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52%에 달하는 기지에서 기준치 이상 오염물질 검출

유 의원 “환경오염 문제 해결 국무조정실에서 나서야”
 
 
유의동 의원.jpg
▲ 유의동(바른미래당, 경기평택을) 국회의원
 
 유의동(바른미래당, 경기평택을) 국회의원은 국무조정실 국정감사에서 주한미군 주변지역 환경오염 실태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환경부가 <주한미군 공여구역 특별법>에 따라 주한미군 기지주변에 대한 환경오염조사를 실시한 결과,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11년간 총144차례 조사에서 80차례(55.6%)나 기준초과 오염물질이 검출됐다.
 
 토양의 경우에는 TPH, 크릴렌, 구리, 납, 아연, 니켈 등이 토양오염우려 기준을 초과했으며, 지하수의 경우에는 TCE, PCE, 납, 질산성질소, 총대장균군 등이 오염지하수 정화기준을 초과했다.
 
 특히 문제는 5~7년 후에 실시한 재조사에서도 52%에 달하는 기지에서 계속적으로 기준치 이상의 오염물질이 검출되거나 새로운 기준초과 오염물질이 확인되고 있다.
 
 유의동 의원실에 따르면 해당 지자체에서 정화를 하고 그 비용을 국가배상법 절차에 따라 미군에게 청구하게 되는데, 법무부가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군은 83억8,600만원에 달하는 환경정화 분담금 중 단 한 푼도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의동 의원은 “주한미군 주변지역 주민들은 삶의 터전이 오염되었다는 사실만으로도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데, 정화비용도 직접 조달하도록 하고 정부가 나 몰라라 하는 건 무책임한 처사”라면서 “주한미군 주변지역에서 발생한 환경오염 문제는 외교부, 국방부, 행안부, 환경부 등 여러 부처의 협조가 있어야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국무조정실에서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다솔 기자 ptlnews@hanmail.net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3118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유의동 국회의원 “주한미군 주변지역 환경오염 심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