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변영옥(아이세이버안경 평택역점 원장)
 
변영옥의 눈 건강.jpg
 눈이 피로하고 시야가 흐리게 보이면 이마를 만지거나 관자놀이를 만지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 혈액순환과 영양공급이 원활해지도록 해주는 운동과  마사지가 있다. 눈 주변을 자극해 안구를 적절하게 운동시키고 눈과 시신경의 압박과 긴장을 풀어주면 눈의 피로회복은 물론 시력회복에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눈이 피로할 때마다 순서대로 꾸준하게 반복해야 한다.
 
◆ 눈 주위와 뒷목 주무르기
 
1. 눈을 감고 양 손가락 끝에 힘을 주어 눈 주위를 가볍게 눌러준다. 이때 힘을 강하게 주지 말고 시원하다는 정도의 느낌이 들 정도의 세기로 눌렀다가 떼는 동작을 반복한다. 2. 귀와 눈 사이에 있는 관자놀이를 엄지손가락으로 1초 정도의 간격으로 눌러주기를 반복해준다. 3. 눈썹 안쪽 끝 부위의 약간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지그시 누르고 원을 그리듯 문질러주는 동시에 약간 치켜 올리듯이 눌러준다.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면 혈액의 흐름이 개선되어 정체된 기운의 흐름이 좋아지게 되고 안구건조증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또한 눈이 피로해지면 뒷목이 뻣뻣하다는 느낌이 있다. 바로 시력을 담당하는 중추신경이 목뒤에 있다. 이럴 때는 눈 주위를 압박해주고 목 뒷부분을 주물러주면 긴장해소에 도움이 된다.
 
◆ 시력에 효과적인 안구 운동
 
 눈 건강은 가족 모두 꼭 챙겨야 할 건강관리이다. 가족들이 모인 시간을 이용해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체조가 있다. 시력 교정에도 효과가 있는 만큼 아이들에게 혼자서도 꾸준하게 하면 도움이 된다.
 
 눈동자가 최대한 움직일 수 있는 거리에 위치한 사물에 삼각형 모양으로 세 개의 점을 정한 후 기준점을 세운다. 점을 보며 눈동자를 돌리는데, 기준점을 시작으로 각 점들을 응시하며 20~30회를 돌린 후 반대 방향도 같은 방법으로 반복한다. 고개는 움직이지 않고 눈동자만 돌려야 한다.
 
 이외에도 눈동자는 움직이지 않고 머리만 움직이는 안구운동도 있다. 한 점을 정하고 그 점을 바라보면서 눈동자는 움직이지 않고 머리만 움직인다. 먼저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리면서 눈동자는 최대한 왼쪽 눈 끝까지 오게 한다. 10초 정도 정지한 상태에서 정면으로 원위치 해서 5초 동안 머무른다. 반대방향도 똑같은 방법으로 반복하면 된다.
 
 또한 30cm 거리에서 볼펜 끝을 보면서 코 쪽으로 천천히 팔을 당겨서 이중으로 겹칠 때까지 눈 쪽으로 이동한다. 이러한 동작을 20~30차례 반복하면 근거리를 볼 때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 정기적인 시력검사 필요해
 
 우리 몸의 중요한 기관에 이상이 생기면 눈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 특히 눈과 간은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간이 피로하거나 병이 생기면, 눈앞이 아지랑이처럼 가물거리거나 피곤을 쉽게 느끼게 된다.
 
 눈의 피로를 덜어주고 시력을 보호하는 방법은 정기적인 검사가 중요하다.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연 1회는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혈압이나 당뇨의 가족력이 있으면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검진 받을 것을 추천한다. 간단한 시력검사와 기본 검사만으로도 시력을 보호할 수 있다. 오늘부터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적당한 눈 운동과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눈의 건강을 지키자.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1915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변영옥의 눈 건강] 긴장된 눈 피로를 풀어주세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