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남평문씨, 집성촌은 고덕면 좌교리 약 60여 세대
 
밀양박씨, 집성촌 없으나 진위지역 등 고루 거주 
 
 
평택시사.jpg
 ▲ 밀양박씨가 고루 거주하는 진위지역 면사무소
 
◆ 교하노씨(交河盧氏)
  
 교하노씨 시조는 노오(盧塢)이다. 당나라에서 한림학사(韓林學士)를 지내고 신라에 온 도시조 노수(盧穗)의 둘째 아들로 교하백(交河伯)에 봉해졌다. 노오(盧塢)의 후손인 노강필(盧康弼)이 기계(杞溪)에 세거하면서 본관을 장산(章山)으로 했으나 고려 초에 왕건을 도와 개국공신이 되었고 선성부원군(宣城府院君)에 봉해지자 다시 교하로 복관했다. 평택에는 창성군파(昌城君派)가 있고 집성촌은 동삭동에 50여 호가 있다.
 
◆ 남평문씨(南平文氏)
 
 남평문씨 시조는 문다성(文多省)이다. 문다성은 남평백(南平伯)에 봉해지고 무성(武成)의 시호를 받았다. 후손들이 시조로 삼고 남평을 관향으로 했다.
 
 평택에는 순질공파(純質公派)가 주종이다. 중시조인 익점(益漸)의 12세손인 일신(逸信)이 조선 숙종 때 용인군 이동면 목신에서 수원부 종덕면 율포리로 이주했다가 좌교리에 정착해 근 300여 년간 번창했다. 집성촌은 고덕면 좌교리에 약 60여 세대가 있다.
 
◆ 밀양박씨(密陽朴氏)
 
 밀양박씨 시조는 박언침이다. 신라 시조 박혁거세(朴赫居世)의 29세손인 경명왕의 맏아들로서 밀성대군(密城大君)에 봉해져 후손들이 본관을 밀양으로 하여 이어오고 있다.
 
 평택은 주로 밀성군파(密城君派)이며, 집성촌은 없으나 진위지역 등에 고루 거주하고 있다. <참고문헌: 평택시사(평택시사편찬위원회 펴냄)> ※ 다음호(499호)에서는 ‘평택의 성씨분포’ 여덟 번째가 이어집니다.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1159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史로 보는 ‘평택의 성씨분포’ ⑦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