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30(토)
 
국민연금 문답.jpg
 
 본지는 독자들과 시민 여러분들의 국민연금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와 협조하여 국민연금 정보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과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 크레딧 제도란?
 
 크레딧 제도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에 대한 보상으로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추가 인정하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행위뿐만 아니라 노후소득보장 지원 필요 계층에 대한 지원책으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출산·군복무크레딧은 가입기간 추가 인정, 실업크레딧은 보험료 지원)
 
◆ 크레딧 제도의 중요성
 
 국민연금 성숙에도 불구하고, 청년층의 늦은 사회진출, 출산·양육에 따른 여성의 경력단절 등으로 인해 충분한 가입기간 확보가 곤란합니다. 그간 근로빈곤층, 전업주부 등 연금가입 확대 방안을 강구했으나, 충분한 급여 확보를 위한 가입기간 확대 노력을 본격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외국의 경우 다양한 크레딧 제도를 활성화하여 연금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 현행 크레딧 제도
 
① 출산크레딧: 둘째 자녀 이상 출산 시 국민연금의 추가 가입기간 인정, 가구 단위로 부모 또는 모의 노령연금액 인상. 크레딧은 A값의 100%를 소득으로 인정, 노령연금 취득 시 산입하며 1년 가산 시 2018년 기준 월 연금액 약 25,500원 인상 효과. (상담전화 ☎ 1355)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1387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민연금 바로알기] 국민연금 크레딧 제도 ①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