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영양 결핍.jpg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으로 인해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간 음식을 제때 챙겨먹기 어렵고, 패스트푸드나 다이어트, 운동 부족 등으로 영양 결핍이 생길 수 있다.   
 
 우리 몸에 영양이 결핍되면 빈혈과 골다공증, 야맹증, 각막건조증, 구루병, 골연화증, 면역체계가 손상되는 등 각종 질병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식품을 통한 충분한 영양소 섭취로 영양 결핍에 의한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각 영양 결핍으로 인한 발생 질병과 해당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은 무엇인지 2019년 3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통해서 알아본다.
 
1. 철 결핍에 의한 빈혈
 
 ‘철 결핍 빈혈’은 몸에서 철의 필요량이 증가하거나 철분 소실로 인해 발생하며, 여성 환자가 약 28만 명으로 남성보다 4배 높다. 여성은 생리 기간 중 철이 손실되어 이를 보충하기 위해 남성보다 더 많은 철이 필요하므로 식품 섭취를 통해 충분하게 철을 저장해야 한다.
 
 철 함유식품은 지방이 적은 붉은 살코기, 닭고기 등 가금류, 생선, 굴, 두부, 깻잎, 시금치, 건포도와 건자두 등 말린과일, 아몬드, 땅콩 등이다.
 
2. 엽산 결핍에 의한 빈혈
 
 엽산 결핍 빈혈은 주로 불규칙한 식사나 임신 기간에 엽산 필요량이 늘어났을 경우 발생한다. 여성 환자는 약 2,400명으로 남성보다 2.5배 높게 나타났으며, 30대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했다. 엽산은 태아의 건강과 성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특히 가임기 여성은 엽산 함유 식품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엽산 함유식품은 메추리알, 쑥갓, 시금치, 깻잎, 딸기, 부추, 고춧잎, 총각김치, 토마토, 오렌지, 키위 등이다.
 
3. 식사성 칼슘 결핍
 
 영양 결핍의 연령대별 여성 환자수를 분석한 결과, 식사성 칼슘 결핍은 대부분 50~60대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6.9배 더 많이 발생했다. 여성은 임신, 수유, 폐경기를 거치면서 남성보다 뼈의 칼슘 손실이 더 많아 골다공증의 위험이 크므로 충분한 칼슘 섭취가 필요하다.
 
 칼슘 함유식품은 우유, 치즈, 요구르트, 뼈째 먹는 생선, 시금치, 브로콜리, 콩, 오렌지 등이다.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22023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영양 결핍으로 인한 질병 및 예방식품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