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titled Document
 
[인터뷰] (사)환경시민연합중앙회 추현숙 평택시지회장에게 듣는다!
작성일 : 16-05-23 22:15    
환경 보전하여 지속발전 가능한 평택시를 만들겠습니다
 
 
14면 인터뷰 메인.JPG
  
 (사)환경시민연합중앙회 추현숙 지회장은 지난 20145월 평택시자원봉사센터에서 봉사 2천 시간 인증패를 받은 환경파수꾼이며, “살기 좋은 평택 환경을 만드는 일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추 지회장은 살기 좋은 평택 환경 만들기와 자연보전, 환경보전의 중요함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으며, 46만 시민 모두를 위한 환경캠페인 및 교육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다. 지난 20일 추 지회장을 만나 그동안의 봉사활동, 환경캠페인, 앞으로의 활동 계획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편집자 말>
 
추현숙 ()환경시민연합중앙회 평택시지회장 인터뷰
 
- ()환경시민연합중앙회 평택시지회는 어떤 단체인지
 
 사단법인 환경시민연합은 지난 20061121평택 환경연합단체로 창립해 20071227일 경기도 비영리 단체 승인을 받았습니다. 이후 20121월에는 살기 좋은 평택을 만들기 위해 현재의 환경시민연합으로 명칭을 개정하고, 환경시민연합 손의영 회장님과 함께 시민과 학생들에게 환경·자연보호 교육과 기후변화 실천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에게 실시하고 있는 환경과 자연보호 교육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경험 중심적인 환경교육을 통해 다양한 학습 접근방법과 학습 환경을 이용한 미래 지향적인 환경교육이야말로 학생들에게 친환경적인 가치를 심어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환경봉사 이외에도 어려운 이웃을 위한 봉사활동, 다문화 가정교육, 합동결혼식,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환경·자연보호 홍보 등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환경시민연합중앙회와 평택시지회는 1만 시간 이상 봉사자, 5천 시간 이상 봉사자, 2천 시간 이상 봉사자가 많은 단체로, 시민 여러분들께서도 이웃을 위하고 지역을 위해 많이 가입하셔서 함께 봉사활동을 펼쳤으면 합니다.
 
14면 인터뷰2.JPG
  
- 평택시지회는 그간 어떤 활동을 해왔는지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기업체를 대상으로 자연보호와 환경보전 홍보, 평택시 제1회 합동결혼식, 다문화 가족 및 저소득층 12쌍 합동결혼식, 평택시 다문화 가정교육 등의 활발한 봉사활동을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 남부권 시·군 지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 기업체 및 시민을 대상으로 6년째 한마음 문예제전을 열고 있으며, 연간 2천여 명의 유치원생들에게 환경 자연보호에 대한 교육과 EM(미생물)을 활용한 현장 실습을 꾸준히 실시해오고 있습니다.
 
 아울러 평택시 7개 산업공단을 대상으로 회원들이 순찰차량 2대를 이용해 14시간 환경 감시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평택시 7개 하천에 대한 환경 감시활동도 병행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군부대 K-6, K-55 불법 폐기물 반출 2년 간 감시활동과 물의 중요성에 대한 홍보 활동 등 환경 보전을 통해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14면 인터뷰4.jpg
 
- 앞으로의 활동계획은
 
 올해 상반기에는 관내 7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환경 교육과 함께 EM 흙공 만들기 실습 교육을 가졌습니다. 이러한 실습교육을 통해 미래세대의 주인공들인 평택 어린이들이 관내에 있는 하천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어나가길 바랍니다.
 
 앞으로 활동계획은 환경시민연합중앙회 손의영 회장님을 비롯해 회원들과 활동 범위를 넓혀 경기도 남부권역에서 활동할 계획이며, 관내 환경 관련, 기업체, 건설사, 서비스산업,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환경 법규를 지키며 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홍보를 해나갈 것입니다.
 
 아울러 관내 하천, 지천, 평택호에 EM 흙공 살포를 통해 수질 개선과 생태계 개선에 나설 계획이고, 평택시 생태숲 교육장을 개설해 경기도와 평택시를 친환경 녹색도시로 만들어갈 계획입니다.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14면 인터뷰5.jpg
 
- 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은
 
 녹색성장을 위한 환경교육과 환경을 지킬 수 있는 환경보전정책은 국가경쟁력이 되는 시대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구촌의 모든 나라는 지구온난화라는 복병을 맞아 환경을 보존하고 보전하는 녹색정책들을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현실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점은 환경이 국가경쟁력이 되는 시대에 환경을 보존하는 것은 물론이고 도시 개발로 인해 파괴된 자연생태환경이 더 훼손되고 오염되는 것을 막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시민 여러분들도 저희 단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고 저희와 함께 환경 운동에 동참하셔서 지역의 환경을 지키고 보전하여 지속발전이 가능한 평택시를 만들어갔으면 합니다.
 
 또한 우리의 아이들에게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는 체험위주의 환경교육을 실시해 어릴 때부터 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환경보전 실천의 중요성을 몸과 마음으로 느끼게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어갔으면 합니다.
 
안연영 기자 ptlnews@hanmail.net
[Copyright ⓒ 평택자치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으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