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서민호(발행인/본보 대표)
 
 
데스크칼럼.jpg
 최근 국무조정실 부패척결추진단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교육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과 함께 학교급식 식재료 및 생산·유통 과정 등 전 과정을 점검한 결과 식재료 위생·품질관리 부실, 학교·업체간 유착 의혹, 유통질서 문란 등 총 677건의 위반사실을 적발했다. 
 
 이번 점검에서는 급식을 제공하는 학교 측의 회계질서 문란, 급식 관리 부실과 같은 부정 사례가 총 471건이 적발되었으며, 이 가운데는 급식 영양사가 편법적인 수의계약을 맺거나 학교 측의 부당한 지명경쟁계약 발주를 통해 납품 업체 간 담합해 급식 사업권을 따내는 경우도 있었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내년 상반기부터 학교급식의 투명한 운영을 위해 ‘학교급식 전용 사이트’를 만들어 급식 만족도 평가, 급식 비리 등 학교급식 운영 실태를 공개한다고 밝혔다.
 
 평택 지역에서도 지난 2013년 B고등학교에서는 급식실의 위생불량은 물론 남은 음식을 처리하지 않고 비위생적으로 보관해 재사용했으며, 학생들을 위한 식재료와 남은 음식을 영양사와 급식 조리원들이 단체로 빼돌려 지역사회에 많은 논란이 있었다.
 
 또한 2014년에도 A고등학교에서도 환자 몸에서 나온 것과 같은 식중독균 ‘클로스트리디움 퍼프린젠스’가 검출되었으며, 지난 2011년에는 어린이집 4곳이 경기도특별사법경찰단 소속 식품위생팀에 유통기한이 지난 급식재료를 사용하다가 적발된 바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평택시와 평택교육지원청은 아이들 급식에 사용되는 식자재 점검을 강화해야 할 것이며, 관내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불시 위생·안전관리 점검을 실시해 나가는 동시에 각 학교별로 학부모 모니터단을 구성해 급식전반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이와는 별도로 급식업무에 있어서 학교장의 확인 절차를 통해 식재료 제조업체와 학교 영양사의 유착 가능성을 차단해야 하며, 학교가 납품업체 선정 과정에서 가격에 맞춘 식자재를 공급하기 위해 비리 및 위생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논산시와 많은 지자체가 운영하고 있는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립을 논의했으면 한다.
 
 논산시의 학교급식지원센터는 지난해 사업비 27억 원을 투입해 1,499㎡ 규모로 문을 열고 현재 논산·계룡시 관내 99개교 21,204명에게 안전하고 우수한 지역 친환경 농산물과 모든 식재료를 공급하고 있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안전한 식재료 공급은 물론 지역 농가에게는 안정적인 판매처를 제공해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하는 등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고 있다.
 
 평택시는 이러한 논산시의 학교급식지원센터를 벤치마킹했으면 한다. 이를 통해 안전한 학교급식과 더불어 지역과 학교 실정에 맞는 합리적인 급식운영 및 지역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통한 안전한 급식문화를 만들어 가야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인재육성의 기본은 우리 아이들이 좋은 식단을 통해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도와야 할 것이며, 학교급식을 통해 바른 식생활 교육, 환경교육, 영양교육, 생산자와 소비자 관련 교육, 지역경제의 활성화 관련 교육 등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하나의 교육으로 접근해야 한다. 이에 따라 학교급식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평택시, 평택교육지원청, 학부모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며, 앞에 말했듯이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에 대해 많은 논의를 거쳐 사회적 합의를 도출했으면 한다.
 
 일례로 성남시의 경우에는 농협중앙회가 사업비 27억5천만 원을 투입해 성남시에 기부체납했으며, 농협 성남우유통센터가 위탁업무를 맡고 있다. 평택시의 경우에도 농협중앙회와 많은 논의를 가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를 통해 일부 급식남품업자들의 편법과 불법을 차단하고 계약관계 투명성을 확보해 급식 관계자들의 급식비리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번 국무조정실 부패척결추진단의 합동점검을 계기로 급식의 질을 저하시키는 관련자에게는 철저한 관리와 처벌을 통해 어린 학생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할 수 있는 급식문화가 자리 잡기 바란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6353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데스크칼럼] 평택시 학교급식지원센터 설립이 필요하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