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공공청사는 시민들께 환원시켜 드릴 것을 제안합니다”
 
 
김수우 7분발언.JPG
 ▲ 7분발언을 하고 있는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김수우 의원
 
 안녕하십니까. 산업건설위원회 위원장 김수우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오래 동안 많은 시민들의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평택 시청사 민원 주차난 개선 방안에 관하여 정책제언을 하고자 합니다.
 
 본 의원을 비롯하여 많은 분들께서 행사나 민원 해결을 위해 시청을 방문할 때마다 느끼는 첫 번째 불편함은 바로 비좁은 주차공간입니다. 아울러 시청 주변 도로는 주차 차량으로 몸살을 앓고 있고 청사를 방문하시는 많은 시민 여러분과 민원인께서는 주차 공간 부족으로 청사를 여러 바퀴 배회하며 시간을 허비하는 모습을 자주 목격하고는 합니다.
 
 현재 시청 주변 주차공간은 본청 518면, 남부문화예술회관 120면 등 총 638면이나, 본청에서 근무하는 직원과 매일 민원을 보기위해 방문하는 민원을 고려하면 주차면수는 턱 없이 부족하고 이에 따라 민원인들의 불만도 날로 커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고 해결하기 위해 시에서는 차량 5부제, 선택적 요일제, 시청 주차장 유료화 정책을 실시하고 있다고 하나 주차난 해갈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할 것입니다. 
 
 특히 시에서 주관하는 각종 회의나 행사가 있는 날이면 시청 주차장은 언제나 포화상태가 되고, 주차를 하지 못한 많은 시민들은 문화예술회관과 비전2동 주차장, 인근 상가 앞으로 몰려들어 상가 영업에 방해를 줌은 물론 동사무소 내방객들에게까지 불편을 끼치고 이로 인하여 지역민들의 원성을 사고 있습니다.
 
김수우 7분발언2.JPG
 
 따라서, 본 의원은 이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은 없나 고민 하게 되었고, 그 방안으로 타 시·군을 견학하였습니다. 그 결과 문제 해결을 위한 공유문화 확산과 직원들의 솔선수범에서 그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현재 많은 지자체에서는 청사 주차난 해소를 위해 여러 정책들을 내놓고 있습니다. 우리시 공무원수와 주차면수가 비슷한 지자체에서는 주차난 해소를 위해 주차장 증축, 주차타워 건설 등을 통해 민원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여기에는 많은 예산이 투입되고 도시 성장과 인구 팽창 시 시설 재확장 문제에 봉착하는 등 주차난 해결을 위한 근본적 해결책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경기도 하남시와 부천시는 청사 내 만성 주차난 해결을 위해 올해부터 청사 주차장을 시민전용 주차장으로 운영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관용차량과 임산부, 장애인 등 필수 인원을 제외한 공무원들은 청사 내 부설주차장에 차를 주차하지 않고 인근 거리에 있는 공원과 공설운동장 주차장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결국 시청사의 만성 주차난은 점차 해결되어 가며 시청을 찾는 민원인의 주차불편이 크게 해소되며 시민 만족도도 극대화 되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부천시에서는 주차장 개방에 협조하는 아파트를 시정협력단지로 지정해 아파트 시설 리모델링 비용을 우선 보조하도록 관련 조례를 개정해 올 하반기에 시행할 예정이며 여러 지자체에서도 앞 다퉈 벤치마킹하며 도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이처럼 본의원은 주차난 해소를 위해 공유문화 확산을 통한 주차난 해소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안 드립니다. 평택시청과 가까이 위치한 종교시설, 아파트단지, 대형상가 등 주차 여유 공간이 있는 시설주와 주차장 이용 협약을 한 후 시청직원들의 차량을 이곳에 주차하고 공공청사는 시민들께 환원시켜 드릴 것을 제안합니다.
 
 직원들이 매달 시청에 내는 주차요금을 아파트 시설 유지보수비로 사용하도록 하여 직원들은 마음 편히 주차할 수 있고 시민들은 시청에서 민원을 편히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 아파트에서는 유휴 주차공간을 활용하여 아파트유지보수 재원을 확보할 수 있는 등 일석 삼조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와 더불어 현재 서울시 여러 자치구와 지자체에서 검토 중이거나 시행중인 주차공유 애플리케이션인 카쉐이링을 개발, 보급할 것을 제안 드립니다. 시청 인근 상가나 원룸, 주택단지 주차공간을 사용하지 않는 시간대에 소유자와 주차를 원하는 시민과 실시간 연계할 수 있는 주차시스템 앱 개발을 제안 드립니다. 
 
 또한 주차난 해소를 위해 통근버스를 확대 운영 할 것을 제안 드립니다. 통근버스 증차는 차량을 증설하고 노선을 확대하여 더 많은 직원들이 이용하여 직원들의 교통비절감, 주차난 해소, 출퇴근 부담을 줄여줄 뿐만 아니라, 공공기관이 솔선수범하여 에너지절약 실천운동에 동참하는 모범사례로 귀감이 될 것입니다. 예산 반영에 어려움이 있다면 인근 기업체 통근버스 여유 공간을 함께 공유하는 방안도 강구하시어 주차난이 하루빨리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존경하는 평택 시민 여러분. 관공서 주차난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닙니다. 청사를 이용하는 시민들과 민원인들의 불편이 더 이상 지속되지 않도록 평택시에서는 시민들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시고 주차문제를 평택시 최대 현안사항 중 하나로 다루셔서 문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향후 100만을 품는 명품도시 평택시 수준과 위상에 걸 맞는 선진 주차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우리 평택시가 전국의 벤치마킹 대상 모범시로 거듭나며 한 단계 도약하는 원년이 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9566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택시의회 김수우 의원 7분발언 “평택시청 민원인 주차난 해소를 위한 제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