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서민호(본보 대표)
 
데스크칼럼.jpg
 벌써 4년 전. 어린 학생들을 포함해 304명의 희생자들이 우리 곁을 떠났다. 그 후 세월호 참사는 우리 국민들에게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정부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는 분야에 대한 제도 개선에 정책의 우선순위를 두고 있으며, 전국의 각 지자체 역시 안전의 사각지대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판교 환풍구 붕괴 추락사고, 제천 화재참사, 인천 낚싯배 사고, 인천 영종대교 105중 추돌사고, 강화도 캠핑장 화재사고, 용인 교량상판 붕괴사고, 밀양 세종병원 화재사고가 발생하는 등 전국의 지자체에서 안전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는 등 여전히 우리나라의 안전수준은 미흡한 수준이며, 모두가 자성할 필요가 있다.
 
 평택시도 예외는 아니다. 작년 8월 26일 오후 3시 20분경 평택시 평택호를 횡단하기 위해 평택시의 랜드마크로 건설 중이던 평택국제대교의 60m 길이 교각상판 4개와 교각 1개가 붕괴하는 사고가 발생해 시민들이 큰 충격을 받았다. 다행히 사고 직전 근로자들이 휴식을 취하기 위해 건설현장을 떠나 있어 인명피해는 없었다. 당시 시민들은 국제대교가 완공된 후 붕괴사고가 발생했다면 교량을 이용하던 평택시민들이 많은 인명피해를 입었을 것이라면서 가슴을 쓸어내렸다.
 
 지난 16일 이낙연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제4회 국민안전다짐대회’ 대회사를 통해 “안전다짐대회는 세월호에서 배우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날이다. 안전정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될 것인지, 실제로 현장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질 것인지, 제대로 이행되지 않는다면 어떻게 이행되게 할 것인지, 여기까지 대비돼 있어야 한다. 실행력이 없거나 충분치 않은 정책은 미안하지만 정책이 아니라 감상문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제발 그렇게 되기를 바란다.
 
 세월호 4주기를 맞아 우리 모두는 세월호를 기억해야 할 것이고, 아직까지도 규명되지 못한 부분들의 진실을 철저히 규명하고 이를 통해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정부가 밝힌 대로 대한민국을 선진국 수준의 안전사회로 만들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며,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한 의지표명이 구호에 그치지 않기를 바란다.
 
 평택시에서도 정부의 종합대책과는 별도로 관내에서 발생하는 어떠한 재난에도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현실에 맞는 실질적인 재난안전 대응 매뉴얼을 점검·정비해야 할 것이며, 그동안 평택시에서 발생한 안전사고 유형파악 및 특별관리를 통한 안전사고 예방에 나서 시민의 안전을 지켜나가야 할 것이다.
 
 어쩌면 우리는 지금까지 많은 안전사고가 발생했어도 지나면 쉽게 잊어버리는 안전불감증에 노출되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세월호 그 이후에도 발생한 많은 대형안전사고들은 적어도 필자가 보기에는 기본만 지켰어도 발생하지 않았을 인재(人災)였다.
 
 “세월호 4주기를 맞아 참사 희생자 304명 여러분의 명복을 빕니다. 또 가족 여러분들에게도 위로를 전합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8843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데스크칼럼] 세월호 4주기를 맞으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