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1(일)
 
최중안 7분발언 전문.JPG
 ▲ 7분 자유발언을 하고 있는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최중안 의원
 
 평택시의회 최중안 의원은 제188회 제2차 정례회 마지막 날인 21일(수) 오전 7분 자유발언을 통해 ▶평택항과 배후단지를 평택호관광단지 및 서부권 신도시와 연결 ▶항만배후단지 2단계 개발과 관련한 복합휴게공간 조성 ▶축제를 통한 MICE 산업 육성 및 고용창출 ▶산업관광 인프라 구축 추진 ▶포승읍 인구 유입 대책 추진 등 서부권역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평택시 서부권역 7개 발전방안’을 제안했다.
 
■ 산업건설위원회 최중안 의원 ‘평택시 서부권역 발전방안에 대하여’
 
 산업건설위원회 최중안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평택시 서부권역 발전방안에 대하여 7분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최근, 신성장 경제신도시 평택의 거시적·종합적 미래비전 제시를 위한 평택시 2040년 장기발전종합계획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에 의하면 2017년부터 2020년까지 단기계획으로 대도시 행·재정 체제로의 전환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2021년부터 2025년까지 장기계획으로 인구 70만 이상 대도시 성장 대비 행·재정 개편 및 재원확충을 하며, 2026년부터 2040년까지 장기계획으로 인구 100만 이상 대도시화에 따른 교통체증, 주택부족, 급수 및 하수처리, 환경보호 등 새로운 사회적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권역별 맞춤형사업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상기 연구용역과 관련하여 특히, 서부권역은 안중, 포승, 청북의 3읍과 오성, 현덕 2면 248리의 행정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2016년 11월말 현재 평택시 전체인구 46만 9,889명의 22.3%인 10만 5,081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우리시 전체면적 457.4㎢중 219.9㎢인 48%로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부지역은 포승국가공단, 평택항, 평택호 등 천혜의 복합적인 산업과 관광 등 잠재적 자원을 갖고 있는 지역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서부지역 주민들은 심한 박탈감과 소외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평택항의 경우 국책항만으로 전국 30개 무역항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대중국 수출 전진 기지로써 우리시민들도 평택의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중요한 인프라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정부의 무관심과 지원 부족 등으로 발전이 지체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아울러 평택호관광단지는 자연과 문화의 즐거움이 있는 친수형 복합 글로벌 관광휴향지를 조성하기 위하여 민간투자방식으로 평택호관광단지 개발을 추진하여 왔습니다. 그러나,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의 부의 재정지원 부담으로 인해 민간사업자가 참여를 포기하면서 제3자 제안 재공고 접수 중에 있습니다.
 
 또한, 포승읍은 2006년 읍으로 승격한지 10년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학교와 병원, 대형마트, 문화공간 등이 부족하고 대중교통이 불편하여 최근 몇 년간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포승읍은 평택항과 국가기간산업시설이 위치해 있음에도 도시기반시설이 낙후되어 주민들의 불편과 불만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같이 열악한 도시환경 속에서 주민들이 무슨 행복을 느끼겠습니까?
 
 이에, 지난 2012년 제154회 제2차 정례회의시 동료의원의 시정질문에서 “평택시 서부지역은 남부와 북부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외감이 심각하다”는 질문에 집행부의 답변 내용을 보면 “서부지역 발전을 위해 권역별 인구, 세입규모, 행정구역 규모 등 권역별 균형을 유지하면서 서부지역 발전을 더 가속화 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고 보다 많은 사업을 해 나가겠다”고 답변했습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서부권역 대내외적 여건 및 환경 변화와 잠재력 등을 분석하고 발전방향 예측 및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서부권역 발전 방안을 일곱 가지로 제안하고자 합니다.
 
 첫 번째, 평택항과 배후단지를 평택호관광단지와 서부권 신도시를 연결하는 국제교류, 신산업클러스터, 관광, 레저·문화 등을 포괄하는 핵심 거점 역할을 담당하는 메가 프로젝트 추진을 제안합니다.
 
 두 번째, 지난 2015년 평택항 특위에서 제안한 바와 같이 항만배후단지의 2단계 개발과 관련해 2종 항만배후단지 기본계획과 연계한 친수 공간 조성으로 볼거리, 먹거리, 놀거리를 구비한 복합휴게공간 조성과 평택호관광단지와 연계한 수변공원 조성 등 해양레저산업 기반확충 및 종합화를 위한 개발이 가시화 될 수 있도록 추진을 제안합니다.
 
 세 번째, 축제를 통한 MICE 산업 육성 및 고용창출과 기존에 실시중인 평택항 마라톤대회와 연계한 축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평택항 마라톤대회 및 자동차모터쇼 추진을 제안합니다. 주요콘텐츠 내용은 평택항 자동차모터쇼, 자동차 튜닝전, 평택시·평택항 퍼레이드, 힐링아트, 평택항 마라톤대회 등과 연계한 우리시 지역 농·특산품 판매 및 먹거리 부스운영 등이 되겠습니다.
 
 네 번째, 미군 및 그 가족과 중국 요우커의 관광을 유도하여 국제적 친선 및 새로운 관광 수입원 창출과 평택호관광단지와 연계한 축제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하여 평택호 축제 추진을 제안합니다. 주요콘텐츠 내용은 평택호 등축제, 수변테크 야경페스티벌, 소극장공연, 힐링아트 축제, 평택호 디지털 불빛·물빛축제, 스마트 디스플레이, 가상체험전 행사와 연계한 우리시 지역 농·특산품 판매 및 먹거리 부스운영 등이 되겠습니다.
 
 다섯 번째, 기타 서부지역 발전방안 제안사항으로 첫째, 기업체와 협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산업단지 및 기업체 등 산업관광 인프라 구축 추진을 제안합니다. 둘째, 평택의 관광자원 스토리텔링화 추진을 제안합니다. 셋째, 평택관내 병원과 협의하여 중국인 대상 건강검진 관광 추진을 제안합니다. 이유는 시민이 참여하지 않는 축제는 성공할 수 없으며, 시민들은 볼거리와 단순한 체험보다는 직접 참여를 원하고 있습니다.
 
 여섯 번째, 포승읍은 평택항을 비롯한 국가기간 산업시설이 위치해 있어 우리시 세수증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평택항 모래부두, 포승국가공단, 한국서부발전, 한국가스, 석유공사 등 국가기간산업시설의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에 취약한 실정으로 시민들이 쾌적하고 살기 좋은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대책을 추진하여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끝으로, 우리 평택시를 견인하고 책임질 수 있는 국가항만인 평택항이 포승읍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포승읍 인구가 지속적으로 감소한다는 것은 그만큼 지역이 슬럼화 되어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고등학교, 의료시설, 문화공간, 대형마트를 비롯한 대규모 택지개발 등 도시개발 계획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집행부에서는 포승읍으로 인구가 유입될 수 있는 대책을 추진하여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공재광 시장님을 비롯한 관계공무원께서는 포용적 상생공동체 실현과 스마트 행복·문화도시구현 및 제1의 환황해권 국제경제도시 건설과 기회와 희망이 있는 열린 도시 평택을 실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시정활동을 펼쳐주시길 간절히 기대하며 발언을 마치고자 합니다. 끝까지 경청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정리 김지영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77386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의회 최중안 의원 ‘평택시 서부권역 발전방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