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평택시에서는 옥상정원 조성 위해 부단한 노력과 관심 기울여야”
 
 
최중안 7분발언.JPG
▲ 7분발언을 하고 있는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최중안 의원 
 
 안녕하십니까. 산업건설위원회 최중안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최근 심각한 기후변화 해결책으로 각광받고 있는 옥상정원 조성에 관하여 발언하고자 합니다.
 
 발언에 앞서 전국의 옥상정원 현황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화면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설명 마친 후 진행)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께서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옥상정원은 고밀도, 고층 빌딩이 밀집한 도심지역에 부족한 녹지공간을 제공하고, 한여름 밤 무더위를 씻겨 주고 도시 미관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음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또한 옥상정원을 설치할 경우, 냉난방 에너지가 16.6%나 절감이 되고, 도시소음 저감과 자연생태계 회복 및 아이들의 생태체험 학습장으로 활용은 물론 콘크리트 노화방지를 통한 건물의 내구성 향상과 자연과 함께 교감하며 힐링할 수 있는 치유 공간 활용 등 수많은 장점이 있다할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전국의 공공기관과 학교, 상업용 건물 등에 옥상녹화 사업이 급격히 확산되고 있으며, 해당 지방자치단체 시민들께서도 옥상녹화 사업에 매우 만족하며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우리시와 인접한 수원시에서는 구청 옥상에 옥상 텃밭 가꾸기 사업을 추진함으로 노인일자리 문제를 해소하고, 저소득 가정과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상자텃밭 조성사업도 함께 실시하여 학생들이 농업에 대한 이해와 정서 안정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울산광역시에서는 옥상녹화사업을 ‘에코폴리스 울산계획 20대 시범사업’으로 선정하여 공공, 민간 건물로 전면 확대 중에 있으며, 문화의 전당 옥상에 카페운영, 각종 연주회를 개최하여 옥상공원을 다양한 문화 공간으로 활용 중에 있으며 수많은 젊은 연인들의 인기 데이트 코스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정부세종청사의 옥상에 조성된 정원은 단일 건축물로 국내 최대 규모임을 공식 인정받아 세계 기네스북 등재를 추진한 바도 있습니다. 이처럼 수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시민들의 몸과 마음의 쉼터인 옥상정원 조성에 사활을 거는 모습에 본의원은 부럽기도 하고 다른 한편으론 최적의 여건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옥상정원 조성에 다소 소극적인 우리 평택시가 비교가 되며 아쉬움이 많습니다.
 
최중안 7분발언2.JPG
 
 현재 시에서 관리하고 있는 공공청사 중 옥상정원이 설치된 청사는 송탄보건소 등 5개소로 옥상정원 설치율이 타시·군에 비해 현저히 낮은 실정이며, 옥상정원이 설치된 청사 상당수가 주민센터 등 대부분 소규모 정원으로 옥상정원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방치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지금부터라도 우리 평택시에서는 옥상정원 조성을 위해 부단한 노력과 관심을 기울이실 것을 촉구합니다. 이를 위하여 먼저 조례 및 규칙 제정 등을 통하여 옥상정원 조성을 위한 법적 장치를 마련하시길 촉구합니다.
 
 현재 옥상녹화 지원에 관한 조례 및 규칙을 제정한 시군은 전국 243개 지자체 중 총 16개시로 법적 장치가 마련된 이후 옥상녹화 사업이 점진적으로 확대 되며 관공서뿐만 아니라 일반주택, 상가 등 민간부분까지 자연스레 확대됨을 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옥상정원 활용도를 높이는 다양한 방안을 연구하시고 우수 시·군을 벤치마킹하시길 제안 드립니다. 옥상정원에 옥상텃밭 가꾸기 사업을 실시하여 주민들의 소통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안, 관내 어린이집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현장학습지로 개방하여 우리 평택시 농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 수확한 각종 야채류를 관내 경로당과 소외계층에 전달하여 사랑의 나눔을 실천하는 사례, 문화예술 공간 활용 등을 타시·군에서 벤치마킹하시고 사례 분석하시어 우리시에 함께 도입하시길 제안합니다.
 
 존경하는 평택시민 여러분. 현재 우리시는 각종 택지와 산업단지, 신도시 개발이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며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전국의 수많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관심과 집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수많은 개발호재 뒷면에는 공해발생과 도시 녹지율 부족 등 도심이 사막화되고 황폐화되며 우리 시민들의 삶의 질과 만족도를 현격히 떨어트리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라도 집행부에서는 우리 평택시가 전국에서 가장 살기 좋은 시민의 삶의 질이 가장 높은 글로벌 친환경 선진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옥상정원 조성을 위한 체계적인 준비와 노력을 다해주실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하며 발언을 마무리합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1604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의회 최중안 의원 7분발언 “친환경 녹색도시 위한 옥상정원 조성 촉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