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국민연금 문답.png

 본지는 독자들과 시민 여러분들의 국민연금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와 협조하여 국민연금 정보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문) 자격취득신고서를 받았는데 기준소득월액을 어떻게 신고해야 하나요?

(답) 현재 종사하는 업무에서 얻는 월 소득을 신고하면 됩니다.

 다만, 월 소득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에는 월평균 소득을 계산하여 이에 따라 신고하면 되는데, 이때 소득이란 농업·임업·어업소득과 사업소득(임대소득 포함), 근로소득 등을 합한 금액을 말합니다. 또한 소득신고를 할 때는 실제 소득보다 낮게 신고할 수는 없지만, 더 많은 연금을 받기 위하여 실제 소득보다 높게 신고할 수는 있습니다.

 만약 가입 중 소득이 줄어들어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때는 입증자료를 첨부하여 보험료 변경신청을 하면 신청일이 속한 월의 다음 달부터 변경된 소득으로 적용받을 수 있고, 소득이 없게 된 경우에는 납부예외 신청을 하면 연금보험료가 고지되지 않습니다.

 신고는 가까운 공단지사를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 등으로도 가능합니다.

◆ 기준소득월액이란?

 연금보험료 및 연금급여를 산정하기 위하여 사용자 또는 가입자가 신고한 소득월액에서 천원 미만을 버린 금액으로, 2020년 7월 현재 기준소득월액은 최저 32만원에서 최고 503만원까지의 범위로 결정 됩니다.

 신고 소득월액이 32만원보다 적은 경우에는 32만원을 기준소득월액으로 하고, 503만원보다 많은 때에는 503만원을 기준소득월액으로 하며, 이 기준소득월액의 9%가 연금보험료로 부과됩니다.

 기준소득월액 상·하한액은 매년 7월 변동될 수 있습니다. (상담전화 ☎ 1355)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2695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민연금 바로알기] 자격취득신고서, 기준소득월액 어떻게 신고해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