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국민연금 문답.png

 본지는 독자들과 시민 여러분들의 국민연금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와 협조하여 국민연금 정보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문) 아르바이트 하는데 국민연금 안낼 수 없나요?

(답) 아르바이트를 하더라도 소득이 있으면 국민연금에 가입하여 연금보험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아르바이트를 하거나 또는 파트타임으로 근로하는 단시간 근로자의 경우 고용기간이 1개월 이상이고 근로시간이 월 60시간 이상이면 사업장가입자로 가입해야 합니다.

 또한 일용직 근로자의 경우 1개월 이상 근로하고 1개월 간 8일 이상 또는 월 60시간 이상 근무하면 사업자가입자로 가입해야 하고, 2016년 1월 1일부터 복수사업장 합산 근무시간이 60시간 이상이면서 근로자가 희망하는 경우 사용자 동의 없이 사업장가입자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많지 않은 급여에서 보험료를 납부하는 게 큰 부담이 되겠지만, 국민연금은 국민의 노후, 장애, 사망 시 연금을 지급하여 국민들의 생활안정을 돕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이러한 제도의 취지를 이해하고 성실히 가입하여 향후 그 혜택을 누리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르바이트 시 국민연금 사업장가입자 가입 기준은 ▶단시간근로자: 고용기간이 1개월 이상이고 근로시간이 월 60시간 이상인 경우 ▶일용직근로자: 1개월 이상 근무하고 1개월 간 8일 이상 또는 월 60시간 이상 근무할 경우 ▶건설일용직근로자: 1개월 이상 근무하고 1개월 간 8일 이상 근무할 경우 ▶연금보험료율: 월평균소득의 9%(근로자 본인과 사용자가 4.5%씩 부담)입니다. (상담전화 ☎ 1355)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0070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민연금 바로알기] 아르바이트 하는데 국민연금 안낼 수 없나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