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4(수)
 
변영옥(아이세이버 평택역점 원장)
 
변영옥 눈 건강.jpg
 우리가 시력에 관련해서 가장 잘못 알고 있는 상식 중에 하나가 마이너스(-)시력이다. 시력을 물어보면 대부분은 0.7이나 0.6이라고 말하거나, 어떤 경우는 마이너스 0.3이라고 대답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이것들 중에는 잘못된 대답이 숨어 있다. 시력에는 ‘마이너스’라는 기호를 사용하는 것은 잘못된 표현방법이다. 눈이 완전히 보이지 않는 경우에도 시력을 0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마이너스 시력은 있을 수 없다.
 
 정의를 하면 대부분 사람이 시력이 매우 나쁠 때 마이너스라는 표현을 하지만 이는 잘못된 표현이고, 시력을 측정한 후 처방전에 나오는 마이너스는 렌즈로 교정을 해야 하는 굴절상태를 의미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눈은 빛을 굴절시켜 망막에 상이 맺힐 수 있게 하는 굴절력을 가지고 있는데, 눈의 굴절검사 즉 시력검사를 통해 굴절력이 높아지거나 낮아진 눈을 일반적으로 근시 또는 원시라고 판별하게 된다.
 
 굴절력이 높아지면 빛을 더 많이 굴절 시키게 되어 망막에 정확히 상이 맺히지 못하고 앞으로 가서 맺히게 된다. 이러한 눈을 근시라고 하고 그 반대의 경우를 원시라고 한다.
 
 이러한 눈의 굴절이상을 교정하기 위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 같은 굴절력을 가진 렌즈를 사용하게 되는데, 굴절력이 높아진 근시의 경우 굴절력을 줄여주기 위해 오목렌즈를 사용하여 교정하게 된다. 결국 눈의 마이너스 시력의 개념은 근시를 의미하는 것이지 0.1보다 안 좋은 시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시력을 보호하는 생활습관과 식품
 
1. 눈의 긴장을 자주 풀어주는 것이 좋다
 
 시력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눈의 긴장을 풀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틈틈이 창밖이나 먼 곳을 볼 때에는 시선을 한 곳에 오래 집중하지 않고 원거리, 중간거리, 근거리 등으로 나누어 보는 것이 좋다.
 
2. 늦은 밤 작업 할 때에는 조명이 2개 이상이면 좋다
 
 방 전체를 밝게 조명한 후 앉은 위치에서 정면이 아니라 왼쪽 조금 뒤쪽에 스탠드를 놓아 주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하면 빛이 바로 눈으로 들어오는 자극을 주지 않고, 또 책에서 눈을 떼고 방안을 둘러보았을 때 다른 불빛으로 인한 눈의 피로가 덜하게 된다. 조명을 배치하는 것이 귀찮기는 하지만 시력을 생각한다면 조명을 신경 쓰는 것이 좋다.
 
3. 손바닥 안마 방법
 
 등받이가 곧은 의자에 허리를 펴고 편안하게 앉아 양손을 문질러 따뜻하게 해준다. 그리고 책상 위에 팔꿈치를 올려놓고 조용히 눈을 감는다. 손바닥을 눈앞에서 가볍게 굽힌 다음 새끼손가락 쪽에 코가 닿도록 해서 손가락으로 이마를 가리듯이 가져다 댄다.
 
 이때 주의할 점은 안구에 압력을 가하지 않게 해야 하며 바르게 눈을 가렸다면 빛은 전혀 눈에 닿지 않는다. 눈을 가린 상태에서 5분에서 10분간 즐거웠던 추억을 마음속에 떠올려 보자.
 
4. 눈 건강에 좋은 식품  
 
 눈에는 비타민 A, E, C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식품이 좋다. 당근, 시금치, 호박, 살구, 멜론, 브로콜리, 양배추와 블루베리가 좋다. 특히 혈액 순환에 좋은 운동과 함께 식품을 많이 섭취하여 눈으로 가는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하면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8139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변영옥의 눈 건강] 시력에 마이너스가 있는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