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양경석 시정질문.JPG
 ▲ 시정질문을 하고 있는 평택시의회 양경석 의원
 
 평택시의회 양경석 의원은 13일(목) 열린 제190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평택시 인사 원칙 ▶희망보직제 운영 ▶격무기피부서 직위공모제도 운영에 대해 시정질문을 가졌다.
 
■ 양경석 의원 시정질문
 
[질문: 양경석 의원] 평택시의 인사 원칙, 희망보직제 운영, 격무기피부서 직위공모제도 운영에 관하여 답변해 주십시오.
 
[답변: 평택시 류제왕 총무국장] 양경석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평택시의 인사정책’에 대해 답변 드리겠습니다.
 
◇ 평택시 인사원칙
 
 어느 조직사회에서건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사람이며 특히 행정조직의 경우 그 구성원의 자질과 행동방식에 따라 시민들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기 때문에 그 인적 자원을 적절하게 운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시는 효율적인 인적 자원 운용을 통해 능력과 열정을 갖고 열심히 일하는 직원이 대우받는 공정하고 투명한 공직문화 조성을 인사운영의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성과에 따른 인센티브 부여, 사업부서와 지원부서 간 형평성 유지, 맡은 바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는 장기근속 및 여성 공무원에 대한 배려 등 보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인사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해 7월부터 인사개선 T/F팀 구성·운영, 전 직원 설문조사, 수차례의 인사개선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해 직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합리적인 인사개선안을 마련하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 결과 지난해 말 근무성적 평정제도 개선, 인사일정 등 인사자료 사전 공개, 인사 청탁자 불이익 강화 기준 마련 등 공정하고 투명한 인사운영을 위한 인사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희망보직제 운영
 
 우리시에서는 기존의 전통적인 인사운영 방식에서 벗어나 직원 개개인의 전문성 강화와 함께 적재적소에 인재를 배치하여 업무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난해 1월 정기인사부터 결원 및 신설직위에 대한 희망보직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희망보직제 운영절차를 간략히 설명 드리면, 인사부서에서 결원·신설직위 사전 공모 및 신청자 접수 후 각 실·국·소별 해당직위 적격자를 추천받아 최종적으로 인사위원회에서 엄격한 적격심사를 통해 해당직위별 가장 적합한 직원을 임용하는 방식입니다.
 
 작년 1월부터 현재까지 총 57개의 6급 담당 결원·신설직위 공모를 통해, 희망자가 있던 47개 직위 중 35개 직위를 희망자 중에서 임용함으로써 업무의 적극적·효율적 추진을 도모하였습니다.
 
 또한, 금년 1월부터는 7급 이하 직원들에 대해서도 기존에 시행하고 있던 실·국·소장 직원 추천제를 보완·발전시켜 직원 스스로가 적성과 능력에 맞는 희망부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희망부서 전보 신청제를 병행 운영함으로써 직원들의 근무의욕 고취와 업무능률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격무·기피부서 직위공모제 운영
 
 격무·기피부서 직위공모제는 업무특성상 직원들이 기피하는 직위 또는 업무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하여 일정수준의 능력과 자격이 요구되는 직위를 공모직위로 지정하여 근무 희망자를 공모 후, 선발심사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적격자를 해당직위에 임용함으로써 해당직위에서 열정과 책임감을 가지고 역량을 발휘하여 창의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일정기간 성실히 근무하여 성과를 올린 공무원에 대해서는 이에 상응하는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함으로써 일한만큼 대우받는 성과 중심의 공직문화 정착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우리시에서는 지난 2012년 직원들의 업무기피가 심한 자원환경위생과 자원행정담당 등 3개의 직위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13개의 직위에 대한 공모를 실시하여 이 중 희망자가 있던 9개의 직위에 적격자를 임용하였으며 일정기간 성실히 근무한 직원에 대해서는 실적가점 부여 등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격무·기피부서 우수 근무자가 소외받는 일 없이 언제나 대우받는 공직풍토가 더욱 깊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직위공모제를 지속적으로 운영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양경석 시정질문2.JPG
 ▲ 공재광 평택시장에게 질문하고 있는 양경석 의원
 
[질문: 양경석 의원] 시민의 체육시설 이용 활성화 방안, 생활체육인 화합을 위한 평택시의 정책 방안에 관하여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공재광 평택시장] ‘시민의 체육시설 이용 활성화 방안과 생활체육인 화합을 위한 우리시의 정책 방안에 관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 시민의 체육시설 이용 활성화 방안
 
 첫째, 우리시 체육시설 및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우리시에는 시민의 건강증진 및 생활체육 활성화를 위해 현재 축구, 육상, 테니스, 수영 등 총 21종 107개소의 체육시설이 설치되어 있으며, 권역별로는 남부지역에 16종 42개소, 서부지역에 15종 31개소, 북부지역에 18종 34개소의 체육시설이 설치되어 많은 시민들의 체력증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2016년 말 기준 우리시 체육시설 이용자현황은 야구장, 수영장, 축구장등 유료 이용시설을 기준으로 연인원 87만 6천여 명의 시민이 체육시설을 이용하였으며, 무료이용 체육시설인 동네 체육시설의 경우 더 많은 시민들이 자유롭게 족구, 배드민턴, 인라인, 그라운드골프 등을 이용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 2017년 체육시설 시설개선 및 확충계획
 
 남부지역은 팽성레포츠공원 시설개선 등 4건으로 17억 7천만 원, 서부지역은 서부실내체육관 건립 등 5건으로 227억 5천만 원을 투자하여 추진 중에 있으며, 북부지역은 진위체육공원 조성 등 3건으로 111억 3천만 원을 확보하여 사업 추진할 계획으로, 총 12건의 356억 5천만 원을 투자하여 쾌적하고 편리한 체육시설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교운동장 체육시설 지원 사업으로 2015년 이후 홍원초등학교 등 3학교에 총 13억 5천만 원을 지원하여 학생들의 체육활동 지원과 함께 일반시민들도 생활주변에서 편리하게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였습니다.
 
◇ 체육시설 이용 활성화 계획
 
 최근 각종 대회 개최와 동호인의 증가로 이용 신청이 늘어나고 있는 종목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을 명확히 적용하여 특정 단체에 사용이 편중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지만, 야구의 경우에는 야구연합회 통합을 위해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지속적으로 통합을 유도하고 있지만, 현재까지 연합회 및 서부리그, 북부리그 등 권역별로 야구리그를 운영하여 야구장 사용에도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야구연합회가 통합되어 한 개의 리그로 운영되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다할 계획이며, 야구장 사용에 있어서도 서로 간 갈등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학교체육 및 장애인, 유소년 스포츠클럽 활동 지원
 
 금년도에는 학교체육 육성을 위해 관내 초·중·고 학교운동부 35개교 41종목에 피복비, 용구비 등으로 1억4천5백만 원, 신생운동부 창단지원 1,200만원을 지원하고 관내 학교운동부 선수 중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등 가정형편이 어려운 선수를 지원하기 위해 800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장애인체육 활성화를 위해 장애인 우수선수 육성지원 4,700만원, 장애인 학교체육 육성지원 800만원, 장애인 용구구입비로 2,500만원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 생활체육인 화합을 위한 평택시 정책 방안
 
 첫째, 2015년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으로 2016년 3월 26일 평택시 통합체육회가 출범하였고, (구)평택시체육회 가맹단체 및 (구)평택시생활체육회 가맹단체 통합지침에 따라 현재 40개 종목 단체가 통합되어 2017년 3월 16일 대의원총회를 거쳐 평택시체육회 정회원 및 준회원으로 인준이 되었습니다.
 
 종목별 단체 통합은 현재까지도 진행 중이며 통합이 되지 않은 11개 단체에 대해서는 간담회 개최 등 꾸준한 이해와 설득을 통해 종목별 통합을 이루어 나가겠습니다.
 
 둘째, 생활체육인 건강증진과 화합을 위한 각종 대회 출전 및 개최지원입니다. 우리시에서는 생활체육 활성화와 체육인 화합을 위해 금년도에 시장기대회 16종목 9,000만원, 의장기대회 6종목 3,000만원, 협회장기대회 20종목 1,000만원, 각종대회 개최 및 출전지원금 1억 9천만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먼저 4월 15일에는 벚꽃 개화시기에 맞추어 평택시민 건강걷기대회를 개최하여 가족의 소중함을 되새기며 시민의 건강증진과 시민화합을 도모하겠습니다.
 
 그리고 5월 27일에는 평택사랑 자전거 대행진 행사를 개최하여 시민의 화합과 환경사랑 기회의 장이 되도록 준비하겠습니다.
 
 6월 10일에는 제12회 평택시민체육대회를 개최하여 47만 평택시민 모두가 경쟁보다는 지역화합과 우정을 도모하는 축제의 장을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금년도 전국단위 행사로 ‘대통령기 전국하키대회’, ‘아마추어 포켓볼 페스티벌’, ‘전국 배드민턴 오픈대회’, ‘슈퍼오닝배 전국 족구대회’, ‘평택항 마라톤대회’ 등을 개최하여 우리시를 전국에 널리 알리고 지역농축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할 계획입니다.
 
 셋째, 체육인 화합의 장 마련입니다. 매년 연말에는 체육인 화합 도모를 위해 ‘체육인의 밤’ 행사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종목활성화를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은 유공자를 시상하여 체육인의 화합과 생활체육 인프라 구축에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종목단체의 화합도모를 위해 워크샵 개최 및 종목의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 종목단체 임원진 및 체육회 관계자들 간의 친선 체육대회를 개최하여 화합의 장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종목단체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권역별 종목단체장과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기본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시에서는 건강한 100세 시대를 맞이하여 생활체육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체육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확충하여 건전한 체육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시의회와도 긴밀히 협의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리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3070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의회 양경석 의원, ‘평택시 인사정책’ 시정질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