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김다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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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는 지난 6월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2차 미세먼지 특별대책위원회’를 개최하여 항만 미세먼지 관리를 강화하기 위한 ‘항만·선박 분야 미세먼지 저감 강화방안’을 심의·확정했다.
 
 이번 미세먼지 저감 강화방안에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가 많은 평택항을 비롯해 부산항, 인천항, 울산항, 여수·광양항 등 5대 대형항만과 함께 인근 해역에 배출규제 해역과 저속운항 해역을 각각 지정한다는 방침이 담겼다.
 
 지난 3월 정장선 평택시장, 원유철 국회의원, 유의동 국회의원은 종합청사 총리실을 방문해 이낙연 총리를 만나 시민들이 심각하게 우려하고 있는 평택항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에 대한 평택시의 어려움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정부의 대책이 긴급하다는 입장을 전달한 바 있다.
 
 이렇듯이 여야를 막론하고 원팀이 되어 평택시의 지역현안을 정부에 설명하면서 대책을 요구한 부분이 전국 대형항만의 미세먼지 저감 강화방안 심의·확정에 평택항이 포함될 수 있었던 큰 원동력으로 보인다.
 
 앞으로도 시 집행부, 국회의원, 시·도의원은 당리당략을 떠나 평택시 현안 해결을 위해 지혜를 모아야 하고, 지자체가 해결할 수 없는 환경문제에 대해서는 좀 더 적극적으로 정부에 미세먼지 피해를 우려하는 시민들의 목소리를 전달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지난 22일 정장선 평택시장은 언론브리핑을 통해 시민과 함께 환경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으며, 올 상반기에 운행차 저공해화 사업 추진 및 친환경차 보급, 어르신 마스크 지원, 미세먼지 알림서비스 제공, 경기도 및 경기남부 6개시 협의체 구성, 평택항 육상전원공급설비 해수부 추경 반영 등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의 기조와 발맞춰 선박 분야, 하역 분야, 경유차 분야에서 하역장비 청정연료 전환, 평택항 입·출입 트럭 공해차량운행제한지역 지정, 방진창고 추가 증축 등을 통해 평택항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를 저감한다는 방침을 밝혔듯이 오는 2022년까지 진행될 ‘30만 그루 이상 나무심기 운동’은 물론 평택시의 미세먼지 종합대책인 ‘평택 푸른하늘 프로젝트’에 시민 모두가 동참할 수 있도록 많은 홍보를 진행해야 할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평택시 미세먼지 발생량이 높았던 2016년을 기점으로 연평균 농도가 감소추세에 있기 때문에 정부의 ‘항만·선박 분야 미세먼지 저감 강화방안’과 연계하여 미세먼지 저감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면 이제까지 현실성이 떨어진 미세먼지 저감시책과는 차원이 다른 획기적인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첫걸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침묵의 살인자라고도 불리는 미세먼지의 피해는 많은 수치로도 증명하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공기 오염으로 인한 사망자는 연간 200만 명에 이르고 있다. 시민들의 걱정이 여기에 있다. 
 
 이런 이유에서 어떤 사안보다도 시민들은 미세먼지 저감시책에 관심이 크다. 정장선 시장이 언론브리핑에서 밝혔듯이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시민과 함께 환경정책을 가장 중요한 시책으로 삼아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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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수첩] 평택시민 ‘숨 쉴 권리’ 위해 시와 시민 공동 노력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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