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조선행(평택녹색소비자연대 사무처장)
 
 
조선행의 소비자권익.jpg
◆ 상담사례 1 “명품패딩 장식 이탈 및 이염 현상 사고”
 
 A씨는 2017년 100만원대에 구입한 명품패딩을 일반세탁비의 3배를 주고 세탁을 의뢰하였다. 하지만 세탁 후 양쪽 팔부분의 장식이 이탈되고 로고 바탕에 이염 현상(옷이나 신발 따위에 염색되어 있던 물감이 다른 부분으로 번지거나 다른 물건으로 배어드는 현상)이 생기는 사고가 발생했다. 세탁업체에서는 잘못을 인정하지 않아 의류심의를 의뢰하였다.
 
※ 상담처리 결과: 의류심의 결과에 따르면 장식탈루는 의류가 감당하기 어려운 장식을 부착한 제조사의 하자이고, 로고 바탕의 이염 현상은 세탁과정에서 주의를 하지 않아 생긴 세탁사고라고 판정하였다. 장식은 해외브랜드인 관계로 판매점에서 책임 하에 수선해 주고, 로고는 다시 세탁을 해서 원상회복을 해 주든지 아니면 배상을 해주는 것으로 협의하였다.
 
◆ 상담사례 2 “모직코트 세탁 후 얼룩 생겨”
 
 B씨는 겨울 모직코트를 세탁 의뢰하였는데 세탁 후 코트 뒷부분에 손톱크기만한 둥근 얼룩이 보였다. 세탁의뢰 당시에는 없던 둥근 얼룩이 세탁 후 나타나서 세탁업자에게 문의하니 세탁 전에 얼룩이 있었는지 알 수는 없지만 세탁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얼룩이 아니라고 주장하였다.
 
※ 상담처리 결과: 양측의 책임소재에 대해 이견이 생겨 전문가에게 심의를 의뢰하니, 세탁 전에 없었던 얼룩이 세탁 후에 나타난 것은 오염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숨은 얼룩이 표면에 나타나서 생긴 것으로, 오염을 즉시 제거하지 않고 보관을 하다가 세탁 후 나중에 표면에 드러나 것으로 세탁업자의 과실이 아닌 것으로 판정이 났다.
 
 세탁관련 소비자피해상담은 2012년 ‘1372 소비자상담’이 전산화된 이래 연 1만8천여 건이 꾸준히 접수되는 양태를 보였다. 상담품목 중 양복이 2016년에 35.7%, 2017년에 42.1%를 차지하였다. 계절이 바뀌는 5월과 6월 그리고 11월과 12월에 상담 건수가 높게 나타났다.
 
 2013년부터 2018년 9월까지 접수된 세탁물 하자내용을 보면 ‘외관훼손(마모, 열손상, 부자재 훼손 등)’이 20.2%로 가장 높았다. 그 뒤로 색상변화 13.1%, 얼룩발생(이염, 오염 등) 12.8%, 형태변화(수축, 시장, 경화 등) 11.1%, 분실 10.5%의 순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양복 : 외관훼손(16.5%) > 얼룩발생(13.8%) ▶피혁제품 : 외관훼손(22.2%) > 형태변화(17.9%) ▶한복 : 얼룩발생(22.7%) > 외관훼손(17.1%) ▶신발 : 외관훼손(21.4%) > 색상변화(16.2%)의 순으로 나타났다.
 
 세탁관련 분쟁의 주된 불만사유인 품질문제의 경우 제조자의 제조불량(내구성, 염색견뢰도 등)이 주된 원인이고, 세탁업자는 세탁방법의 부적합, 분실 등으로 분석되었다. 최근에는 수거와 세탁을 분리하는 공장형 세탁업소들이 등장하여 분쟁이 생길 경우 서로 책임을 전가하는 등 보상이 빈번하게 지연되기도 한다.
 
 소비자 인식도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표기된 세탁방법을 준수하지 않아 생긴 취급부주의에 해당하는 경우가 대다수를 차지하였으며, 내용연수에 대한 이해도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다. 다툼이 생겼을 때 책임소재를 밝히려면 의류심의절차를 거쳐 전문가의 판단에 이르기까지 짧지 않은 시간이 요구되어 소비자 권리를 포기하는 사례를 쉽게 볼 수 있었다.(월간소비자 2018년 10월호 발췌)
 
 끊이지 않는 세탁물 분쟁을 최소화하려면 소비자들도 부지런해져야 한다. 세탁 의뢰 시 물품인수증을 꼭 받아야 하며, 세탁물을 인도 받은 즉시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세탁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분실되어도 세탁업자의 책임이 없기에 빠른 시일 내에 세탁물을 찾아야 한다.
 

■ 조선행 프로필
 
 평택녹색소비자연대 사무처장, 경기도소비자단체협의회 부회장, 경기도 소비자정책위원회 위원,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제도 평가위원, 녹색소비자연대경기도지부 대표, 평택시 소비자정책위원회 위원,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상임위원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3654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조선행의 소비자권익] 끊이지 않는 세탁물 분쟁 해결 방법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