동이 불편하여 방문이 어려운 어르신들이 요청만 하면 어르신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공단 직원이 직접 방문하여 현장에서 신청서를 접수하는 ‘찾아뵙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번 집중 홍보기간 동안 기초연금이 국민연금과 함께 어르신들의 노후소득보장의 중추적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기초연금제도를 제대로 널리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기초연금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전국 국민연금공단 지사(국번없이 ☎ 1355) 또는 주소지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된다.
[Copyright ⓒ 평택자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