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유진이(평택대학교 아동청소년복지학과 교수, 다문화아동청소년학회 회장)
 
 
기고 유진이 교수.jpg 한국사회는 그 어느 나라보다 학연, 지연, 혈연 등 자신이 소속된 집단에 대한 동질감이 강한 민족이다. 반면에 사회의 소수집단에 대한 편견은 최근 들어 점차 개선되고 있기는 하지만 이들이 우리사회에서 동등한 지위를 확보했다고 하기에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 이는 곧 다문화가족에 대한 우리의 인식 및 문제 현황이기도 하다. 지난 10년간 다문화가족에 대한 국가적 지원정책은 끊임없이 제공되어 왔으며 앞으로도 지속되어야 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임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최근 들어 지난 10년간 지속되어온 다문화정책이 다문화가족의 차원을 넘어 다문화사회에 대한 담론으로 확대되고 있다. 다문화가족정책이 개인과 가정 그리고 이들의 생존과 안전, 교육문화생활 등 가족차원의 정책이라면 다문화사회정책은 이를 포함한 국가와 민족 그리고 이들이 소속된 지역 공동체적 역할과 책임에 대한 연구가 포함된다.
 
 평택시의 경우 현재 이웃에 다문화가정을 쉽게 만날 수 있을 정도로 다문화가족은 일상적이 되었지만, 특별히 미군기지 이전사업으로 지금부터 우리 시에 거주하게 되는 미군에 대해서도 지역공동체로서의 각별한 관심 및 실질적인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
 
 다문화사회는 외국인 거주자가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5%가 넘는 사회를 지칭한다. 즉, 인구 20명 중 1명이 외국인이라는 사회공동체를 의미한다. 그러나 단순히 외국인의 숫자가 많은 것이 아니라 외국인이 주류문화에 동화되지 않고 고유의 문화적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거주해야 한다는 점이 더욱 중요하다.
 
 이런 의미에서 지금까지 실질적으로 다문화사회를 이루고 있는 나라는 많지 않다. 미국, 캐나다 등은 국가 성립 시부터 여러 민족이 다양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사회라고 할 수 있지만, 중국이나 러시아의 경우는 다양한 민족이 공존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개별 민족이 각각 다른 지역에서 독립적으로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다문화사회라고 보기 어렵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이러한 점에서 평택시는 진정한 다문화사회를 실현할 수 있는 지역이다. 주한미군의 문화와 평택시의 문화가 공존하며 시너지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평택시다문화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물론 일부 사회학자들은 다문화사회라는 용어를 거부해야 한다는 주장도 하고 있다. 이들은 다문화사회라는 말 자체가 이미 어떤 특정한 문화가 주류를 형성하는 단일문화 사회를 전제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한다. 다양한 문화집단이 공존하는 것은 당연한 현상이므로 오늘날 특별히 더 강조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6년 200만 외국인 진입을 필두로 우리사회는 단일민족으로서의 정체성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갈등이 전개되고 있다.
 
 다문화정책은 사회 내 다양한 문화를 주류문화로 동화시키지 않고, 소수집단의 차이와 자율성을 존중하여 그 차이가 발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나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또한 진정한 사회통합은 다수자의 소수문화에 대한 이해 및 동감을 통해 가능하다.
 
 한국인의 다문화주의에 대한 의식 수준을 고려해 볼 때, 정부 및 전문가들은 다양한 문화의 공존을 보장하는 적극적인 다문화정책에 대한 근본적인 논의부터 시작해야 한다. 정부는 새로운 이주민이 우리 사회로 편입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우리 국민 특히 젊은 청소년들이 다양한 문화로 이루어진 사회를 거부감 없이 받아드릴 수 있도록 보다 적극적인 정책을 발굴해야 할 것이다. 외국인노동자 중심의 안산시, 결혼이주가족 중심의 수원시에 이어 주한미군 중심의 다문화사회에 앞장서는 평택시를 기대한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1503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기고/유진이 교수] 다문화가족을 넘어 다문화사회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