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변영옥(아이세이버 평택역점 원장)
 
변영옥 눈 건강.jpg
 우리의 눈은 여섯 개 근육의 도움으로 상하좌우를 볼 수 있으며, 두 눈이 협력해서 입체시를 이루게 하고 집중력을 높여주면서 지속력을 향상시켜 종합시력의 질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 근육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복시 같은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오래 보기가 어려운 동시에 쉽게 피로해지는 증상들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근거리 작업을 많이 하는 우리 현대인들에게는 과도한 조절개입으로 모양체 근육의 피로와 겹치면 집중력과 지속력이 급격하게 떨어질 수도 있다. 2~30대 성인들은 물론이고 근거리 사용이 많은 청소년들에게 이런 증상들이 많이 나타난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시력과 시 기능검사를 통해서 처방이 가능하다. 
 
◆ 안근육의 균형을 잡아주는 처방이 필요하다
 
 안경렌즈 안에 들어있는 용도와 기능이 다양하고도 복잡하다. 안경은 렌즈의 초점이 눈의 초점과 일치해야 되고 정점 간 거리와 경사각 등이 변형 없이 잘 유지시켜주어야 한다. 또 귀에 안착되어 틀어지지 않고 압박감 없이 고정시켜주어야 하며, 안경 기능의 핵심은 굴절이상을 보정해주는 것이지만 우리 눈에 해로운 광선을 막아주거나 자외선 등을 흡수 차단하여 백내장, 녹내장 등 기타 망막을 보호하고 안질환을 예방하는 기능도 처방에 포함할 수 있다. 이외에도 뇌를 안정시켜 정신건강에 도움을 주는 특수 처방도 있다.
 
◆ ‘독서 장애, 이해력 장애’ 색(컬러) 필터 렌즈로 교정한다
 
 책을 읽으려고만 하면 심한 두통이나 복통을 하소연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심리적인 문제도 있지만 글자들이 책 위에서 어지럽게 보인다거나 겹쳐서 집중이 안 되는 경우에도 안경으로 보정을 받을 수 있다. 독서하기가 어렵고 이해력이 떨어지는 것을 난독증이라고 표현을 하는데 이 경우의 눈도 안경으로 보정이 가능하다.
 
 우선 정밀한 시 기능검사가 필수적으로 선행된 다음 색 필터 렌즈를 처방하게 된다. 색 필터 렌즈는 시각적인 편안함을 향상시켜주어 읽기속도를 향상 시키고 이해력을 높여 주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읽기속도와 정확성에서도 상당히 향상을 가져올 수 있다. 색 필터 렌즈를 착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시각적 향상은 개인차가 있으나 독서능력 즉 이해력과 집중력 향상은 물론 스포츠능력 향상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 눈 운동은 피로를 덜어준다
 
① 연필이나 볼펜을 가지고 끝부분을 응시한다. 그 후 물체가 흐려 보이지 않을 때까지 눈앞으로 당기고 10초간 그 상태를 유지한다. ② 다시 멀리까지 뒤로 보낸다. 그리고 10초간 휴식을 취한다. ③ 10회 정도를 반복 해 주고 하루 3~5차례 정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이 끝난 후에는 먼 산이나 아주 먼 곳의 물체를 바라보는 것이 좋다. 볼펜을 들고 최대한 좌측으로부터 원을 그리며 볼 수 있는 최대 범위까지 크게 원을 그린다. 눈은 계속 볼펜 끝을 주시해야 한다. 왼쪽과 오른쪽 방향으로 번갈아서 돌려준다. 한 바퀴 돌릴 때 빨리 하지 말고 천천히 해주는 것이 좋다. 눈 운동을 한 다음에는 따뜻한 물수건으로 눈을 10분가량 찜질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된다. 이 운동법은 내안근육과 외안근육을 강화 시켜주는 운동법의 일부이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4822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변영옥의 눈 건강] 집중력을 높이는 안경 처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