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국민연금 문답.jpg
 
 본보는 네티즌 여러분들의 국민연금에 대한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도록 국민연금공단 평택안성지사와 협조하여 문답형식의 국민연금 정보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네티즌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문) 국민연금이 주식투자로 많은 손실을 보았다는데 사실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주식의 경우 경제적인 상황에 따라 일시적으로 평가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투자기간을 조금 길게 보면 일반적으로 채권보다 높은 수익이 발생합니다. 국민연금기금은 1988년부터 2016년까지 주식 투자로 61.4조 원의 누적 수익금을 거두었고, 6.30%의 누적 수익률을 달서하고 있습니다. 2017년 1월부터 9월까지 국민연금기금 주식 부문 수익률은 17.60%에 이릅니다.
 
 전 세계적으로 저금리 기조가 정착됨에 따라 과거와 같이 예금이나 국내 채권 위주의 투자로는 적정수익률을 달성할 수 없는 투자 환경에 처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연금공단은 국내 채권 투자 중심에서 점진적으로 투자처를 다변화하여 위험을 분산하고 장기투자 수익률을 높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식은 채권보다 장기수익률이 높은 만큼 위험도가 따르기 때문에 공단은 감내할 수 있는 위험한도 내에서 수익률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공단은 앞으로도 국민의 소중한 노후자금인 국민연금기금을 투명하고 안전하게 운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기금운용에 대해 궁금하시면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담전화 ☎ 1355)
★자치돌이★ 기자 이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태그

전체댓글 0

  • 74504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네티즌이 궁금해 하는 국민연금] 주식투자 손실이 사실인가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